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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판소리 콘텐츠 제작 및 공연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시스템 및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System & Technology for ‘Interactive-Pansori’ Performance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하이브
연구책임자 한창민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6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200010333
과제고유번호 1375025558
사업명 2011년도 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3차 자유공모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판소리.공연.인터랙션.미디어.문화예술.Pansori.Performance.Interactive.Media.Culture&Arts.

초록

Abstract

1) Analyzing the storytelling and algorithm of “Pansori”
2) Applying the Pansori Algorithm
3) 3 Dimensional Projection Mapping
4) Space recognition technology for Digital Mapping
5)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for Aniri, Sori, Balim, Chooimsae – core elements of Pansori
6) Designin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연구개발사업 결과요약서 ... 2
  • 자체평가 의견서 ... 8
  • 요약문 ... 9
  • SUMMARY ... 10
  • CONTENTS ... 11
  • 목차 ... 12
  • 제1장 서론 ... 14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4
  • 제2절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14
  • 제2장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15
  • 제1절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방법 ... 15
  • 1. 판소리 스토리텔링 및 알고리듬 분석 ... 15
  • 가. 작품소개 ... 15
  • 2. 판소리 공연 알고리듬 적용 ... 17
  • 가. 전주소리문화관의 공간 분석 ... 17
  • 나. 판소리 공연 알고리듬 적용 (핵심전략) ... 18
  • 다. 공연에서 엠비언트 미디어의 적용 예제 ... 20
  • 라. 공연에서 액티브 미디어의 적용 예제 ... 20
  • 3. 3D 프로젝션 매핑 시스템 운영기술개발 (위탁연구개발과제) ... 21
  • 가. 세부 개발과제 내용 ... 21
  • 나. 개발과제의 결과 ... 22
  • 4. 공간 인식 기술 (Space , Object Recognition) ... 26
  • 가. 적외선 발광 물체의 종류 및 파장 ... 26
  • 나. 특정 적외선 파장 인식 – 밴드패스필터(Band Pass Filter) ... 28
  • 다. 카메라 픽셀의 변화를 이용한 오브젝트 트랙킹 ... 29
  • 라. 결과 ... 31
  • 5. 제스춰 인식 기술 (Gesture Recognition) ... 34
  • 가. 기존의 제스춰 인식 기술의 종류와 접근 ... 34
  • 나. 세부 기술개발 내용 ... 35
  • 다. 피지컬 디바이스 (Physical Device) ... 41
  • 6. 공연시스템 설계 및 제작 ... 46
  • 가. 통합 콘트롤 프로그램 개발의 세부 내용 ... 46
  • 나. 결과 ... 52
  • 7. 센서 콘트롤러 ... 53
  • 가. 구성 ... 53
  • 나. 개발 및 제작 과정 ... 54
  • 8. 무선콘트롤 인터페이스 ... 58
  • 가. 구성 ... 58
  • 나. 개발 및 제작 과정 ... 58
  • 8. 실증연구 ... 62
  • 가. 세부 개발과제 내용 ... 62
  • 나. 상세 공연 정보 ... 62
  • 다. 공연 관련 이미지 ... 63
  • 제2절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66
  • 제3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67
  • 제1절 연구개발결과의 사업화 계획 ... 67
  • 1. 1차사업 계획 ... 67
  • 2. 2차사업 계획 ... 67
  • 3. 인터랙티브 공연 시스템 제품화 계획 ... 68
  • 제2절 연구시설, 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68
  • 1. 연구시설.장비 현황 ... 68
  • 2. 활용계획 ... 68
  • 표 차례 ... 69
  • 그림차례 ... 69

표/그림 (8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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