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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연소 사이클 액체엔진 성능향상 기술연구
Technology Research on the Performance Enhancement of Staged Co mbustion Cycle Liquid Rocket Engin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1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300029212
과제고유번호 1345161560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다단연소 사이클 액체엔진 성능향상 기술연구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총 3년간 진행이 될 예정이며 현재까지 2년간의 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 목표를 다단연소 사이클 액체엔진의 핵심기술을 분류하고 확보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다단연소 사이클의 기초 시스템 연구가 우선 실시되었다. 이 결과에 따라 가스발생기 사이클과 비교하여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는 산화제 과잉연소에 대한 연구와 추력 및 압력보상 유량 제어연구를 선정하였다. 산화제 과잉 연소 연구의 내용으로는 연소압 약 200 bar

Abstract

III. Contents and Scope of the Research
The research project, 'Technology Research on the Performance Enhancement of Stage Combustion Cycle Liquid Rocket Engines' was scheduled for 3 years from 2010 to 2012. The main objectives are the classification and secure of the core technologies of the sta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요약문 ... 3
  • SUMMARY ... 10
  • Contents ... 18
  • 차례 ... 21
  • 표 차례 ... 24
  • 그림 차례 ... 25
  • 제 1 장 서론 ... 29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29
  • 제 2 절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3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2
  • 제 1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32
  • 1. 세계적 기술발전 단계 현황 ... 32
  • 2. 20년 후 선진국의 기술 발전 미래 전망 ... 32
  • 가. 미래 기술발전 방향 및 중점 연구개발 분야 ... 32
  • 나. 미래 선진국 기술발전 단계 ... 32
  • 다. 미래 연구개발/기술혁신 주도 예상 국가 및 기관/기업 ... 33
  • 제 2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34
  • 1. 국내 기술 도입 및 발전 과정 ... 34
  • 2. 국내 기술학습 단계 현황 ... 34
  • 3. 현재까지 기술발전 방향 ... 34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5
  • 제 1 절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헤드 및 연소실 설계/제작 및 기초시험 ... 35
  • 4. 예연소기 냉각채널과 연소실 열유동해석 ... 35
  • 가. 예연소기 연소실 열 유동 해석: TM01-v2 ... 41
  • 나. 예연소기 연소실 열 유동 해석: TM03-v1 ... 42
  • 다. 예연소기 연소실 열 유동 해석: TM03-v3 ... 44
  • 라. 예연소기 연소실 열 유동 해석: TM03-v4 ... 44
  • 마. 예연소기 연소실 열 유동 해석: TM03-v5 ... 45
  • 바. 예연소기 냉각채널과 연소실의 열 유동 해석 결과 ... 46
  • 5. 분사홀 변경 검토 ... 49
  • 6. 물 냉각 노즐 설계 검토 ... 51
  • 가. 210 bar 연소 정상 상태에서 노즐 부분의 가스 온도 해석 ... 51
  • 나. 위험한 상황 가정 ... 53
  • 다. 물 냉각 노즐 설계 해석 ... 54
  • 7. 예연소기 강도 및 기밀 시험 ... 58
  • 8. Jet-A와 TEAL 연소 비교 ... 59
  • 가. 서론 ... 59
  • 나. TEAL 연소 ... 59
  • (1) TEAL 특성 ... 59
  • (2) TEAL 연소 ... 61
  • 다. Jet-A 연소 ... 62
  • (1) Jet-A 특성 ... 62
  • (2) Jet-A 연소 ... 63
  • 라. 결론 ... 64
  • 9. 다단연소사이클 엔진과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비교 ... 64
  • 가. 서론 ... 64
  • 나. 8톤급 액체로켓엔진 ... 64
  • 다. O/F ratio와 배출가스 ... 65
  • 라.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과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 배출 연소화합물 비교 ... 66
  • 마. 결론 ... 69
  • 제 2 절 내산화 예연소기 제작 공법 개발 ... 70
  • 10.분리형 예연소기 제작 ... 70
  • 11.산화제 분사기 접합 ... 70
  • 12.연소실 중앙 LOx 분사공 직경 ... 71
  • 13.연소실부 내피와 난류링의 접합 ... 72
  • 제 3 절 산화제 과잉 연소성능 시험 검증 기술 ... 74
  • 14.시험설비 ... 74
  • 15.수류시험 ... 76
  • 16.연소시험 ... 79
  • 가. TM01 (혼합헤드 1호기) ... 80
  • 나. TM02 (분리형 혼합헤드 2호기) ... 90
  • 다. TM03 (분리형 혼합헤드 3호기) ... 94
  • 라. TM04 (분리형 혼합헤드 4호기) ... 112
  • 제 4 절 기체/액체 이상유체 분사기 기술개발 ... 116
  • 17.시험 방법 ... 116
  • 가. 상압수류시험 ... 116
  • 나. 이미지 프로세싱 기법 ... 117
  • 다. 광학 프로브 ... 118
  • 라. 내부 유동 가시화 ... 119
  • 18.시험 결과 및 토의 ... 120
  • 가. 분무각 측정을 통한 분무특성 시험 ... 120
  • 나. 광학 프로브를 이용한 분무특성 시험 ... 123
  • 다. 내부 유동 가시화 ... 127
  • 19.연구 내용 결과 정리 ... 129
  • 제 5 절 압력보상식 추력제어밸브 제작 ... 130
  • 20.기술검증 1차 시제(TM1) 개발 결과 ... 130
  • 21. 기술검증 2차 시제(TM2) 설계 ... 133
  • 제 6 절 추력제어 알고리즘 개발 ... 135
  • 22.개요 ... 135
  • 23.제어밸브 제어 S/W 개발 ... 135
  • 가. Host sub S/W ... 136
  • (1) 제어밸브 위치 자동제어 모드 ... 136
  • (2) 제어밸브 위치 수동제어 모드 ... 136
  • (3) 제어밸브 위치 제한 ... 136
  • (4) 추력제어 모드 ... 136
  • (5) 혼합비제어 모드 ... 137
  • (6) 센서 설정 모드 ... 138
  • 나. FPGA sub S/W ... 138
  • 다. RT sub S/W ... 139
  • 라. 향후 계획 ... 140
  • 24.해외협력 ... 140
  • 가. RD-8 엔진의 추력제어시스템 구성 ... 140
  • (1) 압력 센서(PT) ... 141
  • (2) 추력제어밸브(TR, EA) ... 142
  • 나. RD-8 엔진의 추력제어 알고리즘 ... 144
  • 다. 향후 계획 ... 144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45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145
  • 제 2 절 대외 기여도 ... 146
  • 제 5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147
  • 제 1 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147
  • 제 2 절 활용계획 ... 147
  • 제 6 장 참고문헌 ... 14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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