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2009) 결과 보고서

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PISA 2009) Result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경희
참여연구자 시기자 , 김미영 , 옥현진 , 임해미 , 김선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07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에서 주관하는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Assessment)는 참여국의 만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수학,과학 소양을 측정하여 각국의 교육 정책 수립 및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산출하는 데 중요한 목적을 두고 있는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이다.1998년부터 시작된 이 연구는 3년 주기로 평가를 실시하여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학업성취도 지표를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PISA 2009본검사는 지난 2009년 OECD 회원국 34개국,OECD

Abstract

The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PISA) aims to assess the extent to which students near the end of compulsory education have acquired some of the knowledge and skills that are essential for full participation in modern societies, with a focus on reading, mathematics, and sc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4
  • 그림 차례 ... 21
  • I. PISA 2009 연구 개관 ... 25
  • 1.OECD PIS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PISA 연구 일정 ... 29
  • 3.PISA 2009연구 개관 ... 31
  • 가.PISA 2009평가틀 ... 32
  • 나.PISA 2009 평가도구 구성 ... 34
  • 다.검사지 번역 및 검증 ... 40
  • 라.본검사 시행 및 채점 ... 40
  • 마.PISA 2009자료 검증 및 결과 분석 ... 46
  • 4.PISA 2009 주요 결과 ... 48
  • 가.PISA 2009 국제비교 결과 보고서의 주요 내용 ... 48
  • 나.PISA 2009 주요 결과 ... 49
  • 다.OECD가 평가한 PISA 2009 학력 향상의 우수 사례 ... 51
  • II. 읽기 소양의 결과와 변화 추이 ... 57
  • 1.PISA 2009읽기 평가틀 및 검사도구 ... 59
  • 가.PISA 2009 읽기 평가틀 ... 59
  • 나.PISA 2009 읽기 문항 구성 ... 66
  • 2.PISA 2009 읽기 소양 결과 분석 ... 74
  • 가.PISA 2009읽기 소양 전체 결과와 변화 추이 ... 74
  • 나.하위 영역별 읽기 소양 결과 및 변화 추이 ... 88
  • 다.성취수준별 읽기 소양과 대표 문항 ... 104
  • III. 수학 소양의 결과와 변화 추이 ... 131
  • 1.PISA 2009 수학 평가틀 및 검사도구 ... 133
  • 가.PISA 2009 수학 평가틀 ... 133
  • 나.PISA 2009 수학 문항 구성 ... 143
  • 2.PISA 2009 수학 소양 결과 분석 ... 147
  • 가.PISA 2009 수학 소양 전체 결과와 변화 추이 ... 147
  • 나.하위 영역별 수학 소양 결과 및 변화 추이 ... 157
  • 다.성취수준별 수학 소양과 대표 문항 ... 165
  • IV. 과학 소양의 결과와 변화 추이 ... 183
  • 1.PISA 2009과학 평가틀 및 검사도구 ... 185
  • 가.PISA 2009과학 평가틀 ... 185
  • 나.PISA 2009과학 문항 구성 ... 190
  • 2.PISA 2009과학 소양 결과 분석 ... 195
  • 가.PISA 2009과학 소양 전체 결과와 변화 추이 ... 195
  • 나.하위 영역별 과학 소양 결과 및 변화 추이 ... 204
  • 다.성취수준별 과학 소양과 대표 문항 ... 210
  • V. 교육맥락 변인과 학업성취도 ... 231
  • 1.학습.심리 변인과 학업성취도 ... 233
  • 가.읽기 참여도와 성취도 ... 233
  • 나.읽기 전략과 성취도 ... 253
  • 2.학교 배경 변인과 학업성취도 ... 268
  • 가.학교의 학습 환경 ... 269
  • 나.학교 운영 체제 ... 294
  • 다.평가와 책무성 ... 305
  • 라.학교 자원 ... 319
  • 마.성취수준이 높은 학교 체제의 특성 ... 340
  • 3.사회경제적 배경과 학업성취도 ... 341
  • 가.학습 성과의 형평성 ... 342
  • 나.사회경제적 지표와 학업성취도 ... 349
  • 다.학습 성과와 사회경제적 배경 ... 355
  • 라.학교 체제와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 ... 365
  • VI. 요약 및 제언 ... 375
  • 1.요약 ... 377
  • 2.제언 ... 388
  • 참고문헌 ... 409
  • ABSTRACT ... 411
  • 부록 ... 415
  • 1.우수사례ⓛ:대한민국 ... 417
  • 2.우수사례②:폴란드 ... 422
  • 3.우수사례③:포르투갈 ... 428
  • 4.우수사례④:터키 ... 433
  • 5.우수사례⑤:칠레 ... 436
  • 6.우수사례⑥:브라질 ... 440

표/그림 (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