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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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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조창빈 |
참여연구자 | 김병석 , 곽임종 , 강재윤 , 이정우 , 최은석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건설교통부 Ministry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07143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초고성능 콘크리트,인장거동,전단강도,정착부UHPC,Tensile Behavior,Bond Strength,Shear Design,Anchorage Zone |
이 연구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K-UHPC를 주 재료로 활용한 하이브리드 사장교를 건설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개발하고자 K-UHPC의 인장거동 및 균열거동, K-UHPC 보의 전단거동, K-UHPC를 활용한 프리스트레스 정착구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Super Bridge 200의 2년차인 2008년도부터 시작된 총 5개년의 연구 중 3차년도 연구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보강된 K-UHPC 구조물의 균열거동을 분석하여 K-UHPC 특성을 고려한 균열식의 필요성을 확인하였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develop design specific technology for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UHPC). For the design specific technology, following researches are performed.
●Tensile and cracking behavior of reinforced UHPC structures
●Shear behavior of prestressed UHPC girder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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