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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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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세경 |
참여연구자 | 이시훈 , 윤은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11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
등록번호 | TRKO201100003741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콘텐츠산업은 미디어와 광고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콘텐츠는 그것을 소비하기 이전까지 그 가치를 파악할 수 없는 경험재이다. 그리하여 ‘콘텐츠 상품 시장(marketplace of content product)’은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 간의 즉각적인 거래가 어려운 한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콘텐츠 상품시장과 무관하게 ‘수용자 상품시장(marketplace of audience product)’이 형성될 수밖에 없다 (Nappoli, 2003). 미디어는 이 두 시장을 중개함으로써 경험재가 갖는 불확실성을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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