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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 용량 터치스크린과 전용 콘트롤러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더게이트테크놀러지스
연구책임자 이현오
참여연구자 허여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8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000018612
과제고유번호 1415087243
사업명 IT협업기술개발(기업간협업(ICMS)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가. 터치스크린의 개발
(1) 투명전극(ITO Metal Layer)을 이용하 터치 스크린의 개발
(가) X, Y 검출용 신호가 검출 될 수 있도록 한다.
(나)적정한 정전용량이 만족되는 특수한 패턴, 즉 다이아몬드 형태가 되거나 또는 일정한 도형의 모양을 형성
(다)모델링을 만들어 이를 콘트롤러 개발시에 반영토록 한다
(2) 모델링을 만들어 이를 콘트롤러 개발시에 반영토록 한다
나. 터치 콘트롤러의 개발
(1) Matching 특성이 우수하고
(2) Low power로 동작하고 기능 특성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요약문...4
  • 목차...6
  • 제 1 장. 기술 개발의 개요 및 목적...9
  • 제 1 절. 기술 개발의 개요...9
  • 1. 기술 개발의 배경 및 전망...9
  • 2. 국내외 기술 개발의 동향...11
  • 제 2 절 기술 개발의 목적...12
  • 제 2 장. 터치 센싱 알고리즘...13
  • 제 1 절 정전용량 센서(Capacitive Touch Sensor)...13
  • 1. 정전용량 센서의 원리...13
  • 2. 정전용량 방식의 종류...14
  • 3. 정전용량 측정 방법...15
  • 제 2 절 터치 센싱 알고리즘...17
  • 4. 터치 카운터...17
  • 5. 알고리즘 구성...19
  • 제 3 절 칩 아키텍쳐 및 터치 레지스터 구성과 기능...21
  • 1. 터치 센서 블록도...21
  • 2. 터치센싱 알고리즘 블록도...22
  • 3. 클럭 구조...23
  • 4. 시스템 상태...24
  • 가. 상태 정의...24
  • 5.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26
  • 가. 데이타 전송...26
  • 6. I2C Interface...27
  • 가. Data Transfer Format...27
  • 나. Start and Stop Condition...28
  • 다. Ack Signal Transmission...29
  • 라. Read-Write Operation...29
  • 마. Bus Arbitration Procedures...30
  • 7. 레지스터 구성...32
  • 제 3 장. 터치 센싱 칩 구현...54
  • 제 1 절. CSU(Capacitive Sensing Unit) 구현...54
  • 1. CSU의 역할...54
  • 2. CSU의 구조...55
  • 3. CSU의 동작...56
  • 4. CSU 스캔 모드...59
  • 5. 채널 바이어스 제어...59
  • 6. 방전 속도 조절(Pd_res)...60
  • 7. Self-Oscillator...60
  • 8. Reference Voltage(Vref)...60
  • 제 2 절. 터치 센싱 알고리즘 구현...61
  • 1. 터치 센서 TOP 블록 설계...61
  • 가. 터치 센서 TOP 블록도...61
  • 나. 터치센서 TOP 코드...62
  • 2. CSU 제어 블록 설계...67
  • 가. CSU 제어 블록도...67
  • 나. CSU 제어 블록코드...68
  • 3. 명령 레지스터 설계...72
  • 가. 명령 레지스터 블록도...72
  • 나. 명령 레지스터 코드...73
  • 4. 베이스라인 설계...75
  • 가. 베이스라인 코드...75
  • 5. 디지털 필터 설계...77
  • 가. 디지털 필터 블록도...77
  • 나. 디지털 필터 코드...78
  • 6. 터치 인식 블록 설계...85
  • 가. 터치 인식 블록 코드...85
  • 7. 좌표 연산 블록 설계...89
  • 가. 좌표 연산 블록도...89
  • 나. 좌표 연산 블록 코드...89
  • 8. I2C 설계...93
  • 가. I2C 블록도...93
  • 나. I2C 블록 코드...94
  • 9. SPI 설계...96
  • 가. SPI 블록도...96
  • 나. SPI 블록 코드...97
  • 제 4 장. 터치 스크린의 구현...101
  • 제 1 절. 정전터치스크린(TSP) 개요 및 정의...101
  • 제 2 절. 터치 스크린의 구조 및 패턴...102
  • 제 3 절 정전터치스크린(TSP)의 개발...103
  • 제 5 장. 터치 테스트...105
  • 제 1 절. 테스트 환경...105
  • 1. 테스트 보드...105
  • 가. 터치센서 칩...105
  • 나. 터치센서 칩 테스트 보드...105
  • 제 2 절. 터치 센싱 신호...107
  • 1. 베이스라인 신호...107
  • 2. 베이스라인 업데이트...108
  • 3. 디지털 필터 신호...109
  • 4. 터치 카운터 신호...110
  • 5. 싱글 터치 좌표신호...111
  • 6. 멀티 터치 좌표 신호...113
  • 제 3 절. 터치 테스트...115
  • 1. 싱글 및 멀티터치 테스트...115
  • 가. 싱글 터치 테스트...115
  • 나. 움직임 멀티 터치 테스트...117
  • 제 6 장. 결 론...119
  • 제 1 절. 기술 개발 결과 정리...119
  • 1. 개발 결과물 총평...119
  • 2. 결과물의 평가...120
  • 3. 결과물의 시장성...120
  • 수행기관 자체평가의견서...120
  • 기술개발 성공사례...12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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