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Ewha Womans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류철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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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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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04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등록번호 |
TRKO201200010445 |
과제고유번호 |
1375025574 |
사업명 |
2010년도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지정공모 |
DB 구축일자 |
2013-05-20
|
초록
▼
▷ 기술개발 목적
○ 영화, 애니메이션 등 대중적 서사 장르의 핵심이자 기반인 스토리텔링 기획 및 개발, 작성을 지원하는 도구개발
○ 이를 통해 극장 상영을 전제로 하는 장편 영화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획,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및 시나리오 도출지원
○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 현장의 인력을 위해 고안된 제품으로, 국내외 영화,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를 쓰는 전문 작가와 PD, Director, 콘텐츠 바이어, 관련분야 지원자 등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배급을 담당하는 인력을 지원.
○ 세계 시장 겨냥, 글로벌 수
▷ 기술개발 목적
○ 영화, 애니메이션 등 대중적 서사 장르의 핵심이자 기반인 스토리텔링 기획 및 개발, 작성을 지원하는 도구개발
○ 이를 통해 극장 상영을 전제로 하는 장편 영화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획,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및 시나리오 도출지원
○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 현장의 인력을 위해 고안된 제품으로, 국내외 영화,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를 쓰는 전문 작가와 PD, Director, 콘텐츠 바이어, 관련분야 지원자 등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배급을 담당하는 인력을 지원.
○ 세계 시장 겨냥,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상품가치와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 도출 지원
▷ 기술개발 필요성
○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완성도 높은 양질의 스토리텔링 콘텐츠 생산
○ 시장성, 대중성, 보편성, 세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획 및 저작 모델 보유
○ 기획 및 창작에 소요되는 인력, 시간, 비용의 단축 및 최소화
○ 영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량적, 객관적 평가 기준 확보
○ 세계 시장에서 수용될 수 있는 보편적 가치를 갖는 사업성 있는 영화,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여 세계 시장에서 성공
Abstract
▼
▷ Purpose of Technology Development
○ To develope tools to support the planning, building and creating process of storytelling, which is the key point of popular narrative genres such as movies, animation, and etc.
○ Through these technologies, it helps us with planning and writing synopsis, t
▷ Purpose of Technology Development
○ To develope tools to support the planning, building and creating process of storytelling, which is the key point of popular narrative genres such as movies, animation, and etc.
○ Through these technologies, it helps us with planning and writing synopsis, treatment, and scenario of feature films and animation movies for theaters.
○ It is designed for industrial personnel working in movie/animation fields, and it also assists professionals like scenario writers, Producers, Directors and content buyers who are in charge of planning, producing, and distributing the content.
○ It helps us to produce a high quality scenario which is marketable and suitable for global markets.
▷ Necessity of Technology Development
○ To produce high quality storytelling content which is suitable for global markets.
○ To construct a design and writing model for storytelling, with marketability, popularity, and universality.
○ To minimize the cost, time and human resource used in planning and creating process.
○ To get objective and quantitative appraisal standards for storytelling content.
○ To support developing profitable content with globally universal values and make it succeed in global markets.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요약문 ... 2
- SUMMARY ... 6
- CONTENTS ... 10
- 목차 ... 12
- 참고문헌 ... 14
- 표 차례 ... 21
- 그림 차례 ... 22
- 제 1 장 서론 ... 23
- 제 1 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1. 과제개요 ... 23
- 가. 당해 연도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23
- 2. 연구개발 추진 체계 및 방법 ... 26
- 가. 당해 연도 추진 체계 ... 26
- 나. 당해 연도 연구개발 방법 ... 27
- 3. 당해 연도 추진 일정 및 진척도 ... 28
- 4. 기대효과 ... 28
- 제 2 절 국내외의 기술개발 현황 ... 29
- 1. 국내외 산업계 현황 ... 29
- 가. 국내외 시장 동향 ... 29
- 나. 스토리텔링 기술의 장기 비전 ... 31
- 다. 국내 산업계 수요기술 조사 ... 31
- 라. 해외 산업계 동향 조사 ... 34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및 선행연구 ... 37
- 가. 해외 ... 37
- 나. 국내 ... 40
- 3. 저작지원 커버리지 분석 ... 42
- 가. 기존 소프트웨어의 저작지원 커버리지 ... 42
- 나. Story Helper ... 43
- 제 2 장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목차 ... 45
- 제 1 절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방법 ... 45
- 1. Methodology of Story Generating ... 45
- 가. CBR(Case-Based Reasoning) Method ... 45
- 나. UX of Storytelling ... 47
- 2. Treatment 시트 Process ... 48
- 가. Treatment Format 설계 ... 48
- 나. Treatment 구성 지원 설계 ... 51
- 다. Treatment 설계 실제 사례 ... 59
- 3. 쿼리 시스템 ... 61
- 가. 트리트먼트 참조기능 ... 61
- 나. 쿼리 시스템 구성 ... 61
- 4. 시각화 구현 ... 64
- 가. Scene-Verb 분석 기반 트리트먼트 시각화 구현 ... 64
- 5. 연구개발 결과 ... 65
- 가. 구현 내용 ... 65
- 나. Software 구현 ... 69
- 제 2 절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3
- 1. 연구 목표 계획 및 달성도 ... 73
- 2. 평가 항목 달성 여부 ... 76
- 3. 2차년도 정량 실적 ... 76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78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계획 ... 78
- 1. 사업화 추진 관점 및 차별화 요소 ... 78
- 2. 사업화 문제점과 극복 방안 ... 79
- 제 2 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80
- 1. 스토리텔링 소프트웨어 ... 80
- 가. Dramatica Pro ... 80
- 나. Thought Office ... 81
- 다. Truby's blockbuster ... 82
- 라. Final Draft ... 84
- 마. Power Structure ... 86
- 바. Write Way ... 87
- 사. Celtx ... 88
- 2. 스토리보드 소프트웨어 ... 90
- 가. FrameForge 3D Studio 2 ... 90
- 나. Storyboard Artist ... 91
- 다. Springboard Storyboard ... 93
- 3. 저작도구 관련 기타 소프트웨어 ... 94
- 가. The Movies ... 94
- 나. Never Winter nights Aurora Tools ... 96
- 다. KloseUp ... 97
- 라. Blender ... 98
- 제 3 절 연구시설.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99
- 1. 기존 보유 기자재 현황 ... 99
- 2. 신규 확보 기자재 현황 ... 100
- 3. 신규 확보 기자재 활용 내역 ...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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