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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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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조영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12 |
주관부처 | 정보통신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1000015677 |
DB 구축일자 | 2013-04-18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에어백은 차량 충돌시, 전면부와 측면부의 충돌로 인한 충격으로부터 자동차 승객을 보호하는 장치로 안전벨트와 더불어 대표적인 탑승객 보호 장치이다. 에어백은 1960년대 말 독일의 Mercedes-Benz사가 개발에 착수한 것을 시작으로 1970년대 이후 에어백의 효용성과 신뢰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후 에어백은 운전석 전용에서 조수석, 뒷좌석은 물론 앞뒤 사방 문에도 설치하여 측면 충돌에서도 인명을 보호하는 장치로 발전했다.
에어백은 미국 연방차량안전규격(208조)에 규정한 정면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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