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순천향대학교 SoonChunHya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박윤형
|
참여연구자 |
고광욱
,
김건엽
,
장원기
,
김진희
,
임선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보건복지부 |
등록번호 |
TRKO201300000573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건강도시 정책평가지표.건강결정요인 지표.policy indicators of health city.health determinants indicators.
|
초록
▼
□ 연구배경
-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념 건강도시는 시민들의 상호협조 하에 시민들이 삶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물리적·사회적 환경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며 지역자원을 확충하는 도시이다. 또한 시장전반의 의사결정과정의 중심에 시민의 건강을 두고 도시의 건강을 개선하는 과정과 구조를 갖추어 노력하는 도시로 규정된다.
- 우리나라에서는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AFHC)에 여러 도시가 가입되어 있으며, 자체적으로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가 결성되어 51개 도시가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등, 아시
□ 연구배경
-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념 건강도시는 시민들의 상호협조 하에 시민들이 삶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물리적·사회적 환경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며 지역자원을 확충하는 도시이다. 또한 시장전반의 의사결정과정의 중심에 시민의 건강을 두고 도시의 건강을 개선하는 과정과 구조를 갖추어 노력하는 도시로 규정된다.
- 우리나라에서는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AFHC)에 여러 도시가 가입되어 있으며, 자체적으로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가 결성되어 51개 도시가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등, 아시아 지역에서는 수치상 가장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도시마다 활동수준의 편차가 심하며, 일부 지역은 형식적인 수준에만 그치고 있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 따라서 건강도시 운동의 자발성은 유지하되 내용적 충실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중앙정부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며, 이는 프로그램에 대한 직접적 개입보다는 모니터링의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니터링은 건강도시 정책이나 운동의 다양성을 보장하면서, 전체적으로 주민 건강수준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연구 목적 및 구성
본 연구에서는 건강도시 운동의 모니터링을 위하여 지역별 건강도시정책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시범적용을 하여 보았으며, 또한 주민 건강수준의 변화와 정책영향을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건강결정요인 모니터링 지표를 개발하였다. 덧붙여 건강도시운동 활성화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술토론회 개최와 소식지 시범호 발간사업을 수행하였다.
□ 연구 결과
○ 건강도시 정책지표 개발 및 시범 적용
건강도시 정책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하여 4개 지역을 심층 면접 조사를 시행하였고, 이후 7개 지역을 우편조사를 시행하였다. 지표는 유럽의 건강도시 평가도구를 바탕으로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여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회원 도시전수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결과 건강도시운동은 아직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 핵심적인 정책 사안으로 부각되어 가는 과정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예상대로 지역별 활동수준의 편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건강결정요인 지표 개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표를 모니터함으로써 정부는 주민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의 소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주민건강의 향후 변화양상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주민건강 개선을 위하여 직접 개입할 지점을 명확히 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정부정책의 효과가 어느 정도 나타났는지도 곧바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는다.
따라서 건강도시 운동의 성과를 파악하는 데에도 건강결정요인 지표는 매우 유용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표 개발을 위하여 건강결정요인을 7개 범주로 구분하고, 이 중 생물학적 특성 범주를 제외한 6개 범주의 18개 건강결정요인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지표를 개발 예시하였다.
○ 건강도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학술정보교류 활성화 지원 사업
우리나라 건강도시 운동 주체들의 학술정보교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학술토론회를 개최하고 건강도시 소식지를 발간하는 사업을 수행하였다.
소식지 평가판의 시범발간 사업은 지역적 필요에 부응하는 사업으로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의 협조 하에 진행되었으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건강도시 운동의 조직적 정착 단계에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단위 조직간의 정보 교류 사업은 시기적으로도 적절하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 결론
- 지표는 중앙정부의 입장에서 지방의 건강도시정책을 모니터하기 용이하게 개발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건강도시 지원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건강결정요인 지표는 건강도시운동 뿐만 아니라 여타 보건의료 정책 전반에 걸쳐 큰 의미를 갖을 수 있다. 정교한 도구를 개발한다면 여러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 모니터링을 위해 선정된 건강결정요인 지표는 주민건강에 직접적 영향이 큰 요인들로만 구성되었으며, 향후 요인의 추가 또는 변경할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재검토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시된 지표 또한 모니터링에 적합한지를 검토하여 소수의 지표로 압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향후 소식지 사업은 계속 발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앙정부에서 발간비용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
□ Research Backgroud
- According to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the healthy city mean the city that can perform all the functions of life under the mutual cooperations of the citizens, constantly create physical and social environments to fully exert their potentials and expands local resource
□ Research Backgroud
- According to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the healthy city mean the city that can perform all the functions of life under the mutual cooperations of the citizens, constantly create physical and social environments to fully exert their potentials and expands local resources. Also, the healthy city is defined as a city that strives to establish the process and structure of iroproving the citizens' health.
- Several cities in Korea are joined in the Alliance for Healthy Cities(AFHC), and Korea is emerging as the most activated country in Asia Korea Health City is systematically formed and 51 cities are joined in it and activating. However, variation in activity level is very severe among cities, and some cities have problems that their activities stay on1y in a formal level. Therefore, it is required to appropriately intervene for the central government to ensure its substantiality while maintaining the spontaneity of healthy city movement, but the intervention is desirable to participate through means of monitoring style other than the direct intervention to the program. The monitoring is required to be performed for the factors to give a iropact on the overall iroprovement in health level of residents while ensuring the diversity of policy or movement of health city.
口 Research Purposes and Configurations
In this research, the monitoring indicators for healthy city policy are developed and tried in order to monitor the healthy city movement per city, and the monitoring indicators of health detenninant, are also developed so that the change in residents' health level and the iropact of policy can be quickly caught. In addition, the academic sessions and publishing project of initial newsletter issue have been performed for actual activation of the healthy city movement.
口 Research Results
○ Development and trial of policy indicators of health city
In order to collect basic data required for the development of policy indicators of health city, the in-depth interview & investigation for the four areas were conducted, and after that, the postal survey was conducted for seven cities. The indicators was developed based on the assessment tool of health city in Europe, and the investigation for collecting basic data was performed for all members of Korea Health City Council using the tool developed here.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was realized that the health city movement is still in the process of emerging as a key policy issue in the position. of local governments, and that the regional variations in its activity level was quite Jarge as expected.
○ Development of health determinants indicators
By monitoring the determinant indicators affecting the residents' health, the government couJd identify the reasons of probJems threatening the residents health and predict aspects of the changes in residents' health in the future. In addition, it was a great heJp for the government to clarify the tirnings or points to directly intervene to irnprove the residents' health, and it become a advantage capabJe of grasping irnmediateJy if how much government policies have affected the movement. Therefore, the health determinants indicators is also very useful to identify the performance of health city movement. In this study, the health determinant factors are cJassified into seven categories to deveJop the indicators, and out of them, 18 health determinant factors in the six categories except for bioJogical characteristics were selected, and the notification for the deveJopment of these indicators was released.
○ Projects for exchangeactivation of academic information to strengthen the health cities' network
The projects that hoJd academic sessions and publish the newsJetters of health city were done to support the exchange activation of academic information among the Jeaders of health city movement in Korea. As the project of publishing its pilot newsJetter for the purpose of evaluation was a project to meet the Jocal needs, it was conducted under the cooperation of A1liance for Korea Health City, and as the result, this project obtained a very positive response. Considering the health cities movement is currently at the systematical settlement(stabilization) stage, it is considered that ilie information exchange project between organizations was also timely appropriate.
口 Conclusion
As the indicators are developed to monitor the city health policies of local areas in the central government's position, it will be valuably able to be used to support health cities through ongoing monitoring in the future.
-The health deterrninants indicators may have a meaning across other health care policies as well as across the health city movement. If sophisticated tools are developed, it is anticipated that they are very likely to be used in various fields. In thls study, the health determinant indicators selected for monitoring consisted only of the big factors that directly affect the residents' health, it is desirable to goes through the review process for identification of the need to add or change factors in the future. After reviewing if the illustrated indicators are adequate to monitor, the process of restricting to a fewer of the indicators is required.
-With the project of publishing newsletters, it is desirable to continues to publish it, and it is required for the central government to support the publication cost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최종결과보고서 ... 5
- 제출문 ... 7
- 목 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 17
- Summary ... 19
- 제1장 서론 ... 23
- 제1절 건강도시의 개념과 현황 ... 23
- 1. 건강도시의 개념 ... 23
- 2. 국내,외 건강도시 현황 ... 24
-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 37
- 제2장 국내외 건강도시 평가 관련 연구 ... 40
- 제1절 국내 건강도시 평가지표 연구 ... 40
- 1. 건강도시 평가지표의 기본구성 ... 42
- 2. 건강친화성 평가지표 분류와 정의 ... 44
- 제2절 WHO-Europe의 건강도시 관련 지표 ... 54
- 1. 건강도시 평가 지표 ... 54
- 2. 건강도시 모니터링 지표 ... 67
- 제3절 외국의 건강도시 관련 지표 ... 68
- 1. 이스라엘의 건강도시 평가지표 ... 68
- 2. 홍콩(Hongkong)의 건강도시 모니터링 지표 ... 70
- 3. 아시아 건강도시연맹의 건강도시 평가모형(SPIRIT 모형) ... 73
- 제3장 건강도시 정책 감시지표의 개발 및 적용 ... 75
- 제1절 건강도시 정책 감시지표의 구성 ... 75
- 제2절 건강도시 정책 감시지표를 이용한 조사 분석 ... 77
- 1. 조사분석의 개요 ... 77
- 2. 평가영역 비교분석을 위한 문헌조사 ... 79
- 3. 건강도시 조사 분석 결과 ... 86
- 제3절 결론 ... 109
- 1. 우리나라 건강도시의 종합평가 ... 109
- 2. 건강도시 평가지표를 위한 향후 과제 ... 110
- 제4장 건강도시의 건강결정요인별 감시지표 ... 111
- 제1절 건강결정요인의 구성 ... 111
- 제2절 생활양식 ... 114
- 1. 흡연 ... 114
- 2. 음주 ... 119
- 3. 신체활동 및 운동 ... 123
- 4. 영양 ... 127
- 5. 비만 ... 132
- 제3절 물리적 생물학적 환경 ... 136
- 1. 대기의 질 ... 136
- 2. 수질 ... 140
- 3. 주거 및 생활공간 ... 140
- 제4절 사회경제적 상태 ... 141
- 1. 소득(빈곤) ... 141
- 2. 교육 ... 148
- 3. 보건의료 정책 및 서비스 ... 450
- 제5절 기타 건강결정요인 ... 152
- 제5장 건강도시 감시 및 모니터링 지표와 자료원 ... 153
- 제1절 건강도시 모니터링을 위한 자료원 ... 153
- 1. 경제활동인구조사/ 지역별 고용조사 ... 153
- 2. 지역사회건강조사 ... 156
- 3. 청소년 건강행태 조사 ... 157
- 4. 대기오염도 측정망 ... 159
- 5. 수질 측정망 ... 161
- 6. 범죄분석통계 ... 168
- 7. 지방행정합동평가 ... 169
- 제2절 건강결정요인과 관련된 건강도시 감시 및 모니터링 지표와 자료원 ... 171
- 제6장 결론 ... 182
- 1. 정책감시지표의 구성과 활용 ... 182
- 2. 건강결정요인 관련 건강도시 감시 및 모니터링의 향후 과제 ... 184
- 3. 학술정보교류 활성화 지원사업의 성과와 한계 ... 185
- 참고문헌 ... 187
- 부록 1 ... 191
- 부록 2 WPRO 회의자료(2009.11.16-17) ... 245
- 부록 3 이스라엘 건강도시 평가 도구 ... 306
- 부록 4 건강도시 정책 감시 지표를 위한 조사 분석 실증조사 ... 310
- 부록 5 7개 건강도시 응답 데이터 ... 314
- 부록 6 대한민국 건강도시 과정-구조 분석 설문지 ... 352
- 부록 7 우리나라 건강도시 실행과정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 372
- 부록 8 건강결정요인의 질병부담 연구 ... 387
- 부록 9 건강도시 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전략과 지표 ... 39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