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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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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재봉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4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000014181 |
과제고유번호 | 1345105098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고체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금속분리판.부식.타이타늄질화물.크롬질화물.스테인리스강.물리기상증착.가스확산층.계면접촉저항.solid polymer fuel cell.metal bipolar plate.corrosion.stainless steel.TiN.CrN.PVD.GLD.ICR. |
연료전지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체 스택 가격의 52%라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리판(bipolar plate)의 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분리판은 대부분 고밀도 그라파이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라파이트의 경우 깨지기 쉽고 가공이 어려워 시간이 오래 걸리며 가공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다. 따라서 그라파이트를 대신 할 수 있는 저렴하고 가공성이 좋은 분리판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며 본 연구에서는 PVD법을 이용하여 스테인리스 강위에 TiN이나 CrN과 같은 질화물을 코팅한 금속 분리판을 개발함으로써 그라
In a fuel cell stack, a bipolar plate is a key element as it accounts for 52% of the total cost of the stack. In order to precure economic feasibility of the fuel cell, there is a need to lower the cost of bipolar plate. However, the fabrication of traditional non-porous graphite is so difficult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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