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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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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종혁 |
참여연구자 | 권기환 , 김준호 , 홍진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11 |
주관부처 | 정보통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정보통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0900073721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개인용 휴대기기들이 미디어 기능을 탑재하여, 미디어의 개인화가 확산되고 있다. 방송은 예전에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방송 채널이 수십개로 증가하면서 특정 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방송이 성행하고,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에 따라 개인방송(egocasting)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및 개인화는 방송 개념의 재정립을 필요할 정도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므로,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및 개인화에 따른 사회 문화적 변화를 살펴보고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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