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방법 개발 연구
Economic Impact Analysis Methods for Airpor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644
과제고유번호 1105004692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0-0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644

초록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재 공공교통시설 개발에 대한 갈등이 증가하면서, 투자비용에 따른 단순 경제적 파급효과에서 나아가 다양하고 구체적인 파급효과 도출에 대한 사회·정책적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특히 공항의 경우는 국내선 공항들의 적자, 신공항에 대한 지역의 요구 등에 따라 정책 결정과 지역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위한 공항의 파급효과 분석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공항의 경우, 미국과 영국 등의 항공선진국에서 세분화된 파급효과 분석1)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과는 다르게 아직도

Abstract

As airports are the primary facilities of air transportation system, they are significant in terms of their land utilization and role in the overall transportation system. Airports are regarded as the central point of local transportation for they act as assembly points of access for long-range pas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3
  • 제1장 서론 ... 41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1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4
  •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과 기대효과 ... 45
  • 제4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50
  • 제2장 공항의 경제적 파급효과 이론적 고찰 ... 53
  • 제1절 우리나라의 공항 경제적 파급효과 모형 ... 53
  • 제2절 해외의 공항 경제적 파급효과 모형 ... 75
  • 제3절 기존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의 시사점 ... 88
  • 제3장 공항의 경제적 파급효과 개념 정립 및 평가항목 도출 ... 91
  • 제1절 공항시설의 경제적 파급효과 개념 정립 ... 91
  • 제2절 공항시설의 경제적 파급효과 평가항목 도출 ... 97
  • 제4장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방법론 개발 ... 103
  • 제1절 항목별 계량화 모형 선정 ... 103
  • 제2절 항목별 계량화 모형 정산 ... 125
  • 제3절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체계 개발 ... 135
  • 제5장 사례 공항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142
  • 제1절 사례 분석 결과 ... 142
  • 제2절 파급효과에 따른 공항의 분류 ... 165
  • 제3절 모형의 시사점 및 한계 ... 176
  • 제6장 학술적 의미 및 정책적 활용방안 ... 178
  • 제1절 학술적 의미 ... 178
  •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 180
  • 제3절 공항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패키지 개발 ... 182
  •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84
  • 제1절 결론 ... 184
  • 제2절 정책적 제언 ... 185
  • 참고문헌 ... 187
  • 부록 ... 189
  • Abstract ... 205

표/그림 (2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