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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광고산업의 미래전망과 인력수요 분석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 최세경
참여연구자 이시훈 , 윤은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74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콘텐츠산업은 미디어와 광고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콘텐츠는 그것을 소비하기 이전까지 그 가치를 파악할 수 없는 경험재이다. 그리하여 ‘콘텐츠 상품 시장(marketplace of content product)’은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 간의 즉각적인 거래가 어려운 한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콘텐츠 상품시장과 무관하게 ‘수용자 상품시장(marketplace of audience product)’이 형성될 수밖에 없다 (Nappoli, 2003). 미디어는 이 두 시장을 중개함으로써 경험재가 갖는 불확실성을 최

목차 Contents

  • 표지 ...1
  • 목차 ...3
  • 표목차 ...7
  • 그림목차 ...9
  • I. 서론 ...12
  • II. 방송통신융합과 광고산업의 변화 ...15
  • 1. 방송통신융합과 통합플랫폼 이용 환경 ...15
  • 2. 뉴미디어 등장에 따른 광고 환경의 변화 ...19
  • 1) 통합플랫폼 이용에 따른 광고의 변화 ...19
  • 2) 뉴미디어 광고 환경의 주요 특성과 변화 ...21
  • 3) 광고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변화 ...28
  • 3. 국내외 뉴미디어 광고 산업의 현황과 전망 ...30
  • 1) 전체 광고시장의 현황과 전망 ...30
  • 2) 양방향 TV광고의 시장 규모와 전망 ...35
  • 3) 온라인 광고시장의 현황과 미래 ...43
  • III. 양방향 TV광고 산업의 트렌드와 전망 ...52
  • 1. 양방향 TV광고의 트렌드 ...52
  • 1) 양방향 TV서비스와 광고 비즈니스의 변화 ...52
  • 2) 양방향 TV광고의 주요기법 ...60
  • 2. 국내 양방향 TV광고의 주요기법과 특성 ...67
  • 1) 광고주 전용페이지와 전용 광고채널(브랜드채널) ...67
  • 2) 양방향 배너광고 ...70
  • 3) 연동형 광고 ...71
  • 4) 화면로딩 광고 및 전체화면 광고 ...72
  • 3. IPTV 광고 비즈니스의 동향과 전망 ...73
  • 1) IPTV 도입과 광고 비즈니스의 변화 ...73
  • 2) IPTV 양방향 광고의 비즈니스 전망 ...75
  • 3) IPTV 환경에서 양방향 광고의 유형과 전략 ...80
  • 4) IPTV 광고 성장을 위한 조건 ...84
  • 4. PVR 이용환경과 양방향 광고의 전망 ...86
  • 1) PVR 도입에 따른 TV시청 형태의 변화 ...86
  • 2) PVR 이용과 광고시청 간의 관계 ...93
  • 3) PVR 관련 광고 비즈니스의 모델 ...97
  • 4) PVR 이용에 따른 광고산업에 대한 전망 ...103
  • IV. 온라인 광고산업의 트렌드와 전망 ...106
  • 1. 온라인 광고의 주요기법과 트렌드 ...106
  • 1) 온라인 마케팅과 양방향 광고의 확산 ...106
  • 2) 온라인 광고양식의 변화와 신규 유형 ...117
  • 3)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성장과 유형 ...131
  • 2. 온라인 광고 비즈니스의 특징과 전망 ...137
  • 1) 포털 광고의 트렌드 및 전망 ...138
  • 2) 포털 사업자별 동향 및 전망 ...139
  • 3) 온라인 콘텐츠서비스 형태별 광고 비즈니스의 전망 ...144
  • 4) 동영상 플랫폼 광고 비즈니스의 유형과 전망 ...146
  • 5) 블로그 광고 비즈니스의 유형과 전망 ...151
  • 6)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광고 비즈니스의 유형과 전망 ...154
  • 7) 위젯 광고 비즈니스의 유형과 전망 ...158
  • V. 뉴미디어 광고산업 직무구조의 변화와 인력 전망 ...160
  • 1. 양방향TV 도입에 따른 광고직무의 변화 ...160
  • 1) 양방향 TV광고 비즈니스의 주체와 구조 ...160
  • 2) 양방향 TV광고의 업무 프로세스 ...162
  • 3) 양방향 TV광고 관련 직무 ...164
  • 2. 온라인 광고 분야의 직무변화와 전망 ...167
  • 1) 온라인 광고직무의 프로세스와 특징 ...167
  • 2) 온라인 광고 활성화에 따른 광고직무의 변화 ...172
  • 3. 크로스미디어 광고 캠페인과 직무변화 ...174
  • 4. 국내 뉴미디어 광고산업의 인력 현황 ...176
  • VI. 국내 뉴미디어산업의 평가와 발전 방향:전문가조사와 인식조사 ...180
  • 1. 조사 구성 및 개요 ...180
  • 2. 뉴미디어 광고산업의 영향 요인 ...182
  • 1) 뉴미디어 광고산업 발전에 미치는 요인 ...182
  • 2) 뉴미디어 광고산업의 저해 요인 ...185
  • 3. 뉴미디어 광고산업의 전망과 주요 특성 ...193
  • 1) 뉴미디어 광고유형별 시장전망 ...193
  • 2) 뉴미디어 광고의 특성과 차이 ...200
  • 4. 뉴미디어 광고산업의 직무변화와 인력전망 ...206
  • 1) 뉴미디어 광고산업의 직무변화 ...206
  • 2) 뉴미디어 광고인력의 수요 전망 ...210
  • 5. 뉴미디어 광고산업을 위한 정책 방안 ...217
  • VII. 결론 ...220
  • 1. 연구의 요약 ...220
  • 1) 뉴미디어 광고산업의 이론적 전망 ...220
  • 2) 전문가 의식조사 및 심층조사 결과 ...223
  • 2. 뉴미디어 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225
  • 1) 양방향 TV광고의 활성화 방안 ...225
  • 2) 온라인 광고의 활성화 방안 ...227
  • 3) 뉴미디어 광고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228
  • 참고문헌 ...231
  • [부록] ...23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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