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교수 · 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I)
Strategic Planning for the Advancement of the Teaching-Learning Quality in Higher Education (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유현숙
참여연구자 최정윤 , 이정미 , 김민희 , 변현정 , 최보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0267
과제고유번호 1105008130
DB 구축일자 2014-08-09

초록

이 연구는 그간 블랙박스(black-box)로 간주되어 온 대학의 교수․학습 실태 분석을 통해 대학교육의 역량 및 질 제고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5개년 계획(2013~2017년)으로 수행되는 것으로, 이 보고서는 1차년도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올 1차년도 연구의 목적은 교수․ 학습 질 제고를 위한 컨설팅 전략 모색에 주안점이 있었다. 이를 위해 교수․ 학습 관련 이론 검토 및 선행 연구 분석, 교수용 설문지 개발,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3 한국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 조사 실시 및 분석, 교수․ 학습 과정 사례 분석을 실시

Abstract

This research, which is conducted for five consecutive years since 2013, attempts to seek ways to improve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in Korea. Traditionally, the teaching-and-learning process in the classroom has been regarded as a black-box, due to little empirical research evidence and q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
  • 2. 연구 설계 ... 30
  • 3. 연구 내용(1차년도) ... 31
  • 4. 연구 방법(1차년도) ... 33
  • Ⅱ. 이론적 배경 ... 40
  • 1. 교수 ․ 학습 관련 이론 ... 42
  • 2. 선행 연구 ... 46
  • 3. 대학 교수 ․ 학습과정 조사도구 ... 62
  • Ⅲ. 한국 대학의 교수 ․ 학습과정 분석을 위한 도구개발 및 조사설계 ... 76
  • 1. 조사도구 개발 개요 ... 78
  • 2. 학생 대상의 교수 ․ 학습과정 조사 ... 80
  • 3. 설문조사 설계 ... 92
  • 4. 교수 ․ 학습 역량 진단 기준 개발 ... 100
  • 5. 교수 대상의 교수 ․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 ... 129
  • Ⅳ. 한국 대학생 교수 ․ 학습과정 실태분석 ... 140
  • 1. 2013 한국 대학의 교수 ․ 학습과정 일반 현황 ... 142
  • 2. 집단 간 교수 ․ 학습과정 차이 ... 149
  • 3. 교수 ․ 학습 역량 진단 기준별 차이 ... 172
  • 4. 학습성과 영향요인 탐색 ... 205
  • 5. 대학의 교수 ․ 학습 과정 시계열 분석: 2011~2013 ... 221
  • 6. 요약 및 시사점 ... 234
  • Ⅴ. 대학의 교수 ․ 학습과정 사례 분석 ... 243
  • 1. 사례대학 개요 ... 245
  • 2. 교수 ․ 학습 일반현황 ... 247
  • 3. 교수 ․ 학습 역량 진단 기준별 학습과정의 차이 분석 ... 256
  • 4. 학습성과 영향 요인 분석 ... 287
  • 5. 요약 및 시사점 ... 297
  • Ⅵ. 대학의 교수 ․ 학습 질 제고 전략 ... 303
  • 1. 교수 ․ 학습 질 제고 전략 모색의 기본 방향 ... 305
  • 2. 질 관리 구안 모형 ... 307
  • 3. 교수 ․ 학습 질 제고 전략 ... 308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327
  • 1. 요약 ... 329
  • 2. 정책 제언 ... 336
  • 참고문헌 ... 339
  • ABSTRACT ... 347
  • 부 록 ... 351
  • 2013 한국 대학생 교수 ․ 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지 ... 353
  • 2013 교수용 설문조사지 ... 371
  • 2013 한국 대학생 교수 ․ 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빈도분석 결과 ... 384
  • 끝페이지 ... 39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