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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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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연료전지 통합 시스템의 지능형 운전 및 열관리 기술

Intelligent operation and heat management of new generation integrated fuel cell system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민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8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300019690
과제고유번호 1345150987
DB 구축일자 2013-09-14
키워드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가정용 연료전지,냉시동,열관리,물관리,촉매 열화,가습장치,질소 크로스오버,맥동 유동PEMFC,Residential fuel cell,Cold start,Thermal management,Water management,Catalyst degradation,Humidification equipment,Nitrogen crossover,Pulsating flow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에너지원이 각광받고 있다. 그중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정해진 몇 가지 에너지원에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가정용 발전과 차량용에 사용되는 에너지원으로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가 유망하게 떠오르고 있고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지만 연료전지를 사용화 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이 많이 존재하고, 특히 차량용 연료전지의 경우는 차량의 특성상 가혹한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설계기술이 필요하다

Abstract

Purpose&contents
PEMFCs have many advantages for low temperature operation, fast start-up time, high power density and high efficiency, so that it has been studied intensively as automotive residential PEMFC system applications. However, to advance the commercialization of PEMFCs, there are a few

목차 Contents

  • 도약연구사업 최종보고서(제출용) ... 1
  • 목 차 ... 3
  • 연구계획 요약문 ... 4
  • 연구결과 요약문 ... 5
  • 한글요약문 ... 5
  • SUMMARY ... 6
  • 연구내용 및 결과 ... 7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6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66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73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5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78
  • 8. 참고문헌 ... 79
  • 9. 연구성과 ...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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