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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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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용형 컴퓨터를 이용한 맨손(베어핸즈)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Bare-Hands User Interface Technology using a Wearable Comput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정현태
참여연구자 이동우 , 신승용 , 허기수 , 노경주 , 김배선 , 임정묵 , 신희숙 , 김가규 , 김기호 , 허재두 , 복거철 , 이준영 , 이종훈 , 조미애 , 함헤진 , 이정훈 , 최영란 , 천준호 , 이한교 , 김지현 , 홍철민 , 김영호 , 우명호 , 명선화 , 윤재원 , 장인수 , 김광중 , 정원택 , 조영호 , 배혁준 , 이창우 , 당수아 , 구명서 , 장민석 , 김길선 , 박진영 , 김동대 , 정성헌 , 이택수 , 이희현 , 복찬원 , 서성배 , 노성동 , 박원배 , 이성희 , 이경우 , 이승석 , 조희태 , 최재완 , 박왕배 , 김기백 , 진재우 , 배정영 , 이재인 , 조영미 , 김영근 , 양인아 , 정연주 , 김성영 , 함영두 , 이영은 , 이동호 , 양은경 , 이혜진 , 양효진 , 박상준 , 김지희 , 박세원 , 김지숙 , 임미연 , 최가희 , 김태훈 , 인해식 , 김유근 , 박혜민 , 차선영 , 김전경 , 최정욱 , 두경수 , 설용훈 , 송춘자 , 이형진 , 장근정 , 김미화 , 이경남 , 박미영 , 권혁주 , 최은경 , 이주희 , 권오정 , 김희현 , 김광수 , 박철웅 , 서호원 , 조민혜 , 이영교 , 이유미 , 정세진 , 정민영 , 임태규 , 남운현 , 곽수하 , 박용진 , 임종빈 , 김상호 , 여동훈 , 김홍락 , 손진희 , 홍승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4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31208
과제고유번호 1375025640
사업명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베어핸즈 인터페이스.디지로그 콘텐츠.착용형 컴퓨터.프로젝션 컴퓨터.UI 프레임워크.Bare-hands Interface.Digilog Contents.Wearable Computer.Projection Computer.User Interface Framework.

초록

Ⅱ. 기술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o 프로젝션 컴퓨터 기반의 서비스는 실사물 위에 디지털 정보를 투사하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서비스 모델임
- 기존의 콘텐츠(일반 PC 또는 아이패드 등과 같은 태블릿 PC 용)에서 제공하기 힘든 실사물과 디지털 콘텐츠의 혼합을 통한 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콘텐츠 개발
- 실제 사물에 디지털 정보를 효과적으로 투사하기 위한 스탠드형 및 착용형 H/W 플랫폼 기술
- 실사물에 디지털 콘텐츠 정합을 위한 프로젝터/카메라 제어 및 프로젝션 환경 인식/보정을 위한 S/W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2
  • 연구개발사업 최종보고서 ... 6
  • 요 약 문 ... 17
  • 목 차 ... 28
  • <표 차 례> ... 29
  • <그림차례> ... 30
  • 제 1 장 서론 ... 37
  • 제 1 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7
  • 1. 개념 및 정의 ... 37
  • 2. 연구개발 과제의 필요성 ... 38
  • 가. 중요성 ... 38
  • 나. 경제적 기대 효과 ... 39
  • 다. 기술적 기대 효과 ... 40
  • 라. 사회∙문화적 기대 효과 ... 41
  • 제 2 절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41
  • 1. 국내 기술 동향 및 수준 ... 41
  • 2. 국외 기술 동향 및 수준 ... 42
  • 제 2 장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47
  • 제 1 절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방법 ... 47
  • 1. 최종목표 ... 47
  • 2. 연차별 목표 및 평가 방법 ... 49
  • 가. 연차별 목표 ... 49
  • 나.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 52
  • 3. 연구 개발 추진 체계 ... 53
  • 4. 추진일정 ... 54
  • 가. 총괄 추진일정 ... 54
  • 나. 1차년도 추진일정 ... 55
  • 다. 2차년도 추진일정 ... 56
  • 라. 3차년도 추진일정 ... 57
  • 5. 연구개발 내용 ... 58
  • 가. 프로젝터/카메라 일체형 플랫폼 ... 58
  • 나. PUI 소프트웨어 ... 70
  • 다. 서비스 및 컨텐츠 ... 148
  • 6. 연구개발 추진 실적 ... 230
  • 7. 정량적 성과 ... 235
  • 가. 논문실적 ... 235
  • 나. 특허실적 ... 235
  • 다. 프로그램등록실적 ... 236
  • 라. 기술이전실적(기술이전, 자기실시) ... 238
  • 마. 표준화실적(기술이전, 자기실시) ... 238
  • 바. 사업화 계획 및 매출실적 ... 239
  • 사. 고용창출 ... 239
  • 아. 기타실적 ... 239
  • 제 2 절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240
  • 1. 연차별 연구 목표 및 평가항목 달성도 ... 240
  • 가. 1차년도 ... 240
  • 나. 2차년도 ... 242
  • 다. 3차년도 ... 244
  • 2. 관련 분야 기여도 및 기대효과 ... 246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249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계획 ... 249
  • 1. 시장분석 ... 249
  • 가. 국내외 시장 규모 ... 249
  • 나. 국내․외 수요기관 현황 ... 251
  • 다. 국내․외 경쟁기관 현황 ... 252
  • 2. 사업화 계획 ... 252
  • 가. 사업화 목표 ... 252
  • 나. 사업화 계획 ... 253
  • 다. 사업화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 255
  • 제 2 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56
  • 제 3 절 연구시설․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260
  • 부록 A:웨어러블 프로젝션 컴퓨터의 폼팩터 및 사용자 인터랙션 모델 연구 ... 262
  • 부록 B:프로젝션 컴퓨터의 사용성 연구 ... 286
  • 부록 C:스탠드형 프로젝션 컴퓨터를 이용한 실세계지향 인터랙션 테크닉 개발 및 평가 ... 321
  • 부록 D:프로젝션 시스템의 손동작 유저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 (TTAK.KO-10.0604 내용 발췌) ... 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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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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