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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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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양태현 |
참여연구자 | 김민진 , 김상경 , 김창수 , 박구곤 , 박석희 , 배병찬 , 백동현 , 손영준 , 이병록 , 이승복 , 임성대 , 임성엽 , 최영우 , 윤왕래 , 서용석 , 서동주 , 정운호 , 구기영 , 박상호 , 황영재 , 배기광 , 박주식 , 조원철 , 강경수 , 정성욱 , 유윤종 , 김태환 , 송광섭 , 김현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등록번호 | TRKO201400001687 |
과제고유번호 | 1415127618 |
DB 구축일자 | 2014-08-28 |
키워드 |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전극-전해질접합체,중온/저가습 전해질 막,연료개질기,고효율,컴팩트화,열 및 시스템 통합,SI 공정,HI분해 촉매,HI 농축,전기 투석,기체확산층,탄소 종이,미세기공층Polymer Electrolyte Fuel Cell,Membrane-electrode assembly,Mid-temperature/low humidity proton Exchange membrane,Fuel processor,High efficiency,compactness,Heat & system integration,SI process,HI decomposition catalyst,HI concentration,Electro-dyalisis,Gas Diffusion Layer,Carbon paper,Micro Porous Layer |
차세대 청정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에 대한 핵심요소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상용화에 가장 근접하고 있는 건물용 연료전지에서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온 저가습 연료전지 시스템을 위한 원천 기술인 전해질막, 촉매, MEA에 대한 핵심기술 들을 연구하였다. 또한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에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10kW급 연료개질기 스케일-업 설계 및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열화학적으로 수소를 제조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 HI 분해 촉매를 개발하였고 초내식성 Ta 소재 개발도 진행하였다. 마지
The hydrogen as a next-generation energy can be effectively utilized by fuel cell system, and we were mainly investigated the stationary fuel cell and hydrogen production technology from fundamental research to practical applications. As a core technology research,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c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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