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vitalizing character education through Creative Hands-On Activ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양승실
참여연구자 이규은 , 오재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21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본 연구는 2009년 교육과정 총론 개정 이후 창의․인성교육이 강조되는 가운데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교과 외 교육활동을 모두 수렴한 창의적 체험활동이 각 학교급별로 어떻게 운영되고 되고 있는지 현황을 살펴보고, 학교구성원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탐구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관련 선행 연구 분석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배

Abstract

Social needs for cultivating human capital which is creative, autonomous, sound in body and mind and well-rounded have always existed as the trends of globalization, the advent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based society, and democratization become intense. Yet, the utmost problem that Korean educa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5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2
  • Ⅱ.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배경 및 추진 경과 ... 27
  •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 29
  • 2 창의적 체험활동 유사 정책 ... 35
  • 3 2009 개정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 ... 38
  • 4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과 및 문제점 ... 44
  • Ⅲ.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연계 ... 49
  • 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성격에 따른 인성 교육 관련성 ... 51
  •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목표에 따른 인성 교육 관련성 ... 53
  • 3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체계에 따른 인성교육 관련성 ... 55
  •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인성교육 관련성 ... 58
  • Ⅳ. 세계 주요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 61
  • 1 서구 주요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 64
  • 2 동양 주요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 79
  • 3 시사점 ... 87
  • 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 및 실태조사 ... 91
  • 1 질문지 조사 결과 ... 93
  • 2 면담조사 결과 ... 112
  • 3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성과와 과제 ... 128
  • Ⅵ.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 131
  • 1 요 약 ... 133
  • 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내실화 구현 인프라 구축 방안 ... 142
  • 3 창의적 체험활동 기반 인성교육강화 정책의 질제고 방안 ... 144
  • 참 고 문 헌 ... 146
  • Abstract ... 150
  • 부 록 ... 153
  • [부록 1] 현황진단을 위한 기초조사 ... 155
  • [부록 2] 설문지 (교사용) ... 157
  • [부록 3] 설문지 (학생용) ... 160
  • [부록 4] 설문지 (학부모용) ... 162

표/그림 (1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