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국가수준 장학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national-level supervision and training program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 Centering around Primary school PC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곽영순
참여연구자 김경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782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이 연구에서는 PCK에 초점을 둔 맞춤형 교사연수 프로그램 중에서도 초등 PCK를 중심으로 국가수준의 모범이 될 만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교과별 내용교수지식(PCK)은 교사 전문성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교과별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 전문성 구성요소별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프로그램을 처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주요 유형 중 하나로 교과별 PCK에 대한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국가수준이라는 다소 과장된 표현을 사용한 것은 교육현장의 가장 심각한 과제인 이론과 실천의

Abstract

In this research we investigated and suggested a customized teacher training program centering around primary school PCK as an exemplary national-level teacher training program. Subject-specific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is a major component of teaching professionalism and subject-specif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3
  • 표차례 ... 16
  • 그림차례 ... 18
  • I. 서 론 ... 19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1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3
  • 4 연구의 제한점 ... 34
  • II. 국가수준 연수 프로그램의 동향: 연구기반 교사연수 프로그램 ... 39
  • 1 책무성 요구에 따른 교사연수의 변화 ... 41
  • 가. 책무성을 묻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가? ... 41
  • 나. 책무성의 시대에 요청되는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쟁점 ... 44
  • 2 개발의 방향: 국내·외 교사연수 프로그램 동향과 시사점 ... 50
  • 가. 수업전문성에 초점을 둔 우리나라 교사연수 실태 및 시사점 ... 50
  • 나. 수업전문성에 초점을 둔 외국의 교사연수 실태 및 시사점 ... 61
  • 3. 연구기반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리: 반성적 실천의 경험을 제공하는 교사연수 ... 65
  • III. 초등교사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 75
  • 1 초등교사전문성 발달을 위한 연구기반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 77
  • 2 초등교사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으로서 PCK ... 87
  • 가. 초등교사전문성에서 PCK의 위상 ... 87
  • 나. 초등 내용교수지식(PCK)의 특성 ... 92
  • IV. 초등 PCK 중심의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실제와 예시2) ... 115
  • 1 초등학교 교과별 PCK의 정의와 특징 ... 118
  • 가. 초등학교 국어과 내용교수지식(PCK)의 특징 ... 120
  • 나. 초등학교 과학과 내용교수지식(PCK)의 특징 ... 125
  • 2 국어과 초등 PCK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예시 ... 170
  • 가. 초등학교 국어과 PCK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전제 ... 170
  • 나. 초등 국어과 PCK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과정 ... 175
  • 다. 국어과 초등 PCK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예 ... 179
  • 라. 국어과 초등 PCK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한계 및 방향 ... 187
  • 3 과학과 초등 PCK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예시 ... 190
  • 가. 초등 내용교수지식(PCK) 연수 프로그램 예시 1: '호흡'을 주제로 한 과학 탐구수업 만들기 ... 193
  • 나. 수업컨설팅 결과 ... 197
  • 다. 탐구수업 시나리오 예시 ... 214
  • V. 정책 제언 ... 223
  • 1 표준화된 평가에 따른 책무성 요구에 대한 대처 방안 ... 225
  • 2 교육대학 예비교사 양성교육의 변화 모색 ... 235
  • 3 국가수준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현직교사 전문성 개발 측면 ... 240
  • 4 내용교수지식(PCK)을 중심으로 한 초등 교실수업 내실화 방안 ... 252
  • 5 국가수준 교사연수 프로그램 활용 측면 ... 259
  • VI. 요약 및 후속연구 제언9) ... 263
  • 1 요약 ... 266
  • 2 후속연구 제언 ... 278
  • 참고 문헌 ... 281
  • ABSTRACT ... 291
  • 부 록 ... 297
  • [부록 1] 연역형 및 귀납형 초등 PCK 교사연수 교육과정 예시 ... 299
  • [부록 2] 초등 내용교수지식(PCK) 연수 프로그램 예시 2: 5학년 '이야기의 일부분 바꿔 쓰기'를 주제로 한국어 수업 ... 301
  • [부록 3] 초등 내용교수지식(PCK) 연수 프로그램 예시 3: 전자석을 주제로 한 과학 탐구수업 만들기10) ... 308
  • [부록 4] 초등 내용교수지식(PCK) 연수 프로그램 예시 4: 공기의 무게를 주제로 한 과학 탐구수업 만들기 ... 327
  • [부록 5] 부력과 공기의 무게 수업 지도안 예시 ... 350

표/그림 (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