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재정 지원을 위한 포뮬러 지표개발 및 재정운용의 자율성 확대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영남대학교
Ye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병주
참여연구자 남윤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3
주관부처 교육인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10000337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서론
그동안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많은 논의와 대책들이 사용되어 왔다. BK21과 누리 사업, 그리고 국립대구조조정과 법인화 논의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교육재정 운용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대안은 정부의 간섭을 줄이는 방향에서 찾아지고 있으며, 그 핵심적 과제의 하나로서 포뮬러 펀딩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
포뮬러펀딩은 표준화되고 객관화된 측정단위와 지표에 근거하여 대학의 재정소요를 산출한 후 적정 규모의 재정을 총액으로 지원한 후 실행 예산의 편성과 집행은 대학의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목차...5
  • 연구요약...13
  • I. 서 론...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
  • 2. 연구의 수행체계 및 방법...23
  • II.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의 논거 및 재정지원방안 설계의 원칙과 검토사항...25
  • 1. 교육역량강화사업의 필요성...25
  • 2. 대학 재정지원사업 설계의 원칙...28
  • 3. 교육역량강화사업 설계 시 검토사항...34
  • III. 주요국의 포뮬러 펀딩 사례 및 지표...42
  • 1. 포뮬러 펀딩의 개념과 특징...42
  • 2. 미국의 포뮬러 펀딩...48
  • 3. 영국의 포뮬러 펀딩...54
  • 4. 일본의 포뮬러 펀딩...62
  • 5. 시사점: 포뮬러 펀딩 적용시 고려사항...68
  • IV. 2008년도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의 결과와 쟁점...72
  • 1. 2008년도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의 결과...72
  • 2. 2008년도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과 관련한 주요 쟁점...96
  • V. 설문조사 결과...106
  • 1. 교육역량강화사업 포뮬러 펀딩 지표 개발 및 성과관리를 위한 1차 설문 결과...106
  • 2. 우수인력양성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포뮬러 펀딩 지표 개발을 위한 2차 설문 결과...119
  • 3. 설문결과에 근거한 교육역량강화사업 포뮬러 지표의 설계...124
  • VI. 2009년도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의 설계...129
  • 1. 사업설계를 위한 주요 쟁점의 정리...129
  • 2. 2009년도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의 설계...133
  • VII. 대학교육역량 강화사업의 성과관리 방안...146
  • 1. 새로운 고등교육질관리체제 하의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위상...146
  • 2.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성과관리의 기본 방향...148
  • 3.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성과관리 방안...148
  • VIII. 결론 및 제언...153
  • <참고문헌>...156
  • <부 록>...161
  • 부록 1. 1차 설문지...163
  • 부록 2. 2차 설문지...169
  • 부록 3. 1차 설문지의 기타 응답 내용...173
  • 부록 4. 2차 설문지의 기타의견...186
  • 부록 5. 정보공시 항목 및 내용(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제4조제1항 관련)...18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