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정보화수준 평가지표 연구

A Study on IT Level Indicators in Education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산원
National Computerization Agency
연구책임자 이석재
참여연구자 유호진 , 권준모 , 백영균 , 김동식 , 이옥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부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0543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정보화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국내외의 교육정보화 평가에 대한 기존연구 및 문헌을 검토하였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제시된 평가지표 및 세부항목들의 내용을 검토하고 그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여러 지표들을 중요도에 따라 분류하고 몇 가지 핵심지표들은 본 연구의 평가지표에 활용하였다. 평가지표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먼저 교육분야의 정보화를 구성하는 대영역을 설정하고 각 영역을 개념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 구성영역을 교육기과, 교육정보화수요자

Abstract

In the information are Knowledge is the driving force of society and addess the measure of success. So nowadays we need a man who has creativity to produce a working knowledge as competitive advantage. Education would take the major part of the role. To meet this needs from society, the government h

목차 Contents

  • 표지 ...1
  • 서문 ...2
  • 제출문 ...3
  • 요약문 ...4
  • Summary ...11
  • CONTENTS ...13
  • 목차 ...14
  • 표차례 ...16
  • 그림차례 ...17
  • 제1장 서론 ...18
  • 제1절 연구 목적 ...18
  • 제2절 연구의 주요내용 ...20
  • 제2장 교육정보화 평가지표 현황 ...22
  • 제1절 국내 교육정보화 관련 평가 ...22
  • 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교정보화 평가지표 연구 ...22
  • 2.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교육실태 통계조사 ...24
  • 3.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보화백서 정보화통계조사 ...25
  • 제2절 국외 교육정보화 관련 평가 ...27
  • 1. OECD 교육정보화 지표(OECD Education Indicator : Education at a Glance 2001) ...27
  • 2. STaR Chart(STaR : School Technology and Readiness Chart) ...29
  • 3. 미국 학교정보화 평가안내서(An Educator...29
  • 제3장 교육정보화수준 평가지표 ...32
  • 제1절 교육정보화 평가영역 ...32
  • 제2절 교육정보화 평가지표 ...40
  • 1. IT 인프라(물적) ...41
  • 2. IT 인프라(인적) ...42
  • 3. IT 활용(학생교육) ...45
  • 4. IT 활용(학사행정) ...46
  • 5. IT 성과(학생교육) ...47
  • 6. IT 성과(학사행정) ...49
  • 제4장 교육정보화수준 평가 ...51
  • 제1절 평가절차 및 방법 ...51
  • 1. 조사내용 ...51
  • 2. 조사방법 및 대상 ...52
  • 제2절 지표별 평가결과 ...53
  • 1. IT 물적 인프라 ...53
  • 2. IT 인적 인프라 ...60
  • 3. IT 학생교육 활용 ...69
  • 4. IT 학사행정 활용 ...72
  • 5. IT 학생교육 성과 ...74
  • 6. IT 학사행정 성과 ...81
  • 제3절 교육정보화 주요문제점 및 개선사항 ...83
  • 1. IT 물적 인프라 ...83
  • 2. IT 인적 인프라 ...85
  • 3. IT 학생교육 활용 ...88
  • 4. IT 학사행정 활용 ...89
  • 5. IT 학생교육 성과 ...90
  • 6. IT 학사행정 성과 ...92
  •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93
  • 제1절 결론 ...93
  • 제2절 향후과제 ...98
  • 참고문헌 ...10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