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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정밀 안전진단을 위한 첨단기술의 개발- 진동반응측정을 이용한 구조물의 결함발견
Development of Advanced Technology for Bridge Inspection - Defect Detection in Structures using Vibrational Modal Tes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영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1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10000726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목표의 달성을 위한 네 가지 연구내용과 그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대상 교량 형식에 적합한 맞춤식 손상검색체계의 개발강판형교와 트러스교와 같은 대형 교량구조물들에 발생하는 손상의 위치와 크기를 소수의 진동모드를 사용하여 추정할 수 있는 손상검색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드민감도 이론과 패턴인식 이론 그리고 손상지수 이론이 사용되었다. 이 장에서 세부적으로 수행한 연구는 다음과 같다.
① 손상검색용 패턴인식모델을 설계하였다.
② 개선된 손상검색 알고리즘을 유도하였다.
③ 패턴인식체계의 판정알고리즘

Abstract

In this research, an improved damage identification method has been formulated on the basis of vibration-based system identification techniques. A GUI-based integrated damage identification system (IDIS) has been developed to locate and size damage in real structures. The application of the GUI-base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7
  • 목차 ...10
  • Contents ...15
  • 표목차(List of Tables) ...20
  • 그림목차(List of Figures) ...25
  • 제 1 장 서론 ...39
  • 저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9
  •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4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44
  • 제 1 절 SID 기법과 진동모드 실험에 의한 손상검색 기술의 현황 ...44
  • 1. 개요 ...44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46
  • 2.1 국내의 기술개발 현황 ...46
  • 2.2 국외의 기술개발 현황 ...46
  • 3. 본 연구진의 연구개발현황과 미래의 연구과제 ...47
  • 3.1 본 연구진의 연구개발 현황 ...47
  • 3.2 미래의 연구과제 ...47
  • 제 2 절 교량 안전진단 기술의 현황 ...49
  • 1. 개요 ...49
  • 2. 안전진단/유지관리 기술의 분류 ...50
  • 3. 안전진단/유지관리용 계측의 분류 ...52
  • 4. 손상추정법의 분류 ...54
  • 5. 손상검색 대상구조물에 대한 관점 ...56
  • 제 3 절 본 연구의 손상추정 전략 ...58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60
  • 제 1 절 진동기초 손상검색 이론 ...60
  • 1. 개요 ...60
  • 2. 모드민감도 이론 ...62
  • 3. 손상검색용 패턴인식 이론 ...64
  • 4. SID 구조식벌 이론 ...67
  • 5. 진동모드계측 이론 ...70
  • 6. 신호처리와 모드분석 체계 ...73
  • 제 2 절 진동기초 손상검색법의 개발 ...75
  • 1. 개요 ...75
  • 2. 손상검색용 패턴인식모델 ...75
  • 3. SID 손상검색 알고리즘 ...77
  • 3.1 일반 이론 ...77
  • 3.2 손상지수법 A ...79
  • 3.3 손상지수법 B ...80
  • 3.4 개선된 손상검색알고리즘 - 손상지수법 C ...82
  • 4. 손상 판정 알고리즘 ...86
  • 5. 손상검색 알고리즘의 검증 - 트러스 구조 ...89
  • 5.1 2D 평면 트러스 ...89
  • 5.2 3D 입체트러스 ...95
  • 6. 손상검색 알고리즘의 검증 - 보 구조물 ...104
  • 6.1 2경간 연속보의 예 ...104
  • 6.2 3D 보 모델 ...111
  • 제 3 절 교량 손상검색용 진동모드실험법 ...119
  • 1. 개요 ...119
  • 2. 강판형교 모형의 진동모드실험 ...120
  • 2.1 실험 모델 및 환경 ...120
  • 2.2 가진/검진 센서링과 모드계측 ...123
  • 2.3 가진법에 따른 모드계측실험 ...131
  • 2.3.1 충격해머법 ...131
  • 2.3.2 진동기법 ...135
  • 2.3.3 상시교통하중법 ...138
  • 2.3.4 가진법과 모드형상 ...142
  • 2.4 구조손상과 모드특성의 관계 ...143
  • 2.4.1 비손상 강판형교 모형의 모드특성 ...143
  • 2.4.2 손상된 강판형교 모형의 모드특성 ...152
  • 2.4.3 손상 전후의 모드형상 ...160
  • 2.5 계측온도와 모드특성의 관계 ...162
  • 2.5.1 계측온도와 고유진동수의 관계 ...162
  • 2.5.2 계측온도와 감쇠계수damping coeff icient)의 관계 ...163
  • 2.5.3 계측온도와 모드헝상의 관계 ...180
  • 3. 트러스교 모형의 진동모드실험 ...181
  • 3.1 실험 모덜 및 환경 ...181
  • 3.2 가진/검진 센서링과 모드계측 ...181
  • 3.2.1 충격해머법의 경우 ...182
  • 3.2.2 진동기법의 경우 ...183
  • 3.2.3 상시교통하중법의 경우 ...183
  • 3.3 구조손상과 모드특성의 관계 ...184
  • 3.3.1 손상시나리오 #1 : 격점에 정 하중 재하 ...184
  • 3.3.2 손상시나리오 #2 : 하현재 단면의 일부 절단 ...195
  • 2. 통합손상검색체계(IDIS)의 계통도 ...198
  • 3. IDIS용 손상검색체계 및 프로그램 ...200
  • 3.1 IDIS용 손상검색 알고리즘의 구성 ...200
  • 3.2 손상검색 알고리즘의 프로그래밍 ...203
  • 4. IDIS용 모드계측체계 ...204
  • 4.1 모드계측체계 ...205
  • 4.2 진동모드계측 Instruction Manual 작성 ...206
  • 제 5 절 GUI-Based lOIS 시스템의 개발 ...223
  • 1. 개요 ...223
  • 2. 시스템의 구조 ...225
  • 2.1 대상 시스템 ...225
  • 2.2 시스템의 목표 ...225
  • 2.3 시스템의 기능별 분류 ...226
  • 3. 시스템 계통도의 설계 ...227
  • 4. IDIS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래밍 ...234
  • 4.1 Beam 구조용 IDIS 프로그램 ...234
  • 4.2 Truss 구조용 IDIS 프로그래밍 ...237
  • 5. IDIS 프로그램의 구성 및 상세 ...240
  • 5.1 Beam 구조용 IDIS ...240
  • 5.2 Truss 구조용 IDIS ...255
  • 제 6 절 GUI-Based IDIS 시스템의 검증 ...264
  • 1. 개요 ...264
  • 2. 강 판형교에 대한 IDIS 적용실험 ...265
  • 2.1 모덜 #1 : 단순보 ...265
  • 2.1.1 구조형상과 계측좌표 ...265
  • 2.1.2 모드계측결과 ...266
  • 2.1.3 IDIS 적용실험 ...267
  • 2.2 모델 #2 : 단경간 강판형교 모형 ...274
  • 2.2.1 구조형상 및 계측좌표 ...274
  • 2.2.2 모드계측결과 ...275
  • 2.2.3 IDIS 적용실험 : 2.1.2의 과정을 참조 ...277
  • 2.3 모델 #3 : 3경간 강판헝교 모형 ...281
  • 2.3.1 구조형상 및 계측좌표 ...281
  • 2.3.2 모드계측결과 ...282
  • 2.3.3 lOIS 적용실험 ...286
  • 2.4 모델 #4 - 3경간 실물 강판형교 ...293
  • 2.4.1 구조형상 및 계측좌표 ...293
  • 2.4.2 모드계측결과 ...295
  • 2.4.3 IDIS 적용실험 ...300
  • 3. 트러스교에 대한 IDIS 적용실험 ...308
  • 3.1 트러스교 모델 #1 - 단지간 2m 모델 ...308
  • 3.1.1 구조형상 및 계측좌표 ...308
  • 3.1.2 모드계측결과 ...310
  • 3.1.3 IDIS 적용실험 ...316
  • 3.2 트러스교 모델 #2 - 단지간 6m 모델 ...323
  • 3.2.1 구조형상 및 계촉좌표 ...323
  • 3.2.2 모드계측결과 ...324
  • 3.2.3 IDIS 적용실험 ...327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331
  • 제 1 절 연구개발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 ...331
  • 1. 당해년도 연구개발목표 ...331
  • 2. 평가의 착안점 ...332
  • 제 2 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및 자체평가 ...333
  • 1.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333
  • 1.1 대상 교량 형식에 적합한 맞춤식 손상검색체계의 개발 ...333
  • 1.2 대상 교량 형식에 적합하게 손상검색체계를 만족시키는 모드계측체계의 개발 ...334
  • 1.3 손상검색체계와 모드계측체계를 통합하는 통합손상검색체계 IDIS의 설계 ...335
  • 1.4 GUI기반 IDIS 시스템의 설계 및 프로그램의 개발 ...335
  • 1.5 GUI-Based IDIS 시스템의 적용성 검증 ...336
  • 2. 언구개발 달성도에 대한 자체 평가 ...336
  • 3. 연구수행에 따른 문제점 및 대잭 ...338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339
  • (1) 제 1 단계 : 기술 전수와 적용성 실험 ...340
  • (2) 제 2 단계 : 국내.외 공인의 획득 ...340
  • (3) 제 3 단계 : IDIS의 상용화 및 자문회사로의 기술력 이관 ...340
  • 제 6 장 참고문헌 ...341
  • 부록 A IDIS 프로그램 CODE ...34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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