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인성 발달을 위한 융합적 교양체육 신규 교과목, <인문적 스포츠> 개발
The Development of 〈Humanities-Oriented Sport〉 as an Integral Basic Physical Education Class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의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0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300023548
과제고유번호 1345143163
DB 구축일자 2013-08-26

초록

대학 교양교육의 한축인 교양체육의 바람직한 모습을 그리는 것은 대학체육의 교육적, 사회적 역할을 점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교양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대학교양체육의 방향과 가치, 목적, 역할 등을 점검하고 실제적인 교양체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1) 대학 교양체육의 현황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대학 교양체육의 발전을 위한 개념적, 실천적 개선 방향은 무엇인가. 3) 창의·인성을 지향하는 인문적 대학 교양체육의 개념

Abstract

Physical education (PE) in college resides within liberal arts education. Therefore, to understand physical education as liberal arts education, it is essential to inquire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in relation to society, as college education objects to prepare the young for life. This resear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3
  • 연구요약문 (국문) ... 4
  • 연구요약문 (영문) ... 5
  • CONTENTS ... 6
  • 표 목차 ... 8
  • 그림 목차 ... 10
  •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II. 연구 내용 및 방법 ... 23
  • 1. 연구의 흐름 ... 25
  • 2. 연구 방법 ... 26
  • 가. 문헌 및 인터넷 조사 ... 26
  • 나. 설문 조사 ... 26
  • III. 연구 결과 ... 31
  • 1. 대학 교양체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향 탐색 ... 33
  • 가. 대학 교양체육 교과목의 영역별 구성 내용 ... 33
  • 나. 대학 교양체육 교과목 구성의 구조적 특징 분석 ... 38
  • 2. 대학교양체육 교과목의 교수·학습 내용 파악 ... 41
  • 가. 교강사 개방형 설문결과 ... 41
  • 나. 학생 설문조사 결과 ... 48
  • 다. 대학 교양체육의 개선 방향 탐색 ... 77
  • 3. 『인문적 스포츠』교과목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탐색 ... 83
  • 가. 인문적 대학교양체육의 이론적 근거 ... 83
  • 나. 인문적 스포츠 관련 국내외 교육 프로그램 분석 ... 98
  • 다. 인문적 스포츠 프로그램의 교육적 토대 ... 120
  • 라. 『인문적 스포츠』 프로그램의 학습지도안 개발 및 적용 ... 138
  • IV. 결론 ... 387
  • V.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393
  • 1. 기대효과 ... 395
  • 가. 대학 교양체육 프로그램 개선 ... 396
  • 나. 창의·인성 능력 함양 및 전공 학문 역량 강화의 바탕 마련 ... 396
  • 다. 대학 교양교육 강좌의 통합적 접근 가능성 제시 ... 397
  • 라. 체육전문인 양성과정에서 통합적 접근의 구체적 프로그램 모형 제공 ... 398
  • 마.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평생체육의 모형 제공 ... 399
  • 2. 활용방안 ... 399
  • 가. 대학 교양체육 질적 제고를 위한 전문가 세미나 주제로 활용 ... 400
  • 나. 각종 학회지 논문 게재 및 정기학술대회 발표 ... 400
  • 다. 대학 내외 교수학습개발센터(CTL)에 자료 탑재 ... 401
  • 라. 대학 평생교육원(http://LLL.snu.ac.kr) 개방강좌 개설 ... 401
  • 마. OCW(open course ware) 보급을 통한 자료 공유 ... 401
  • VI. 참고문헌 ... 403
  • VII. 부록 ... 409
  • 1. 교강사 설문 ... 411
  • 2. 실태조사 설문 ... 414
  • 3. 수강소감설문 ... 418

표/그림 (9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