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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기반 아동용 에듀게임 콘텐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명대학교
연구책임자 이응주
참여연구자 옥수열 , 윤장원 , 김영일 , 신재호 , 김성길 , 강세민 , 김윤식 , 김윤식 , 김효정 , 김대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5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산학연협회
Korea Association of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and Industry
등록번호 TRKO201100015623
과제고유번호 1425064898
사업명 산학연공동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최종목표
●자립형 공간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영상 기반 운동형 상호작용교구로서 콘텐츠 제어를 위한 휴먼 액티비티 기반 공간 인식 기술 개발
●행위 기반 상호작용 교구 기반 기능성 아동 에듀 콘텐츠 설계 및 시제품 개발
2. 개발내용 및 결과
●학습 퀴즈 마블 에듀데인먼트 콘텐츠 전체 시스템 구성
●제안한 학습퀴즈마블 에듀 콘텐츠 설계
●적외선 Depth 카메라 장치 모듈을 활용한 학습자 손동작 인식 및 처리
●텐저블 전자 주사위 시스템 구성 및 신호처리
●학습 퀴즈마블 게임 메

목차 Contents

  • 사업비사용실적보고서 ...1
  • 개발결과의견서 ...5
  • 최종보고요약서(초록) ...6
  • 목 차 ...8
  • 제 1 장 서론...11
  • 제 1 절 개발 대상 기술의 개요 ...11
  • 제 2 절 개발대상기술(또는 제품)의 개요 ...13
  • 제 3 절 기술(또는 제품)개발의 필요성 및 중요성 ...16
  • 제 4 절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19
  • 4.1 기능성 게임의 세계 기술현황 ...19
  • 4.2 기능성 게임의 국내 기술현황 ...21
  • 4.3 생체인식의 한 분야인 Hand-gesture를 접목한 체감형 게임의 세계 기술현황 ...22
  • 4.4 생체인식의 한 분야인 Hand-gesture를 접목한 체감형 게임의 국내 기술현황 ...22
  • 4.5 국내외 표준화 현황 ...23
  • 4.6 기존 기술과 보유 기술의 비교 ...26
  • 제 5 절 국내.외 시장동향 ...30
  • 5.1 생체인식분야 국내시장 ...30
  • 5.2 생체인식분야 해외시장 ...30
  • 5.3 에듀테인먼트 및 국내 게임 시장 현황 ...32
  • 5.4 세계 게임 시장 현황 ...37
  • 5.5 기능성 게임과 그 전망 ...39
  • 제 2 장 과제개발 내용 및 방법 ...42
  • 제 1 절 개발목표 ...42
  • 1.1 자립형 공간 텐저블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내용 ...42
  • 1.2 영상 기반 운동형 상호작용 교구로서 콘텐츠 제어를 위한 휴먼 액티비티 기반 공간 인식 기술 개발...44
  • 1.3 행위 기반 상호작용 교구 기반 기능성 아동 에듀 콘텐츠 설계 및 시제품 개발 ...46
  • 제 2 절 개발내용 및 방법 ...48
  • 2.1 제안한 학습 퀴즈마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전체 시스템 구성 ...50
  • 2.2 제안한 학습퀴즈마블 에듀 콘텐츠의 설계 및 처리 내용 ...53
  • 2.3 제안한 퀴즈 마블 에듀 콘텐츠 세부 개발 내용 ...54
  • 가)자립형 공간 인터 페이스 기술 개발 ...54
  • 1) 텐저블 전자 주사위 시스템 구성 및 신호처리 내용 ...54
  • 나) 영상 기반 운동형 상호작용 교구로서 콘텐츠 제어를 위한 휴먼 액티비티 기반 공간 인식 기술 개발 ...57
  • 1) 적외선 Depth카메라 장치 모듈을 이용한 공간인식 알고리즘 ...57
  • 2) 적외선 Depth 카메라 장치 모듈을 활용한 학습자 손동작 인식 및 처리 ...58
  • 다) 행위기반 상호작용 교구기반 기능성 아동 에듀 콘텐츠 설계 및 시제품 개발 ...63
  • 1)학습퀴즈 마블 게임 메인 모듈 시스템 ...63
  • 2)코스웨이 기반으로 한 퀴즈문제 관리 툴 시스템 ...69
  • 3)학습결과 로그 분석 시스템 ...72
  • 제 3 절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시스템의 실험 ...74
  • 제 3 장 사업성과 ...77
  • 제 1 절 기술적 성과 ...77
  • -논문 ...77
  • -특허 ...77
  • -SW등록 ...78
  • 제 2 절 경제적 성과(경제.산업적 측면) ...80
  • 제 3 절 기타 성과 ...82
  • 제 4 절 활용방안 (사업화 방안) ...87
  • 제 4 장 결론 ...89
  • 제 1 절 과제 개발 내용에 대한 성과 ...89
  • 제 2 절 과제 개발 내용에 대한 고찰 ...89
  • 제 3 절 향후 계획 ...90
  • 3.1 마케팅 계획 ...90
  • 3.2 판매시기와 매출 목표 ...91
  • 부 록 ...92
  • 1 - 특허 등록 ...97
  • 2 - 특허 출원 ...99
  • 3 - 소프트웨어 등록 ...102
  • 4 - 주사위 회로도 ...104
  • 5 - 매뉴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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