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GNP 시대 실현을 위한 해양 기반 신국부 창출 전략
New National Wealth based on the Ocean - for the coming 'Ocean GNP er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연구책임자 최재선
참여연구자 김민수 , 김태일 , 마창모 , 박광서 , 박문진 , 안요한 , 홍장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9702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세상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해양 산업을 둘러싼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해양 영토를 확대하기 위해 해양 강대국들의 경쟁도 치열하다. 후발 국가들은 해양 자원을 보호하는 정책으로 맞서고 있다. 최근에는 신자원 민족주의도 가세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한 심해저 자원 개발 사업도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 자원 부국과 신흥시장으로 향하는 발걸음은 더욱 빨라지고 있다. 해운․항만․물류 등 전통적인 해양 산업은 부가가치를 높여가면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해양 풍력이나 조력, 파력, 해수 온도차 등

Abstract

■Purpose and background of the Study
- The goal of the study is to increase the ocean industry’s share out of the Korean economy up to 10% by 2020. This is a part of efforts to find the next national growth engine.
- It also suggested measures to build a foundation which will propel the susta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차례 ... 5
  • 표 차례 ... 9
  • 그림 차례 ... 16
  • Executive Summary ... 21
  • 제1장 서 론 ... 25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5
  • 2. 연구의 목적 ... 28
  •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0
  •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0
  • 2) 연구의 방법 ... 31
  • 3) 선행 연구의 검토 ... 33
  • 제2장 한국 경제와 한국의 해양 산업 ... 36
  • 1. 한국 경제의 발전 과정 ... 36
  • 1) 한국 경제의 성장 ... 36
  • 2) 한국 경제의 국제적 위상 ... 40
  • 2. 한국 경제에서 해양 산업의 위상 ... 43
  • 1) 분석 대상 해양 산업 ... 43
  • 2) 우리나라 해양 산업의 경제 규모 ... 44
  • 3) 우리나라 해양 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 57
  • 4) 우리나라 해양 산업의 경제적 중요성 ... 63
  • 3. 한국 해양 산업의 성과와 과제 ... 69
  • 1) 한국 해양 산업의 성과 ... 69
  • 2) 한국 해양 산업의 과제 ... 70
  • 제3장 국내 해양 산업의 발전 여건 ... 74
  • 1. 해운.항만.물류 산업 ... 74
  • 1) 글로벌 환경 변화 ... 74
  • 2) 국내 산업 현황 ... 76
  • 3) 기존 발전 전략 검토 ... 100
  • 4) 발전 제약 요인 ... 108
  • 2. 수산업 ... 109
  • 1) 글로벌 환경 변화 ... 109
  • 2) 국내 산업 현황 ... 112
  • 3) 기존 발전 전략 검토 ... 135
  • 4) 발전 제약 요인 ... 139
  • 3. 해양 관광 산업 ... 140
  • 1) 글로벌 환경 변화 ... 140
  • 2) 국내 산업 현황 ... 143
  • 3) 기존 발전 전략 검토 ... 149
  • 4) 발전 제약 요인 ... 183
  • 4. 조선 산업 ... 185
  • 1) 글로벌 환경 변화 ... 185
  • 2) 국내 산업 현황 ... 195
  • 3) 기존 발전 전략 검토 ... 198
  • 4) 발전 제약 요인 ... 225
  • 5. 해양 신산업 ... 226
  • 1) 글로벌 환경 변화 ... 226
  • 2) 국내 산업 현황 ... 229
  • 3) 기존 발전 전략 검토 ... 256
  • 4) 발전 제약 요인 ... 264
  • 제4장 해양 기반 신국부 창출 전략 ... 268
  • 1. 해양 산업 정책 비전과 전략 ... 268
  • 1) 해양 산업 정책 비전 ... 268
  • 2) 해양 산업 발전 전략 ... 268
  • 2. 해운.항만.물류 산업 ... 270
  • 1) 발전 전략 ... 270
  • 2) 추진 과제 ... 271
  • 3. 수산업 ... 280
  • 1) 발전 전략 ... 280
  • 2) 추진 과제 ... 281
  • 4. 해양 관광 산업 ... 294
  • 1) 발전 전략 ... 294
  • 2) 추진 과제 ... 296
  • 5. 조선 산업 ... 308
  • 1) 발전 전략 ... 308
  • 2) 추진 과제 ... 312
  • 6. 해양 신산업 ... 327
  • 1) 발전 전략 ... 327
  • 2) 추진 과제 ... 328
  • 제5장 추진 체계 및 여건 조성 ... 344
  • 1. 추진 일정 및 체계 ... 344
  • 1) 해운.물류.항만 산업 ... 344
  • 2) 수산업 ... 346
  • 3) 해양 관광 산업 ... 348
  • 4) 조선 산업 ... 349
  • 5) 해양 신산업 ... 351
  • 2. 기대 효과 ... 352
  • 3. 투자 규모 ... 356
  • 1) 해운.물류.항만 산업 ... 357
  • 2) 수산업 ... 358
  • 3) 해양 관광 산업 ... 359
  • 4) 조선 산업 ... 360
  • 5) 해양 신산업 ... 361
  • 4. 추진 기반 조성 ... 362
  • 1) 전문 인력 확보 ... 363
  • 2) 투자 재원 확보 ... 368
  • 3) 법제 정비 ... 372
  •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 ... 375
  • 1. 요약 및 결론 ... 375
  • 1) 국내 해양 산업의 성과와 과제 ... 376
  • 2) 국내 해양 산업의 부문별 발전 여건 ... 378
  • 3) 국내 해양 산업의 비전과 발전 전략 ... 382
  • 4) 국내 해양 산업 투자에 따른 기대 효과 ... 383
  • 2. 정책 제언 ... 384
  • 참고문헌 ... 392

표/그림 (8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