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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의 최적 설계 및 성능 시험 검증
Design Optimization of Scram-jet Inlet Shape and Performance Tes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규홍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4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1000013281
과제고유번호 1355049597
사업명 특정기초연구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개념 설계.극초음속 평형 유동.최적 설계.극초음속 풍동 실험.전산유체역학.변수연구.압축성유동.난류유동.Scramjet engine intake.preliminary design.hypersonic equilibrium flow.design optimization.hypersonic wind tunnel test.computational fluid dynamics.parametric study.compressible flow.turbulence flow.

초록

스크램제트 엔진의 연소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흡입구 내의 유동 박리 현상과 충격파 강도 등을 최소화 시키고 균일한 유동을 연소실 내로 공급시켜줄 수 있는 흡입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 임무에 따른 흡입구 조건의 변화와 흡입구 내에서 발생되는 열전달 현상을 포함한 복잡한 공력현상을 고려하여 순항 마하수 5의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를 최적 설계하고 설계된 흡입구를 극초음속 풍동을 통해 시험 및 검증하고자 한다.

Abstract

To ensure combustion stability of scramjet engine, the inlet that minimizes flow separation and shock strength and that supplies an uniform flow to a combustion chamber is required. According to the requirement, we will design an optimized inlet shape for the scram-jet engine of cruising Mach number

목차 Contents

  • 중견연구자지원사업(핵심연구) 최종보고서 ...1
  • 목차 ...2
  • I. 연구계획 요약문 ...3
  • 1. 국문 요약문 ...3
  • II. 연구결과 요약문 ...4
  • 1. 한글 요약문 ...4
  • 2. 영문 요약문 ...5
  • III. 연구내용 및 결과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8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9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51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51
  • 6.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52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52
  • 8. 참고문헌 ...53
  • 9. 연구성과 ...53
  • 10. 기타사항 ...5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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