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Kyung Hee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300015967 |
과제고유번호 |
1415123359 |
사업명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
DB 구축일자 |
2013-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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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서울어코드.교과과정 혁신.교수법 개선.교육환경 개선.산학협력 개선.Seoul Accord.Curriculum Innovation.Teaching Improvement.Education Infrastructure Improvement.Cooperation with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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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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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연도 사업 목표/실적 및 차년도 계획
■ 제도개선: 교수평가제
▸ 목표
• 업적평가 영역별 가중치 변경
- 교육 : 연구 : 봉사 = 40 : 40 : 20 (기존 20~30 : 50~60 : 10~20)
• 교육영역 업적평가 최우수등급 교수에 SCI 1편을 연구실적에 반영
• 교육영역 업적평가 상위10% 200만원, 상위20% 100만원 인센티브
▸ 실적 (100% 달성)
• 2012년 전자정보대학 업적평가 규정 개정
• 2012년부터 컴퓨터공학과 교수에 적용
• 2011년
당해연도 사업 목표/실적 및 차년도 계획
■ 제도개선: 교수평가제
▸ 목표
• 업적평가 영역별 가중치 변경
- 교육 : 연구 : 봉사 = 40 : 40 : 20 (기존 20~30 : 50~60 : 10~20)
• 교육영역 업적평가 최우수등급 교수에 SCI 1편을 연구실적에 반영
• 교육영역 업적평가 상위10% 200만원, 상위20% 100만원 인센티브
▸ 실적 (100% 달성)
• 2012년 전자정보대학 업적평가 규정 개정
• 2012년부터 컴퓨터공학과 교수에 적용
• 2011년에도 인센티브 제공 (2월 업적평가 후 지급)
▸ 2012년 계획
• 규정을 지속적으로 운영
• 2011년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
• 타 학과로 확대 노력
■ 제도개선: 학사관리제
▸ 목표
• 졸업요건 강화
• 이수체계도 개선
• 공학교육인증제 준수
• 프로젝트 교과목 확대
• 인턴쉽 확대
• 글로벌 역량 강화
▸ 실적 (100% 달성)
• 2012년 교과과정 개편 (학교 및 전자정보대학 책자 제작 중, 시행 세칙 포함)
- 후마니타스 전문교양 35학점, 수학/과학 27학점, 전공 78학점 포함 143학점으로 강화
- 모든 과목의 선수과목을 지정하도록 이수체계도 개선
- 기존 EAC에서 CAC로 공학교육인증제 전환 실시 (서울어코드)
- 공학교육인증제에 준하는 질 관리 (학습성과평가, Exit Evaluation, 창의적설계)
- 설계프로젝트A, B, C, D의 12학점을 전공 필수로 지정
- 현장연수활동3, 6의 인턴쉽 6학점을 전공 선택으로 지정
- TOEIC 졸업 기준을 기존 700점에서 720점으로 상향 조정
▸ 2012년 계획
• 신입학생에 신 교과과정 적용 운영
• 기존 재학생에 서울어코드 트랙 개설 및 운영 (이수 증명서 제공)
■ 제도개선: 대학의 제도적/행정적 지원
▸목표
• 총괄책임자 인센티브: 봉사영역 업적평가 100점 부여(학과장과 동일), 연구수당 지급
• 참여교수 인센티브: 연구수당 지급
• 행정직원: 1명 (사업계약직)
• 강의전담교수: 2명
• 산업체 겸임교수: 3명
▸ 실적 (100% 달성)
• 계획대로 진행 완료
▸ 2012년 계획
• 총괄책임자에 교육영역 업적평가 가산점 추가
• 강의전담교수 2명, 산업체 겸임교수 3명 지속
■ 교과과정
▸ 목표
• 교과과정 개편 (위의 제도개선: 학사관리제 참조)
▸ 실적 (100% 달성)
• 2012년 교과과정 개편 (위의 제도개선: 학사관리제 참조)
• 후마니타스 교양과정 운영 (후마니타스 칼리지)
- 전문교양 35학점
• 컴퓨터공학개론 교과목 개발 (2012년 1학기 개설)
- 컴퓨터공학에 처음 입문하는 학부생을 대상으로 기초과정 지식함양
• 설계프로젝트A 교과목 개발 (2012년 1학기 개설)
- 프로그래밍기초 이수하고 고급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 대상 (2학년 1학기)
- 정확하게 정의된 간단한 과제 3개를 각 주별 단계적으로 완성
• 설계프로젝트C 교과목 개발 (2012년 1학기 개설)
- 자료구조를 이수한 학생 대상 (3학년 1학기)
- 트리, 그래프, 히프 등을 활용한 알고리즘 과제를 제시하고 난이도를 구분하여 3단계로 점진적으로 수행
1단계: 구조 설계 및 기본 프레임 구현
2단계: 구현의 완성도를 한 단계 높임
3단계: 상용화 수준으로 기능 및 인터페이스 구현
• 산업체 자문 및 산학자문위원회
- 다양한 졸업생 진로를 고려한 기본에 충실한 교과과정은 적절
- 산업체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의 내실화 필요
▸ 2012년 계획
• 교과목 개발
- 문제 해결, 설계프로젝트B, D
• 프로그래밍 기초 과목 운영 강화
- 튜터 및 학부생 조교 투입
- 실습 강화 및 학기당 4회 실기 시험
- 일정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F학점 부여
■ 비교과과정
▸ 목표
• 창의적설계 발표회
• 특강 초청 세미나
• 학술동아리 활동 및 M/T, 홈커밍데이
• 해외탐방 프로그램
▸ 실적 (100% 달성)
• 창의적설계 발표회 개최
• 특강 초청 세미나 실시
• 학술동아리 활동 지원 및 학과 M/T, 홈커밍데이 개최 (소속감 및 유대관계 증진)
• 해외탐방 프로그램 실시 (미국 알래스카대학, 산호세주립대학)
• 컴퓨터공학과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실시
• 프로그래밍 공부법 아이디어 공모전 실시
• 서울어코드 활성화 사업 홍보회 개최 (리플릿 제작)
• 교내 창의적설계 경진대회 참가 (컴퓨터공학과 대상수상: 김윤수, 원대희, 박보웅)
• 전국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참가 (컴퓨터공학부분 대상수상: 임나형)
▸ 2012년 계획
• 2012년에 비교과과정 이수요건을 규정하여 2013년부터 적용
- 학습성과 최소달성요건에 포함
• 비교과과정 확대 운영
■ 교육환경: 교수환경
▸ 목표
• 강의전담교수 2명
• 산업체 겸임교수 3명
• 튜터제 운영 (전공과목 T/A)
• 멘토제 운영 (학습/진로/진학을 위한 대학원생 연계 상담프로그램)
▸ 실적 (100% 달성)
• 강의전담교수 2명, 산업체 겸임교수 3명 확충
• 전공교과목의 시간강사 감소
• 튜터 28명 운영
• 멘토(대학원생) 53명, 멘티(학부생) 162명 운영
▸ 2012년 계획
• 튜터 활용 분석 후 개선 (전문성 및 적극성 확보 필요)
- 시험으로 선발 한 서울어코드 전임 조교 9명을 프로그래밍 과목에 집중 투입
• 멘토 활용 분석 후 개선 (멘토링 횟수 과다)
- 대학원생 멘토제 규모는 유지하나 비용 축소 운영 (멘토링 횟수 축소)
• 프로그래밍의 기초 과목에 학부생 조교제 운영
■ 교육환경: 실습환경
▸ 목표
• 사업비: 기자재 구매
- 임베디드 실습장비, 센서 실습장비, 실습실 장비, 태블릿 PC를 확충하여 교과목에서 활용
• 학교추가지원비 5,000만원
- 기자재 및 실험실습비
• 실습공간 확충
- 114.2m2 공간
▸ 실적 (100% 달성)
• 임베디드 리눅스 실습장비 구매: HBE-SM5-S4210/20Set
•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실습장비 구매: JKIT-128-1/30EA
• 센서 실습장비 추가구매: HBE-ZigbeX-Ⅱ/5EA
• 실습실 장비 확충: i5 2세대PC/4EA
• 모바일 프로그래밍 실습장비 구매: 갤럭시탭10.1/18EA
• 학교추가지원비: 태블릿 PC 구매 (아이패드2/18EA, 갤럭시탭10.1/15EA)
• 전자정보대학관 B05 실습실 공간 확보 (114.2m2)
▸ 2012년 계획
• 태블릿 PC 구매
- 창의적설계, 졸업연구 과목의 모바일 프로그래밍 실습장비
- SNS 수업 도입
• 학교추가지원비 5,000만원
- 기자재 및 실험실습비
■ 교수/학습법: 교수법
▸ 목표
•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법 수강 의무화
▸ 실적
• 교수법 수강 (영어강의 방법론)
▸ 2012년 계획
• 수강 의무화 지속
•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법 세미나 확대
• 공학교육혁신센터와 연계
■ 교수/학습법: 학습법
▸ 목표
• 온라인 강좌 제작: 1건
• 동영상 강의 촬영: 2건
▸ 실적 (100%)
• 온라인 강좌 제작: 1건 (유인태. 2012년 온라인 강좌 운영)
• 동영상 강의 촬영: 2건 (조진성, 김석훈)
• 교재개발: 1건 (유인태, 김석훈)
• 동영상 강의 촬영의 학생 호응도 좋음
▸ 2012년 계획
• 온라인 강좌 제작 1건
• 동영상 강의촬영 3건
• 교재개발 1건
■ 산학협력
▸ 목표
• 인턴쉽 프로그램 15명
▸ 실적
• 인턴쉽 프로그램 33명
• 프로보노 IT 멘토링 수행
• 서울어코드클럽 기업채용 설명회 참여
• 실무역량 강화프로그램 참여
• 공학혁신센터 산업체 멘토 프로젝트
• 창의적설계 프로젝트 진행
▸ 2012년 계획
• 인턴쉽 프로그램 35명
• 프로보노 IT 멘토링 지속
• 추가의 프로보노 IT 멘토링 진행
• 한이음 IT 멘토링 5건
• 창의적설계, 졸업연구를 산학협력과 연계 노력 (경희대 선배를 멘토로 지정)
• 2011년 산학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 및 확대
사업수행에 따른 기대효과
■ 기대효과
▸ 융복합 시대를 위한 후마니타스 전문교양 소양을 갖춘 창의적 리더형 인재 양성
▸ 실무와 밀접한 프로젝트 및 인턴쉽 과목을 통한 산업체 친화 전문인력 양성
▸ 풍부한 외국인 대학원생 및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통한 국제적 감각을 배양한 글로벌 인재 양성
▸ 다양한 교수법 및 교수평가제도 개선으로 인한 교육의 중요성 인프라 확대
▸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인한 산학협력 확대 및 산업체 피드백에 의한 지속적인 개선
■ 활용분야 및 방법
▸ 경희대 학부교육선진화사업추진위원회와 협력하여 컴퓨터공학 교육프로그램의 선진화 모델을 구축하여 교내 및 교외의 타 학과로 확장
▸ 경희대 교육학습센터와 협력하여 표준화된 e러닝 및 OCW를 개발·배포
▸ 경희대 공학교육혁신센터와 협력하여 학생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표준화 및 적극 활용
총 평
서울어코드 활성화 사업의 추진으로 컴퓨터공학 교육혁신을 위한 교수업적평가 개선, 교과과정 개편, 교육환경 개선, 산학협력 개선 등의 학습효율화를 위한 기반 시스템구축 및 제도개선을 이루었다. 교육영역을 강화한 교수업적평가 규정을 마련하여 교수의 활동 중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교과과정 개편에서는 후마니타스 전문교양과 전공 78학점을 포함한 143학점으로 졸업요건을 강화하여 최고의 전문 교양 및 전공 교육 실천할 수 있는 서울어코드 트랙을 개설하였다. 교육환경 개선에서는 교수학습지원센터의 교수법 수강 의무화, OCW/동영상 강의촬영 확대 실시, 강의전담교수/산업체겸임교수 채용으로 교육의 질 향상을 이루었다.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프로젝트 및 인턴쉽 참여, 기타 지식경제부의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기존 재학생들도 새로운 교과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년별 이수요건을 규정한 서울어코드 트랙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양한 홍보와 운영으로 참여 활성화를 시도 중이다. 다양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성원(학부생, 대학원생, 졸업생, 교직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이를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2011년도 사업목표를 모두 충실하게 진행/달성하였다고 자평하며, 1차년도에 구축된 서울어코드 기반의 강화된 교과과정, 교수평가제, 교수/학습환경, 교육 인프라, 산학협력체계를 통하여, 2차년도에는 더욱 내실 있는 컴퓨터공학 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의무사항 이행 현황 ... 2
- 서약서 ... 3
- 서울어코드 활성화 사업 실적 및 계획서 ... 4
- 서울어코드 활성화 사업 실적 및 계획요약서 ... 5
- 目次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I. 성과지표 현황 ... 15
- II. 제도개선 ... 17
- 1. 교수평가제 ... 18
- 1.1 계획대비 실적 ... 18
- 1.2 교수평가제 적용 범위 및 시점 ... 21
- 1.3 교육영역 평가지표 우수성 ... 21
- 1.4 평가결과 활용 ... 22
- 1.5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22
- 1.6 12년 추진계획 ... 23
- 2. 학사관리제 ... 23
- 2.1 계획대비 실적 ... 23
- 2.2 졸업요건 기준 설정의 적정성 ... 24
- 2.3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25
- 2.4 12년 추진계획 ... 25
- 3. 대학의 제도적/행정적 지원 ... 26
- III. 교과과정 개편/운영 ... 28
- 1. 교과과정 ... 29
- 1.1 계획대비 실적 ... 29
- 1.2 산업체 수요 및 평가결과 반영 ... 32
- 1.3 개선된 교과과정 운영 실적 ... 41
- 1.4 트랙/세부전공 운영 또는 특성화 ... 42
- 1.5 선이수과목제 운영 ... 42
- 1.6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44
- 1.7 12년 추진계획 ... 44
- 2. 비교과과정 ... 45
- 2.1 계획대비 실적 ... 45
- 2.2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57
- 2.3 12년 추진계획 ... 58
- Ⅳ. 교육환경 개선(교수/실습환경) ... 61
- 1. 교수환경 ... 61
- 1.1 계획대비 실적 ... 61
- 1.2 산학겸임, 강의전담교수 채용 등으로 인한 역할분담 변화 ... 62
- 1.2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62
- 1.3 12년 추진계획 ... 65
- 2. 실습환경 ... 66
- 2.1 계획대비 실적 ... 66
- 2.2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67
- 2.3 12년 추진계획 ... 68
- Ⅴ. 교수/학습법 ... 69
- 1. 교수(Teaching) ... 69
- 1.1 계획대비 실적 ... 69
- 1.2 개선(적용)사례 ... 70
- 1.3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71
- 1.4 12년 추진계획 ... 71
- 2. 도구(이러닝, OCW, 교재 등) ... 72
- 1.1 계획대비 실적 ... 72
- 1.2 개선(적용)사례 ... 72
- 1.3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73
- 1.4 12년 추진계획 ... 73
- Ⅵ. 산학협력 ... 74
- 1. 산학협력 ... 74
- 1.1 계획대비 실적 ... 74
- 1.2 프로젝트 지도 체계/실적 ... 82
- 1.3 추진실적 분석 및 개선점 ... 83
- 1.4 12년 추진계획 ... 84
- Ⅶ. 사업비 집행 및 계획 ... 85
- 1. 사업비 집행 ... 85
- 1.1 재원 확보 실적 ... 85
- 1.2 재원 집행 실적 ... 86
- 1.3 12년 사업비 집행 계획 ... 88
- 부록(별첨) ... 93
- 별첨 1 ... 95
- 별첨 2 컴퓨터공학과 교육과정 ...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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