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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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완도는 세계적으로 집적화된 전복 생산지역으로 경쟁력을 갖고 있어 소비자 기호에 적합한 다양한 명품 완도전복 가공 제품개발을 통해 전복가공 산업을 활성화 하고자함
■ 세부 추진목표
◦기술과 ...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완도는 세계적으로 집적화된 전복 생산지역으로 경쟁력을 갖고 있어 소비자 기호에 적합한 다양한 명품 완도전복 가공 제품개발을 통해 전복가공 산업을 활성화 하고자함
■ 세부 추진목표
◦기술과 경영이 융합된 기업지원 체제구축으로 완도 전복가공 산업의 수익형모델 개발 및 자립화를 실현
◦명품 완도전복 가공제품 개발
◦전복 가공산업 육성 및 활성화로 수출시장 확대
◦기업 요구형 인재양성
◦지역기업 참여확대 및 생산제품 시장경쟁력 강화
◦기구축된 자립화 기반을 바탕으로 완도 지역연고산업인 전복가공사업 도약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라남도 4대 핵심 전략산업의 하나인 생물산업 과 연계한 해양바이오산업메카 구축
2. 당해사업목표 및 내용
가. 네트워크
1) 전복산업 포탈사이트 운영(전복의 생산, 유통, 판매, 가공업체, 국내외 가공품 현황, 등 정보 제공)
2) 사업단 소식지 발행
3) 국내 네트워크 구축 및 확대: 6회(전복가공기업 및 전문가 ,특화센터, RIS사업단 )
4) 평가, 운영, 자문, 실무자 회의 등 11회
5)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대(해외 수출채널 구축 및 확대): 2회
6) 전복산업 협의회 운영, 전복가공기업 협의회, 마케팅 유통협의회: 5회
7) 해외 수출채널 구축 및 확대
나. 전문인력양성
1) 연구개발 및 분석장치 활용 교육: 2회
- HPLC, LC-MS, GC-MS, 산업용 동결건조기, 배양기 등 관련 장비
- 전복 및 해양생물 함유 천연물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및 제약 원료 개발
- 수산물 성분분석 및 효능검정 (품질관리)
2) 산업화 관련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1회
- 전복 등 수산양식 및 생산기술 선진사례
- 수산물 수출입 관련 교육
- HACCP 개요 및 필요성
- 해양생물산업 후계자 양성교육
3) 창업지원 교육: 1회
- 수산물 가공식품 사업에 대한 이해와 전망
- 해양생물 유래 신소재 개발사업의 이해와 전망
- 인터넷 쇼핑몰 창업교육 (고용노동부주관 일자리사업 연계)
다. 제품개발
1) 해외시장을 겨냥한 제품개발: 1건
2) 천연 전복 소재 함유 고기능성 음료 식품 개발: 2건
3) 중국, 홍콩시장 조사를 통한 가공식품 개발: 2건
4) 한약재를 이용한 제품(기존제품의 업그레이드): 2건
라. 마케팅
1) 전복제품의 판매 및 광고 지원: 1건
- 전시장 및 매장구축, TV 홈쇼핑, 대중매체, 인터넷, 홍보물, 브랜드 디자인: 1건
2) 전시회, 박람회 참석 지원 및 제품전시관 지원: 2건
3) 전복산업 홍보: 2건
- 지역축제, 이벤트 및 스포츠를 연계한 홍보
- 대중매체, 옥외광고 등
- 전복요리대회
4) 해외 시장 개척단 모집 및 지원: 1건
- 국외 박람회 및 전시회 참여
- 국외 바이어 초청, 연계 및 계약 지원
- 수출 컨설팅 지원
- 유통채널 및 해외마케팅 회사를 통한 마케팅지원
- 관련기관과 연계한 마케팅 지원
- 상설 전시장 및 매장구축
5) 중국, 홍콩등 가공제품 대규모 조성시장조사: 1건
6) 제품 및 브랜드 개발 BI개발, 포장재 개발, 홍보물제작: 1건
마. 기업지원
1) 기업체 기술개발 지원: 3건
- 제품개발 및 시제품 개발 지원,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지원 등
2) 상표등록 및 특허, 실용신안 지원 등 2건
- 특허 출원, 등록, 이전 지원, 상표등록 및 각종 인허가 지원
3) 디자인지원(제품, 포장제, BI, CI, 홍보물): 3건
4) 제품 분석지원(분석장비지원, 성분분석 및 제품분석지원): 3건
4) 현장 방문형 산업화 애로기술 상담 및 지도, 경영상담 및 지도: 1건
5) 전복유통업,가공업체의 수요조사를 통한 가공식품 개발 지원: 2건(소비자 맞춤형 가공식품 개발 지원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지원)
3. 최종 사업실적 및 성과
■ 주요 성과지표
가. 네트워킹
1) 사업운영위, 자문위원, 참여기관 정례회의 등 18회
2) 참여기관 및 수혜기업 공동워크샵, 간담회, 워크숍 등 34회
3)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단과의 교류: 18회
4) 사업단간 교류회 등 35회
5) 사업단 소식지 발간을 통한 정보교류 및 활성화: 30건
6) 유관기관과의 MOU: 20건
7) 전복가공산업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37회
- 마케팅 유통협의회 전복 가공기업 및 전문가 협의회등 24회
- 전복가공산업활성화 관련 산학연포럼/ 세미나/심포지엄 등 개최: 13회
8)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대
- 해외업체 와 MOU체결에 의한 교류 협력: 16회
9) 해외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를 통한 해외바이어 발굴(수출상담회)등 72회
- 2010년 중국, 홍콩, 2011년 중국, 홍콩, 일본, 2012년 멕시코, 홍콩
나. 인력양성
1) 전복산업심포지움(10-08-12, 31명)
2) 전복 등 해양무척추 동물 내 미생물 활용 BT기술(10-11-22,37명)
3) 전복육종배양기술(10-11-29,72명)
4) 해양생물효소활용기술 (10-12-08, 17명)
5) 수산물 성분분석 및 효능검정 (10.07.22 47명)
6) 시장환경 변화에따른 대형유통업체 구매전략 (10.09.28 40명)
7) tv홈쇼핑 입점절차 및 성공전략 (10.10.21 40명)
8) 인터넷쇼핑몰 및 오픈마켓 입점절차 및 성공전략(10.10.22 30명)
9) 수산물 브랜드 성공 요건과 브랜딩 전략 (2011.05.26 37명)
10) 수산양식기술미래전략산업 전복, 해삼(2011.05.27 19명)
11) 수산가공기술과 사업화전략 (2011.07.28 25명)
12) 수산물 유통 및 마케팅 전략 (2011.08.25 30)
13)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대형유통업체 구매전략(2011.09.29 37명)
14) 해양 어류 수산 양식업 지속가능성 방안 (2011.11.24 30명)
15) 수산물 품질관리 (2011.08.26 34명)
16) 수출실무 및 무역계약서 작성2(011.08.25 26명)
17) 전복 등 수산양식 및 생산기술 선진사례 (2012.07.26 28)
18) 해양생물 유래 신소재 개발사업의 이해와 전망 (2012.09.20 34)
19) 전복 및 해양생물 함유 천연물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및 제약 원료개발(2012.09.21 28)
20) 수산물 성분 및 효능 분석 (품질관리)( 2012.10.25 35)
21) HACCP 개요 및 필요성 (2012.10.26 35)
다. 제품개발
1) 1차년도 제품개발
2) 2차년도 제품개발
3) 3차년도 제품개발
라. 마케팅
1) 식품박람회 및 국내 판촉행사 43회
2) 국제 박람회 및 전시회 참가 : 15회
3) 해외공동마케팅 및 시장조사: 1건
4) 소비자선호도 조사(설문지): 3건
5) 홈페이지, 인터넷 유통망 구축: 1건(완도전복가공산업RIS사업단)
6) 지역상설판매장 구축: 5개소 운영(3차년)
7) 홍보물 및 홍보영상물 제작: 2건 (2, 3차년)
8) 지역축제와 연계한 홍보 마케팅: 8건
9) 사업단 소식지,요리책자 발간: 34회
마. 기업지원
• 창업지원: 6개업체 ▪ 시제품 제작 지원: 10개업체
▪ 포장디자인 지원: 11개업체
• 업체별 맞춤 생산 공정관리 시스템 지원 : 5개업체
• 전복가공품 분석지원 : 19개업체
• 생산 프로세스 기술지도 : 8개업체 / 57건 (57건)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
가 네트워킹
1) 수출채널 구축
- 수출촉진 네트워크 구축 : 이즈미(주) 등 5개 유통업체와 업무협약
- 수출 전문기관과의 연계 : 홍콩무역발전국 등 2개기관 과 업무협약
2) 전복가공산업활성화를 위한 국내 네트워크 구축
- 전복가공산업 산 • 학 • 연 • 관포럼 : 2건
3) 완도 전복가공품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3건
- 완도 전복가공품 이미지 제고를 위한 협력 협약체결(동신대학교, 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
4) 전문가 지식 네트워크 강화 : 4건
- 운영위원회 및 자문위원회 개최 : 4건
- 참여기관협의회 : 10건
- 사업단간 교류회 : 18건
- 참여기관 공동워크샵 : 2건
5) 기 구축된 협력기관과 연계 강화 : 18건
나. 인력양성
1) 산업전문 인력양성 및 창업교육
-“해양생물산업 후계자 양성교육( 교육인원 28, 교육시간 2hr)
- 전복 등 수산양식 및 생산기술 선진사례( 교육인원 28, 교육시간 2hr)
- 양생물 유래 신소재 개발사업의 이해와 전망( 교육인원 34, 교육시간 2hr)
- 수산물 가공식품 사업에 대한 이해와 전망( 교육인원 34, 교육시간 2hr)
☞ 예비전문가 7명 배출
2) 연구개발실무교육 2회
- 전복 및 해양생물 함유 천연물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및 제약 원료개발(교육인원 28, 교육시간 2hr)
- 수산물 성분 및 효능 분석 (품질관리)( 교육인원 35, 교육시간 2hr)
- HACCP 개요 및 필요성( 교육인원 35, 교육시간 2hr)
3) 창업지원교육 2회
- 인터넷 쇼핑몰창업 과정(18hr)
다. 제품개발
1) 해외 현지 맟춤형 제품개발
- 홍삼찜 전복
- 기개발된 전복통조림 제품 업그레이드
- 건전복 시제품제작
☞ 홍삼찜전복, 전복통조림 : 2종 상표등록 예정
2) 천연 전복소재 함유 식품 개발
- 전복육가공기술개발 및 표준화 : 전복육분말. 전복천연조미료,
- 전복내장 가공기술 표준화 : 전복내장분말, 전복내장액상 peptide소재
- 전복패각가공기술개발 및 표준화: 전복패각유래 구연산칼슘
- 전복비파고 : 개발제품 상품화
- 전복해조폴리페놀음료: 개발제품 상품화
3) 중국, 홍콩시장 조사를 통한 가공식품 개발
- 냉동전복(홍콩샘플발송)
4)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한 가공식품개발
- 전복훈제전복(특허출원 예정), 전복젤리(특허등록)
라. 마케팅
1) 신규 해외시장 개척
- 전복가공제품 신판로 개척을 위한 해외 샘플 발송 : 2건
2) 해외 바이어 발굴
- 해외 수출 바이어 상담회 참가 (주최: 전라남도)
- 일본 바이어초청 완도 전복가공제품 수출상담회 (주최: 주관기관)
- 맥시코 바이어초청 완도 전복가공제품 수출상담회 (주최: 주관기관)
☞ 일본 주)이즈미, 멕시코 ALGAS MARINS , 중국 만다상무유한공사
3) 국제 박람회 참가: 홍콩식품박람회 등 3건
4) 국내 마케팅
- 참여기업/수혜기업 전복가공제품 현대백화점 VIP관 입점
- 참여기업 제품 롯데백화점 입점
- 인터넷(네이버): 메인 롤링보드 수혜기업 브랜드/ 제품 홍보
- Shop in shop 운영: 제주도 중국인 관광객 매장 (제주시/서귀포시 2개소),전남 지역 골프장 휴게소 (순천, 해남 등 3개소)
- 국내박람회 및 전시회 참가: 서울수산엑스포 등 7건
- 상표 등록(예정) • 홍삼찜전복, 홍삼훈제전복,
• 전북대RIS사업단 과 결합상품(천생연분)출시
• 전복 홍삼정, 전복볶음고추장(다비쿡)
- 기타 : 사업단(국,영) 카달로그 제작
마. 기업지원
1) 전복가공제품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공정관리 지원 : 하이앤드푸드
2) 전복가공제품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생산 프로세스 지도 :
청산바다 등 10건
3) 멘토링 사업을 통한 현장애로 기술지원 : 해궁외 5건
4) 성분분석 및 각종 인증 절차 지원
- 푸드마루: 온새미로 외 4종 (오매불망, 전복카레, 달콤, 매콤전복)
- 전복미가: 전복삼계탕, 전복장조림
5) 창업 및 창업 후 보육지원
- 인력양성을 통한 창업 :청해진 전복나라
6)“ 전복가공제품 전시판매장 시범사업 지원(중국인 관광객 매장))
- 수혜기업 우수제품 10종 , 제주도(제주시, 서귀포시 2개소)
7) 수혜기업 시제품 제작지원
- 하이앤드푸드: 전복장조림을 리뉴얼한 즉석 편의식품 제품화
8) 수혜기업 디자인 리뉴얼 지원
- 바다속으로: 김숙희전복장조림’용량별 포장디자인 개발
- 푸드마루: 춘추전복시대 선물세트 고급화
- 글로리아수산: 포장디자인 개발 및 업그레이드
- 콩새미: 전복볶음고추장 제품 디자인 및 포장디자인 개발
9) 수혜기업 제품 판촉 지원
- 온라인 판매 지원: 청산바다, 하이앤드푸드,외 6개업체
10) 기업 기술 진단 및 평가 : 5개 업체
11) 현장 방문형 산업화 애로 기술 상담 및 지도 : 5개 업체
12) 지식재산권 관리 교육 : 5개 업체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완도전복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로 지역산업 구조 고도화 및 활성화
- 친환경 완도전복 생산 및 활용으로 소비자 인지도 및 신뢰도 향상을 통한 녹색전남 해양생물산업 실현
- 완도전복가공 제품 수출촉진을 통한 완도전복 글로벌 브랜드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