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과학전람회 창의적 운영개선 및 발전방안 연구
Study on How to Facilitate the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the National Science Fai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이유(주)
연구책임자 홍대길
참여연구자 이면우 , 전종현 , 전영석 , 이은아 , 권용복 , 장진아 , 김소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0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과학기술부
등록번호 TRKO200900074494
과제고유번호 1345086863
사업명 정책연구비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circ$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과학전람회의 위상과 성과를 분석하고, 해외 과학전람회의 벤치마킹을 통해 운영 개선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음.
$\circ$ 과학전람회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는, 출품작 분석 연구 9건,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5건, 지도방안과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5건, 수업 활용법에 관한 연구 1건, 외국 과학전람회 연구 2건 등 22건이 있었음.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는 학생과 지도교사의 참여에 대한 연구가 적었으며, 특히 과학전람회에서 겪는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atus and achievement of the National Science Fair and to seek ways of improving the fair more creatively and developing it further based on the analysis.
This year marks its 54th anniversary since its birth in 1949. This study has looked into releva

목차 Contents

  • I. 서론 ...33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4
  • 1.1 연구의 필요성 ...34
  • 1.2 연구의 목적 ...35
  • 1.3 연구의 방법과 내용 ...36
  • 1.4 연구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38
  • 2. 과학전람회 관련 국내외 문헌 연구 ...40
  • 2.1 국내 문헌의 연구 분석 ...40
  • 2.2 국외 문헌의 연구 분석 ...44
  • II. 전국과학전람회 개요 ...47
  • 1. 전국과학전람회의 역사 ...48
  • 1.1 전국과학전람화의 시작 ...48
  • 1.2 전국과학전람회의 변천 ...50
  • 2. 전국과학전람회의 현황 ...57
  • 2.1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개요 ...57
  • 2.2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시상 현황 ...59
  • 2.3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심사 방법 ...62
  • III. 역대 대회 분석 ...65
  • 1. 전국과학전람회 출품작품의 분석 ...66
  • 1.1 추이분석 대상의 선정 및 분석 방법 ...66
  • 1.2 출품작품의 추이분석 결과 ...68
  • 1.3 최근 출품작품 분석 대상의 선정 및 분석 방법 ...87
  • 1.4 최근 출품작품의 분석 결과 ...89
  • 2. 전국과학전람회 운영과정의 분석.평가 ...118
  • 2.1 출품 및 지역 예선 체제 분석.평가 ...118
  • 2.2 출품 안내 및 지원 프로그램 등 출품 활성화 전략 분석.평가 ...120
  • 2.3 심사자 선정, 평가도구, 채점과정 및 입상자 선정 과정의 분석.평가 ...127
  • 2.4 입상자 인센티브의 현황 분석.평가 ...132
  • 2.5 출품작 홍보 전략 및 효과의 분석.평가 ...134
  • 2.6 교사 연구대회 현황 조사 ...137
  • 3. 전국과학전람회에 대한 의견 ...142
  • 3.1 지도교사들의 의견 ...142
  • 3.2 심사위원의 의견 ...150
  • 3.3 운영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 ...155
  • 4. 대중매체를 통해 본 전국과학전람회 ...205
  • 4.1 관련 대중매체 기사 분석 ...205
  • IV. 해외 과학경진대회 ...233
  • 1. Intel ISEF ...234
  • 1.1 개요 ...234
  • 1.2 연구 분야 ...235
  • 1.3 참가 방법 ...236
  • 1.4 대회 진행 ...240
  • 1.5 수상 내역 ...240
  • 1.6 시사점 ...241
  • 2. Intel STS ...242
  • 2.1 개요 ...242
  • 2.2 역사 및 성과 ...242
  • 2.3 대회출전 자격요건 ...244
  • 2.4 대회 참가요령 ...244
  • 2.5 대회 일정 및 수상 ...246
  • 2.6 시사점 ...246
  • 3. European Union Contest for Young Scientists ...247
  • 3.1 개요 ...247
  • 3.2 시사점 ...248
  • 4. 홍콩의 과학전람회 ...249
  • 4.1 연교과학전람 ...249
  • 4.2 홍콩학생과학경진대회 (香港學生科學比賽) ...252
  • 4.3 시사점 ...255
  • 5. 일본의 과학전람회 ...257
  • 5.1 일본학생과학상(Japan Student Science Award) ...257
  • 5.2 기타 일본 학생을 위한 과학 관련 경진대회 ...261
  • 5.3 시사점 ...264
  • V. 전국과학전람회의 운영개선 방안 및 발전 방안 ...267
  • 1. 본선 경선시스템의 개선 방안 ...268
  • 2. 홍보자료의 제공 ...270
  • 3. 과학전람회 지원체제의 구축 ...272
  • 4. 과학축제화 방안 ...278
  • 5. 수상자 연계 교육 ...283
  • 6. 지도교사 지원체제의 마련 ...284
  • 7. 시.도 과학전람회 활성화 지원 ...285
  • 8. 일반인 참가 활성화 방안 ...289
  • 9. 기업 후원의 활성화 ...289
  • 10. 예산의 확충 ...292
  • VI. 결론 ...295
  • VII. 참고문헌 ...300
  • [표1-1] 연구의 목적 ...35
  • [표1-2] 연구 내용과 방법 ...38
  • [표1-3] 전국과학전람회 선행 연구 목록 ...41
  • [표1-4] 분야별 선행연구논문의 빈도 ...42
  • [표2-1] 역대 전국과학전람회 참가자들의 주요 현황 ...49
  • [표2-2] 전국과학전람회 관련기관의 변천 ...50
  • [표2-3] 출품부문의 변천 ...51
  • [표2-4] 전국과학전람회 역대 수상작품수 ...52
  • [표2-5] 역대 수상작품의 상장 및 상금내역 ...55
  • [표2-6]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대회 개요 ...57
  • [표2-7]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출품 개요 ...58
  • [표2-8]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시상현황 ...59
  • [표2-9]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외부기관 시상 ...60
  • [표2-10]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외부기관 시상 상금내역 ...61
  • [표3-1] 전국과학전람회 출품작의 추이분석 기준 ...67
  • [표3-2] 출품작 추이분석을 위한 분석틀 예시 ...67
  • [표3-3] 연도별 출품부문 작품수의 변화 ...68
  • [표3-4] 학교급별 출품작품 현황 ...70
  • [표3-5] 지역별 출품작품 현황 ...72
  • [표3-6] 출품작품의 연구동기 현황 ...74
  • [표3-7] 출품작품의 연구방법 현황 ...76
  • [표3-8] 학교급별 연구방법 비교 ...78
  • [표3-9] 출품작품의 연구활용에 대한 현황 ...79
  • [표3-10] 출품작품의 보고서 분량 변화 ...81
  • [표3-11] 출품작품의 연구기간 현황 ...83
  • [표3-12] 출품작품의 기대효과 제시 여부 현황 ...85
  • [표3-13] 출품작품의 참고문헌 제시 여부 현황 ...86
  • [표3-14] 전국과학전람회 작품분석 기준 ...87
  • [표3-15] 연도별 출품부문 현황 ...89
  • [표3-16] 연도별 지역 출품 현황 ...90
  • [표3-17] 연도별 출품자격 현황 ...91
  • [표3-18] 연도별 학교수준 현황 ...92
  • [표3-19] 연도별 수상 현황 ...93
  • [표3-20] 연도별 출품 인원 현황 ...94
  • [표3-21] 연도별 동기 현황 ...95
  • [표3-22] 연도별 선행 연구 현황 ...96
  • [표3-23] 연도별 연구기간 현황 ...97
  • [표3-24] 연도별 연구목적 현황 ...98
  • [표3-25] 연도별 사전탐구 현황 ...99
  • [표3-26] 연도별 탐구장소 현황 ...100
  • [표3-27] 연도별 탐구방법 현황 ...101
  • [표3-28] 연도별 탐구내용수 현황 ...102
  • [표3-29] 학교수준별 출품부문 현황 ...103
  • [표3-30] 학교수준별 지역 현황 ...104
  • [표3-31] 학교수준별 출품자격 현황 ...105
  • [표3-32] 학교수준별 학년 현황 ...106
  • [표3-33] 학교수준별 학년조합 현황 ...107
  • [표3-34] 학교수준별 출품인원 현황 ...108
  • [표3-35] 학교수준별 수상 현황 ...109
  • [표3-36] 학교수준별 동기 현황 ...110
  • [표3-37] 학교수준별 연구기간 현황 ...111
  • [표3-38] 학교수준별 연구목적 현황 ...112
  • [표3-39] 학교수준별 사전탐구 현황 ...113
  • [표3-40] 학교수준별 탐구내용수 현황 ...114
  • [표3-41] 학교수준별 탐구장소 현황 ...115
  • [표3-42] 학교수준별 탐구방법 현황 ...116
  • [표3-43] 학교수준별 선행연구 현황 ...117
  • [표3-44] 2007년도 지방대회 일정 ...119
  • [표3-45] 제53회 전국과학전람회 개요 ...121
  • [표3-46] 전국대회 시상내역 ...133
  • [표3-47] 교원 시상내역 ...134
  • [표3-48] 교사 연구대회의 종류 ...137
  • [표3-49] 교육정보화대회의 시상 내역 ...140
  • [표3-50] 전국과학전람회 운영실태 조사를 위한 문항 내용 분류표 ...155
  • [표3-51] 전국과학전람회 운영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 실시 현황 ...157
  • [표3-52] 홍보 관련 문항 ...158
  • [표3-53] '전국과학전람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문 결과 ...159
  • [표3-54] '전국과학전람회가 언제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문 결과 ...160
  • [표3-55] '전국과학전람회에 참가하려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 설문 결과 ...161
  • [표3-56] '전국과학전람회 참가를 생각해보지 않은 이유' 설문 결과 ...162
  • [표3-57] '전국과학전람회 보람 여부' 설문 결과 ...163
  • [표3-58] '대회 홍보현황' 설문 결과 ...165
  • [표3-59] '홍보경로' 설문 결과 ...166
  • [표3-60] 유인책 관련 문항 ...167
  • [표3-61] '참가하기 위한 조건' 설문 결과 ...168
  • [표3-62] '대회 참가 동기' 설문 결과 ...169
  • [표3-63] '관심을 갖게 된 계기(교사)' 설문 결과 ...170
  • [표3-64] '전국과학전람회 참여가 도움을 주는지' 설문 결과 ...171
  • [표3-65] '과학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설문 결과 ...173
  • [표3-66] '진학에 도움이 되는지' 설문 결과 ...175
  • [표3-67] '상금과 점수의 적절성' 설문 결과 ...177
  • [표3-68] 연구지원에 대한 문항 ...178
  • [표3-69] '관련 지식을 얻는 방법' 설문 결과 ...182
  • [표3-70] '탐구교실의 필요성' 설문 결과 ...184
  • [표3-71] '탐구교실 참여 희망 여부' 설문 결과 ...185
  • [표3-72] '연구 지원을 위한 인터넷 사이트 필요성 여부' 설문 결과 ...187
  • [표3-73] '발표 기회의 필요성' 설문 결과 ...189
  • [표3-74] '교육청 지원의 충실도' 설문 결과 ...190
  • [표3-75] '지도교사 연수의 필요성' 설문 결과 ...192
  • [표3-76] '지도교사 연수의 적절성' 설문 결과 ...193
  • [표3-77] 운영 개선에 대 한 문항 ...194
  • [표3-78]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분야의 적절성' 설문 결과 ...195
  • [표3-79] '대회 일정의 적절성' 설문 결과 ...196
  • [표3-80] '심사의 공정 성' 설문 결과 ...197
  • [표3-81] '윤리적 측면 현황' 설문 결과 ...199
  • [표3-82] '심사위원의 적절성' 설문 결과 ...200
  • [표3-83] 검색 일간지 사이트와 검색 범위 ...206
  • [표3-84] 검색 일간지와 선정된 기사의 수 ...206
  • [표4-1] Intel ISEF 연구 분야 및 내용 ...235
  • [표4-2] 미국 각 주에서 열리는 2008 ISEF 관련 과학경진대회 ...237
  • [표4-3] 전세계 국가에서 열리는 2008 ISEF 관련 과학경진대회 ...238
  • [표4-4] 2008 ISEF 수상내역 ...241
  • [표4-5] STS 출신의 수상실적 ...243
  • [표4-6] 유럽청소년과학자경진대회의 역대 개최지 및 최우수상 수상국가 ...247
  • [표4-7] 홍콩 연교과학전람의 수상등급 내역 ...251
  • [표4-8] 제40회 홍콩 연교과학전람의 입상팀 내역 ...252
  • [표4-9] 홍콩학생과학경진대회의 유형 ...253
  • [표4-10] 홍콩학생과학경진대회의 과학 범주 ...254
  • [표4-11] 홍콩학생과학경진대회의 심사 기준 ...255
  • [표4-12] 일본학생과학상의 수상 내역 ...259
  • [표4-13] 노요리 과학장려상의 주요 내용 ...261
  • [표4-14] 노요리 과학장려상의 학교교원 부문 입상작품 소개 ...262
  • [표4-15] 자연과학 관찰 콩쿨의 주요내용 ...262
  • [표4-16] 일본의 학생과학 관련 경진대회 요약 ...263
  • [표5-1] 해외 톱 사이언스페어의 심사방법 ...270
  • [표5-2] 전국과학전람회 축제 구성안 ...280
  • [표5-3] 한국의 과학축전 ...280
  • [표5-4] 전국 시 도 과학전람회 시상비율 및 지원금 ...286
  • [표5-5] 전국 시 도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상비율 및 지원금 ...287
  • [표5-6] 2008년도 전국과학전람회 예산현황 ...292
  • [표5-7] 전국과학전람회 필요 예산항목 및 필요재원 ...293
  • [표5-8] 20009년도 국립과학관 예산안 ...294
  • [표5-9] 2009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책임운영기관 예산안 ...294
  • [그림1-1] 분야별 선행연구논문의 빈도 ...42
  • [그림3-1] 출품부문 부문별 작품 비율 ...69
  • [그림3-2] 연도별 출품부문 비율의 변화 ...69
  • [그림3-3] 학교급별 출품작품 비율 ...70
  • [그림3-4] 학교급별 참여 비율의 변화 ...71
  • [그림3-5] 역대 대회의 지역별 출품작품 현황 ...73
  • [그림3-6] 역대 대회 출품작품의 연구동기 비율 ...74
  • [그림3-7] 역대 대회 출품작품의 연구동기 비율 변화 ...75
  • [그림3-8] 역대 대회 출품작품의 연구방법 비율 ...76
  • [그림3-9] 역대 대회 출품작품의 연구방법 비율 변화 ...77
  • [그림3-10] 학교급별 연구방법의 활용 비율 현황 ...78
  • [그림3-11] 역대 대회 출품작품의 연구 활용 비율 ...79
  • [그림3-12] 역대 대회 출품작품의 연구 활용 비율 변화 ...80
  • [그림3-13] 출품작품의 보고서 분량 비율 ...81
  • [그림3-14] 출품작품의 보고서 분량 비율 변화 ...82
  • [그림3-15] 출품작품의 연구기간 비율 ...83
  • [그림3-16] 출품작품의 연구기간 비율 변화 ...84
  • [그림3-17] 출품작품의 기대효과 제시 여부의 변화 ...85
  • [그림3-18] 출품작품의 참고문헌 제시 여부의 변화 ...86
  • [그림3-19] 연도별 출품부문 현황 ...89
  • [그림3-20] 연도별 지역 출품 현황 ...90
  • [그림3-21] 연도별 출품자격 현황 ...91
  • [그림3-22] 연도별 학교수준 현황 ...92
  • [그림3-23] 연도별 수상 현황 ...93
  • [그림3-24] 연도별 출품 인원 현황 ...94
  • [그림3-25] 연도별 동기 현황 ...95
  • [그림3-26] 연도별 선행 연구 현황 ...96
  • [그림3-27] 연도별 연구기간 현황 ...97
  • [그림3-28] 연도별 연구목적 현황 ...98
  • [그림3-29] 연도별 사전탐구 현황 ...99
  • [그림3-30] 연도별 탐구장소 현황 ...100
  • [그림3-31] 연도별 탐구방법 현황 ...101
  • [그림3-32] 연도별 탐구내용수 현황 ...102
  • [그림3-33] 학교수준별 출품부문 현황 ...103
  • [그림3-34] 학교수준별 지역 현황 ...104
  • [그림3-35] 학교수준별 출품자격 현황 ...105
  • [그림3-36] 학교수준별 학년 현황 ...106
  • [그림3-37] 학교수준별 학년조합 현황 ...107
  • [그림3-381 학교수준별 출품인원 현황 ...108
  • [그림3-39] 학교수준별 수상 현황 ...109
  • [그림3-40] 학교수준별 동기 현황 ...110
  • [그림3-41] 학교수준별 연구기간 현황 ...111
  • [그림3-42] 학교수준별 연구목적 현황 ...112
  • [그림3-43] 학교수준별 사전탐구 현황 ...113
  • [그림3-44] 학교수준별 탐구내용수 현황 ...114
  • [그림3-45] 학교수준별 탐구장소 현황 ...115
  • [그림3-46] 학교수준별 탐구방법 현황 ...116
  • [그림3-47] 학교수준별 선행연구 현황 ...117
  • [그림3-48] 최근 개최된 전국과학전람회의 포스터 ...135
  • [그림3-49] '전국과학전람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문 결과 ...159
  • [그림3-50] '전국과학전람회가 언제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문 결과 ...160
  • [그림3-51] '전국과학전람회에 참가하려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 설문 결과 ...161
  • [그림3-52] '전국과학전람회 참가를 생각해보지 않은 이유' 설문 결과 ...162
  • [그림3-53] '전국과학전람회 보람 여부' 설문 결과 ...163
  • [그림3-54] '대회 홍보현황' 설문 결과 ...165
  • [그림3-55] '홍보경로' 설문 결과 ...166
  • [그림3-56] '참가하기 위한 조건' 설문 결과 ...168
  • [그림3-57] '대회 참가 동기' 설문 결과 ...169
  • [그림3-58] '관심을 갖게 된 계기(교사)' 설문 결과 ...170
  • [그림3-59] '전국과학전람회 참여가 도움을 주는지' 설문 결과 ...171
  • [그림3-60] '과학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설문 결과 ...173
  • [그림3-61] '진학에 도움이 되는지' 설문 결과 ...175
  • [그림3-62] '상금과 점수의 적절성' 설문 결과 ...177
  • [그림3-63] '관련 지식을 얻는 방법' 설문 결과 ...182
  • [그림3-64] '탐구교실의 필요성' 설문 결과 ...184
  • [그림3-65] '탐구교실 참여 희망 여부' 설문 결과 ...185
  • [그림3-66] '연구 지원을 위한 인터넷 사이트 필요성 여부' 설문 결과 ...187
  • [그림3-67] '발표 기회의 필요성' 설문 결과 ...189
  • [그림3-68] '교육청 지원의 충실도' 설문 결과 ...190
  • [그림3-69] '지도교사 연수의 필요성' 설문 결과 ...192
  • [그림3-70] '지도교사 연수의 적절성' 설문 결과 ...193
  • [그림3-71] '전국과학전람회 출품분야의 적절성' 설문 결과 ...195
  • [그림3-72] '대회 일정의 적절성' 설문 결과 ...196
  • [그림3-73] '심사의 공정성' 설문 결과 ...197
  • [그림3-74] '윤리적 측면 현황' 설문 결과 ...199
  • [그림3-75] '심사위원의 적절성' 설문 결과 ...200
  • [그림3-76] 세종과학고 모집 인원 및 전형 요강 ...222
  • [그림4-1] 일본학생과학상의 최종심사 전시 규격 ...259
  • [그림4-2] 일본학생과학상의 최종심사 및 전시 장면 ...260
  • [그림5-1] 미국 사이언스페어의 교사용 안내책자의 예 ...273
  • [그림5-2] 사이언스페어 보드의 한 예 ...275
  • [그림5-3]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만 지역 중학생들이 참여하는 사이언스페어에 출품한 작품. 랜들박물관에서 전시됨 ...275
  • [그림5-4] 국내 과학전람회 보드판의 예(서울과학전시관) ...276
  • [그림5-5] 2008 캘리포니아주 사이언스페어 홈페이지 내 참가자 사진 ...277
  • [그림5-6] 도야마 과학축전의 포스터와 과학전람회 안내 ...281
  • [그림5-7] 에딘버러 국제과학축제 후원기업 ...29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