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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노면 대중교통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트램을 중심으로-
A Study for Implementing Innovative Urban Surface Transport Systems in Korea: Focusing on Tramway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안정화
참여연구자 김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0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32677
과제고유번호 1105005703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경제개발계획의 시작과 함께 도시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도시교통문제가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었으며, 해결방안에 대한 관심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1970년대부터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형 중량전철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지하철 건설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였고 1990년대 도시철도법 의 제정과 함께 도시철도사업에 대한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구체화되면서 지방 대도시에서도 지하철 건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아울러 대도시 주변의 중소도시인 김해, 용인, 의정부 등에서는 대도시 연계

Abstract

Although everyone agrees with the fact that reducing individual car use should be done by modal shifting to public transport systems, individual car use is still high and transport policy remains unchanged. The tramway successfully implemented in many European countries become one of the best solu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약 ... 13
  • 제1장 서론 ... 35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5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 37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 38
  • 제2장 신노면 대중교통시스템 개념 및 현황 ... 39
  • 제1절 신노면 대중교통시스템 개념 ... 39
  • 제2절 트램의 건설 및 운영 사례 ... 55
  • 제3장 트램 도입 관련 국내 여건 분석 ... 64
  • 제1절 국내 추진 현황 ... 64
  • 제2절 트램 관련 법.제도 현황 ... 67
  • 제3절 트램 도입의 필요성 ... 72
  • 제4장 트램 도입 관련 제도 정비방안 ... 90
  • 제1절 투자평가 체계 개선 및 보완방안 ... 90
  • 제2절 건설 및 운영 관련 제도 정비방안 ... 138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50
  • 제1절 결론 ... 150
  • 제2절 정책 제언 ... 157
  • 참고문헌 ... 159
  • Abstract ...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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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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