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 농식품 사이버판매 활성화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오상헌
참여연구자 신동찬 , 위태석 , 장병수 , 이종노 , 윤상복 , 채소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3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과제관리전문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5952
과제고유번호 1390002801
사업명 농업경영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processed food.electronic commerce.Agri-food.

초록

□ 시장친화형 e-비즈니스 유형 및 모델 개발(1세부과제)
○ 농식품 e-비즈니스 판매실태조사
○ e-비즈니스 멘토링 프로그램 성과 분석
○ 농업인 전자상거래 지원성과 분석(농진청 운영 하이팜 몰 중심)
○ 농산물 전자상거래 BM 유형화
□ 소비자 지향형 사이버 판매 매뉴얼 개발(2세부과제)
○ 농식품 e-비즈니스 소비자 체험단 운영
○ 소비자지향형 판매 매뉴얼개발
□ 농식품 온라인 판매촉진을 위한 맛의 시각화 기법 및 t-commerce 도입방안 연구(3세부과제)
○ 맛의 시각화 기

Abstract

The background of this study was to promote the following. Depending on social/global the environmental changes for agri-food, the existing structure of markets rapidly changed. The paradigm shift for circulation environment change from demand to consumer and the problem of safety agricultural produ

목차 Contents

  • 표지...1
  • 요약문...2
  • Summary...4
  • 제 1 장 서 론...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5
  •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6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8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10
  • 제1절 시장친화형 e-비즈니스 유형 및 모델개발...10
  • 제2절 소비자 지향형 사이버 판매매뉴얼 개발...32
  • 2. 연구결과...38
  • I. 도입부...40
  • 1. 사업 준비하기...41
  • 2. 농식품 전자상거래 소비자 트렌드 분석...46
  • 1. 소비자의 이해...47
  • 2. 일반 전자상거래 소비자 이해...48
  • 3. 농식품 전자상거래 소비자 이해...54
  • 4. 농식품 전자상거래 시장 이해...73
  • II. 농식품 전자상거래 실제...80
  • 1. 사업 준비하기...81
  • 1. 쇼핑몰 기획하기...82
  • 2. 나에게 맞는 쇼핑몰 선택하기...91
  • 3. 사업계획 구체화하기...98
  • 4.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104
  • 2. 홈페이지 구축하기...107
  • 1. 행정절차 이행...108
  • 2. 사이트 구축하기...110
  • 3. 쇼핑몰 구축 시 고려하기...132
  • 4. 쇼핑몰 최종 점검하기...145
  • 3. 사업수행하기...147
  • 1. 상품(Product)...148
  • 2. 가격(Price)...160
  • 3. 프로모션(Promotion)...169
  • 4. 온라인 홍보...175
  • 4. 고객관리하기...184
  • 1. 고객관리...185
  • 2. 구매단계별 온라인 고객관리...198
  • 3. 고객게시판 응답하기...208
  • 4. 고객유입...214
  • 5. 온 - 오프라인사업 연계하기...217
  • 6. 온 - 오프라인연계 이벤트 성공전략...218
  • III. 결론 및 제언...230
  • 1. 결론...231
  • 1. 조기에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 비법...232
  • 2. 온라인상가 운영시 경계 주요사항...233
  • 2. 정책 제언...234
  • 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237
  • 1절 : 목표대비 대외달성도...237
  • 2절 : 정량적 연구성과(논문게재, 특허출헌, 기타)를 기술...23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238
  • 제 6 장 기타 중요 변동사항 : 없음...238
  • 농식품 전자상거래 소비자 구매행동 및 선호도 조사...239
  • 농식품 전자상거래 사이버 판매 매뉴얼...244
  • 제3절. 농식품온라인판매촉진을위한맛의시각화기법및t-commerce 도입방안연구...247
  • 부록...298
  • 제4절 식량작물분야 사이버판매 농가의 경영성과분석...305
  • 제5절 채소분야 사이버 판매농가의 경영성과 분석...324
  • 제6절 가공분야 사이버 판매농가의 경영성과 분석...339
  • 제7절 과수분야 사이버 판매농가의 경영성과 분석...383
  • 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및 대외기여도...405
  • 제1절 : 목표대비 대외달성도...405
  • 2절 : 정량적 성과(논문게재, 특허출원, 기타)를 기술...40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407
  • 【부표1】연구활용 계획...408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418
  • 제 7 장 기타 중요 변동사항...418
  • 제 8 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 장비 현황...418
  • 제 9 장 참고문헌...4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