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Korea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진양수
참여연구자 방세훈 , 남재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공정거래위원회
사업 관리 기관 공정거래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400001876
과제고유번호 1135000099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Ⅰ.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 개요
□ 온라인 교육서비스란 인터넷으로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거나 학사관리 등을 함으로써 수요자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학습자와 교육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사업
◦ 학원 등 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없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
* 통상 온라인 교육시장은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learning service provider)을 비롯하여 온라인 교육콘텐츠 시장(learning contents provider)과 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 ... 5
  • 목차 ... 10
  • 표 목차 ... 14
  • 그림 목차 ... 16
  • 제1장 개 관 ... 17
  • 제1절 조사의 목적.방식.대상 ... 17
  • 1. 조사의 목적 및 방식 ... 17
  • 2. 조사의 대상 ... 19
  • 제2절 산업의 현황 및 특성 ... 23
  • 1. 산업의 성장 ... 23
  • 2. 상품 및 시장의 특성 ... 25
  • 3. 법.제도적 환경 ... 28
  • 제3절 조사의 주요 결과 ... 31
  • 제2장 경쟁상황 기초평가 ... 37
  • 제1절 고등 시장 ... 37
  • 1. 공적사업자를 제외할 경우 ... 39
  • 2. 공적사업자를 포함할 경우 ... 51
  • 제2절 초.중등 시장 ... 55
  • 제3절 요약 및 결론 ... 57
  • 제3장 시장획정 이슈 ... 63
  • 제1절 공적사업자의 관련시장 포함 여부 ... 63
  • 1. 이 슈 ... 63
  • 2. 대체 가능성 ... 65
  • 제2절 묶음상품 시장획정 여부 ... 74
  • 1. 이 슈 ... 74
  • 2. 거래의 보완성 ... 77
  • 3. 임계손실 분석 ... 81
  • 4. 종합반(패키지) 인터넷강의 상품 간의 구매전환 ... 84
  • 제3절 요약 및 결론 ... 85
  • 제4장 시장쏠림 및 배타적 계약의 경쟁효과 ... 87
  • 제1절 현황 및 이슈 ... 87
  • 1. 인터넷강의 시장에서의 경쟁효과 ... 87
  • 2. 배타적 계약에 관한 경쟁제한이론 ... 89
  • 제2절 경쟁저해이론 및 검증 ... 92
  • 1. 인터넷강의 시장의 특징 ... 92
  • 2. 선점효과: 불완전 정보로 인한 직접적 망외부성 ... 93
  • 3. 선점효과: 양면시장적 특성에 기인한 간접적 망외부성 ... 95
  • 4. 소비자의 선택: 인터넷강의 사업자 대 강사 ... 98
  • 5. 공적 인터넷강의 사업자의 존재 및 수능연계정책 ... 99
  • 제3절 요약 및 결론 ... 103
  • 제5장 결합판매의 경쟁효과 ... 105
  • 제1절 이슈 및 현황 ... 105
  • 1. 이 슈 ... 105
  • 2. 결합판매 현황 ... 107
  • 제2절 경쟁저해이론 및 검증 ... 110
  • 1. 경쟁저해이론 ... 10
  • 2. 경쟁저해이론의 검증 ... 127
  • 제3절 다른 시장의 사례 ... 130
  • 1. 소비자후생 증진효과와 관련한 사례 ... 130
  • 2. 경쟁제한효과와 관련한 사례 ... 131
  • 제4절 요약 및 결론 ... 132
  • 제6장 EBS-수능 연계정책의 경쟁정책적 함의 ... 135
  • 제1절 현황 및 이슈 ... 135
  • 제2절 수능연계정책의 소비자후생 함의: 인터넷강의 품질 측면 ... 138
  • 1. 수능연계정책으로 인한 EBS 선택 ... 138
  • 2. 품질 측면의 소비자후생 함의 ... 141
  • 제3절 요약 및 결론 ... 144
  • 제7장 소비자 이슈 ... 147
  • 제1절 현 황 ... 147
  • 제2절 소비자 관련 법률 ... 149
  • 1. 소비자기본법 ... 149
  • 2. 소비자분쟁해결기준 ... 150
  •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153
  • 4. 이러닝(전자학습)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 154
  • 제3절 소비자 피해사례 ... 155
  • 1. 계약해지, 청약철회 등의 방해행위 및 대금환불 지연행위 ... 155
  • 2. 서면 계약서 미교부 행위 ... 160
  • 3. 구매안전서비스 미실시 행위 ... 161
  • 4. 부당한 표시.광고 또는 정보제공 행위 ... 162
  • 5. 기 타 ... 165
  • 제4절 소비자 보호방안 ... 165
  • 1. 표준약관 마련 ... 165
  • 2. 소비자 피해사례 및 대응방안 홍보 확대 ... 166
  • 3. 온라인 동영상 무단복제 방지 및 소비자 이용편의의 조화방안 마련 ... 166
  • 제5절 결 론 ... 167
  • 참고문헌 ... 169
  • <부 록> 수요자(학생) 설문조사 개요 및 설문지 ... 174
  • 1. 설문조사 개요 ... 174
  • 2. 설문지 ... 177
  • 끝페이지 ... 191

표/그림 (4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