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최의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0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300023548 |
과제고유번호 |
1345143163 |
DB 구축일자 |
2013-08-26
|
초록
▼
대학 교양교육의 한축인 교양체육의 바람직한 모습을 그리는 것은 대학체육의 교육적, 사회적 역할을 점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교양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대학교양체육의 방향과 가치, 목적, 역할 등을 점검하고 실제적인 교양체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1) 대학 교양체육의 현황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대학 교양체육의 발전을 위한 개념적, 실천적 개선 방향은 무엇인가. 3) 창의·인성을 지향하는 인문적 대학 교양체육의 개념
대학 교양교육의 한축인 교양체육의 바람직한 모습을 그리는 것은 대학체육의 교육적, 사회적 역할을 점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교양 있는 인간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대학교양체육의 방향과 가치, 목적, 역할 등을 점검하고 실제적인 교양체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1) 대학 교양체육의 현황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대학 교양체육의 발전을 위한 개념적, 실천적 개선 방향은 무엇인가. 3) 창의·인성을 지향하는 인문적 대학 교양체육의 개념은 무엇인가. 4) 『인문적 스포츠』 프로그램의 교육적 토대(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는 무엇인가. 5) 『인문적 스포츠』 프로그램의 실천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 구성 방안 등으로 설정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교양체육 교과목의 융합적 과목의 적극적인 개설 필요성, 교양체육을 통한 창의력 향상과 인성교육의 필요성 등을 제기하였고, 교양체육이 고유한 내적 원리와 가치에 전인양성 목적이 있음을 밝혔다.
둘째, 대학체육은 전인교육에 힘을 기울여야 하고, 이는 인문적인 방식의 교육과 분리될 수 없고, 체육의 인문적 요소들을 고려한 체육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창의·인성은 작은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적용, 실천돼야 하고, 교양체육에서 창의·인성 요소들의 유기적 연계, 관련 교수·학습 방법, 전문 교수자의 양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셋째, 『인문적 스포츠』의 교육과정 연구를 통해,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에서 전인적 차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인문적 스포츠가 문화로서의 스포츠, 창의·인성 함양, 전인교육적 교양체육의 가치 구현에 적합한 교육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인문적 스포츠』의 목표 달성을 위한 향후 개선 조처로, 교강사 재교육, 교수·학습자료 및 기자재의 개발·보급, 교수·학습방법 개발 등의 3가지 조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인문적 스포츠』의 기대효과로, 대학 교양체육 개선, 창의·인성 함양 및 전공 학문 역량 강화, 교양강좌의 통합적 접근, 체육전문인 교육의 통합적 접근, 평생체육 모형 제공 등을 제시하였고, 활용방안으로 전문가 세미나 주제, 관련 연구 근거 자료, OCW와 같은 웹기반 교수·학습센터 자료, 대학 평생교육원 등의 개방 강좌 개설 시 자료 공유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
Physical education (PE) in college resides within liberal arts education. Therefore, to understand physical education as liberal arts education, it is essential to inquire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in relation to society, as college education objects to prepare the young for life. This researc
Physical education (PE) in college resides within liberal arts education. Therefore, to understand physical education as liberal arts education, it is essential to inquire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in relation to society, as college education objects to prepare the young for life. This research examines the potential of PE in nurturing creativity and cultivating character. Consequently, it re-illuminates the objectives and its role as part of liberal education to develop a PE program for implementation. Thereafter, the program is assessed for its effects.
To achieve this, the selected research questions are; 1) what is the current stance of liberal arts PE? 2) What needs to be improved conceptually and, practically in liberal arts PE? 3) What is the concept of humanities oriented physical education (HOPE)? 4) What are the objectives, contents, method and assessment of HOPE? 5) How is HOPE study plan constructed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was a demand for more integrated liberal arts PE, in order to develop creativity and character through liberal arts PE. Confirmation was found within the aims of liberal arts PE to harbor the whole person.
Secondly, there is a need to render the whole person through liberal arts PE. For this, humanities oriented method is found to be integral for achievement.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is seen as a component within the whole person. To pursue teaching and learning of creativity and character within liberal arts PE, its contents and methods need to be identified, and furthermore teacher education is essential.
Thirdly, the objectives, content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of HOPE must all be directed toward achieving whole person. In the implementation of HOPE, it was identified as; sports as culture, creativity and character cultivation, and an appropriate method to accomplish whole person.
For further development of HOPE three factors were clarified; re-education of current teachers, development of supporting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and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t is suggested that the implementation of HOPE foresees positive outcomes through improvement of liberal arts PE. Three aspects are mentioned which are; creativity and character cultivation, integrated approach within liberal arts education, and a model for lifelong sports. Further suggestion is illustrated in the utilization of documents on HOPE, such as, discussions in professional seminars, supporting literature for researches, and materials for cyber teaching and learning centers such as OCW, and lastly, it can be provided as a class within extension colleg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3
- 연구요약문 (국문) ... 4
- 연구요약문 (영문) ... 5
- CONTENTS ... 6
- 표 목차 ... 8
- 그림 목차 ... 10
-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II. 연구 내용 및 방법 ... 23
- 1. 연구의 흐름 ... 25
- 2. 연구 방법 ... 26
- 가. 문헌 및 인터넷 조사 ... 26
- 나. 설문 조사 ... 26
- III. 연구 결과 ... 31
- 1. 대학 교양체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향 탐색 ... 33
- 가. 대학 교양체육 교과목의 영역별 구성 내용 ... 33
- 나. 대학 교양체육 교과목 구성의 구조적 특징 분석 ... 38
- 2. 대학교양체육 교과목의 교수·학습 내용 파악 ... 41
- 가. 교강사 개방형 설문결과 ... 41
- 나. 학생 설문조사 결과 ... 48
- 다. 대학 교양체육의 개선 방향 탐색 ... 77
- 3. 『인문적 스포츠』교과목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탐색 ... 83
- 가. 인문적 대학교양체육의 이론적 근거 ... 83
- 나. 인문적 스포츠 관련 국내외 교육 프로그램 분석 ... 98
- 다. 인문적 스포츠 프로그램의 교육적 토대 ... 120
- 라. 『인문적 스포츠』 프로그램의 학습지도안 개발 및 적용 ... 138
- IV. 결론 ... 387
- V.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393
- 1. 기대효과 ... 395
- 가. 대학 교양체육 프로그램 개선 ... 396
- 나. 창의·인성 능력 함양 및 전공 학문 역량 강화의 바탕 마련 ... 396
- 다. 대학 교양교육 강좌의 통합적 접근 가능성 제시 ... 397
- 라. 체육전문인 양성과정에서 통합적 접근의 구체적 프로그램 모형 제공 ... 398
- 마.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평생체육의 모형 제공 ... 399
- 2. 활용방안 ... 399
- 가. 대학 교양체육 질적 제고를 위한 전문가 세미나 주제로 활용 ... 400
- 나. 각종 학회지 논문 게재 및 정기학술대회 발표 ... 400
- 다. 대학 내외 교수학습개발센터(CTL)에 자료 탑재 ... 401
- 라. 대학 평생교육원(http://LLL.snu.ac.kr) 개방강좌 개설 ... 401
- 마. OCW(open course ware) 보급을 통한 자료 공유 ... 401
- VI. 참고문헌 ... 403
- VII. 부록 ... 409
- 1. 교강사 설문 ... 411
- 2. 실태조사 설문 ... 414
- 3. 수강소감설문 ... 4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