$\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미디어 확산 및 개인화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종혁
참여연구자 권기환 , 김준호 , 홍진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정보통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090007372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개인용 휴대기기들이 미디어 기능을 탑재하여, 미디어의 개인화가 확산되고 있다. 방송은 예전에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방송 채널이 수십개로 증가하면서 특정 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방송이 성행하고,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에 따라 개인방송(egocasting)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및 개인화는 방송 개념의 재정립을 필요할 정도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므로,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및 개인화에 따른 사회 문화적 변화를 살펴보고 필

목차 Contents

  • 요 약 문 ... 13
  • 제 1 장 서론 ... 24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24
  • 제 2 절 연구의 목표와 내용 ... 28
  • 제 3 절 연구의 성과 및 활용 방안 ... 35
  • 제 2 장 미디어 개인화의 개념 및 유형 ... 36
  • 제 1 절 모바일 미디어의 개념 ... 36
  • 제 2 절 모바일 미디어의 개인화 ... 46
  • 제 3 장 성별 계층별 이용행태 비교 분석 ... 61
  • 제 1 절 모바일 미디어 이용 실태 정성 조사 ... 61
  • 제 2 절 모바일 미디어 이용 실태 정량 조사 ... 74
  • 제 4 장 모바일 미디어 문화의 형성과정과 그 유형 분석 ... 87
  • 제 1 절 모바일 미디어 문화의 형성 과정 ... 87
  • 제 2 절 모바일 미디어 문화의 유형 분석 ... 94
  • 제 5 장 국내외 미디어 개인화 사례 분석 ... 111
  • 제 1 절 사례의 선정 ... 111
  • 제 2 절 모바일 TV ... 112
  • 제 3 절 팟캐스팅 (podcasting) ... 116
  • 제 4 절 u-캠퍼스 ... 119
  • 제 5 절 모바일 광고 ... 122
  • 제 6 절 e-북 ... 125
  • 제 7 절 사례를 통하여 본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방향 ... 127
  • 제 6 장 통신 기술의 발전 전망에 따른 미디어 개인화의 전개 방향 ... 129
  • 제 1 절 이동통신 기술 ... 129
  • 제 2 절 무선 통신 기술 ... 133
  • 제 3 절 모바일 방송 기술 ... 137
  • 제 4 절 통신기술 발전의 영향 ... 142
  • 제 7 장 모바일화에 따른 사회 문화적 변화의 방향 ... 144
  • 제 1 절 트렌드 분석 ... 144
  • 제 2 절 이해관계자 분석 ... 146
  • 제 3 절 장기 전망 ... 149
  • 제 4 절 백캐스팅 ... 150
  • 제 5 절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및 개인화의 SNM ... 152
  • 제 6 절 모바일 미디어 확산 및 개인화에 따른 사회 문화적 변화 ... 153
  • 제 7 절 모바일 미디어의 비전과 전략 ... 156
  • 제 8 장 부 록 ... 162
  • 참 고 문 헌 ... 1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