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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극지연구소 Korea Polar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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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Korea Institute of Marine Science &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200000764 |
과제고유번호 | 1615001567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극지연구,쇄빙연구선,일반배치도,인도,쇄빙능력시험Polar Research,Ice Breaking Research Vessel,General Arrangement Plan,Delivery,Ice trial |
1988년 2월 남극세종과학기지가 건설된 이래, 원활한 남극연구를 위해 결빙해역에서 연구항해가 가능하고 남극대륙으로의 접근에 전제조건인 쇄빙연구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1989년 3월 3,000 톤급의 다목적 쇄빙연구선 건조사업 필요성이 처음 제기된 이후, 남극조약협의당사국(ATCP) 지위 획득에 걸맞은 쇄빙선 보유 필요성에 한층 주목하게 되었다. 1990년 9월 청와대의 지시에 의거, 과학기술처에서는 쇄빙연구선의 건조계획을 검토하기에 이르렀고, 남극 현장조사를 통한 남극장보고과학기지의 예비후보지 답사까지 수행되기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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