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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전원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 SOFC) 시스템 설계·성능 평가 기술 기반 구축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단법인 한국선급
연구책임자 김만응
참여연구자 류경부 , 이경우 , 박상균 , 노길태 , 심우성 , 이상익 , 음학진 , 이강수 , 천강우 , 김범석 , 이상수 , 김미영 , 원종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해양부
등록번호 TRKO201200001882
과제고유번호 1615001777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선박,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시뮬레이터,시스템 모델링,HIL 시스템,규정Ship,Solid Oxide Fuel Cell(SOFC),Simulator,System modeling,Hardware-In-the-Loop System,Regulation

초록

1) 선박 전원동력용 5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 개발
● 연료전지 시스템 요소 기술 분석
● 선박 전원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련 기술 조사 및 분석
● Mass & Heat Balance 계산
● Matlab/Simulink 모델 개발 및 분석
● Matlab/Simulink 시스템 모델링 개발 및 분석
● Thermolib 개별 기기 및 시스템 모델링 개발 및 분석
● 전기화학반응을 포함한 SOFC 전산해석
●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관련 안전성 평가
2) 연료전지 시스템 평가

Abstract

Issues of resource depletion and environmental pollution have required conservation and eco-friendly use of energy sources. Exploitation of new renewable energy, reduction of $CO_{2}$ emission, emission controls of air pollutant, etc. are one of important issues that should be resolved sh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보고서 요약서 ... 2
  • 요약문 ... 4
  • SUMMRY ... 11
  • CONTENTS ... 13
  • 목차 ... 15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2
  • 제 1 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36
  • 제 1 절 연구개발의 배경 및 목적 ... 36
  • 1. 연구개발의 배경 ... 36
  • 2. 연구개발의 목적 ... 42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44
  • 1. 환경적 측면 ... 44
  • 2. 기술적 측면 ... 45
  • 3. 산업.경제적 측면 ... 50
  • 4. 정책적 측면 ... 53
  • 제 3 절 연구개발의 범위 ... 59
  • 1. 연구개발 목표 ... 59
  • 2. 최종 성과목표/성과지표 ... 6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3
  • 제 1 절 시장현황 및 전망 ... 63
  • 1. 해외 시장현황 및 전망 ... 63
  • 2. 국내 시장현황 및 전망 ... 66
  • 제 2 절 기술현황 및 전망 ... 68
  • 1. 해외 기술현황 및 전망 ... 68
  • 2. 국내 기술현황 및 전망 ... 83
  • 3. 기술의 발전추세 및 전망 ... 90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91
  • 제 1 절 선박전원용 5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 개발 ... 91
  • 1. 연료전지 시스템 요소 기술 분석 ...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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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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