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최상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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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진영
,
반상진
,
이강주
,
이수정
,
최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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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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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884 |
과제고유번호 |
1105004842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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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창의적 인재상.미래 인재상.핵심 역량.21세기 역량.미래교육 전략.학습 사회.Creativity.Creative Talent.Core Competencies.21st century skills.Character Building.Collab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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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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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에 기반한 혁신 주도적 경제발전은 물론 세계 교육개혁의 흐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21세기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 사회 전략의 수립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체제가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적 연계 구축과 교육과정 및 전공과 연계된 핵심 역량 표준(standards)의 개발, 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제도, 혁신적 리더십 및 미래학교/대학에 적합한 교육시설․환경 조성을 포괄하는 통합적 교육개혁 전략
지식정보화에 기반한 혁신 주도적 경제발전은 물론 세계 교육개혁의 흐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21세기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 사회 전략의 수립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체제가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적 연계 구축과 교육과정 및 전공과 연계된 핵심 역량 표준(standards)의 개발, 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제도, 혁신적 리더십 및 미래학교/대학에 적합한 교육시설․환경 조성을 포괄하는 통합적 교육개혁 전략이 요청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을 높이면서도 노동시장의 요구와 사회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상과 21세기 핵심역량의 공통점을 추출하여 미래 인재상을 제시하고, 중등 및 고등교육, 노동시장 간의 연계를 ‘평가’ 및 ‘선발’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주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사회변화 및 노동시장의 요구를 반영하는 창의적 인재상과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이에 따른 미래 인재상은 무엇인가? 둘째,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 역량과 교육의 개혁방향은 무엇인가? 셋째, 현재의 중등 및 고등교육에서 창의적 인재양성을 저해하는 요소는무엇인가? 넷째,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중등 및 고등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미래교육 전략이 요구되는가?
연구방법으로, 우선, 21세기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상 및 역량에 대한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창의성에 대한 보편주의적 관점과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환경 요소를추출하였고 OECD의 핵심역량 연구 등 선행연구의 비교 분석을 통해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육학, 경제학, 경영학, 공학 등 여러 분야의 국책 및 민간 연구기관 연구자, 학계 전문가, 교육 현장 및 산업계 관계자 등을 포함해 15명의 전문가 포럼을 5회에 걸쳐 운영하여 한국의 창의적 인재 육성 전략의 기본적 합의점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경험적 자료를 통해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현 고교 및 대학 교육의 실태를 진단하고 창의적 인재 양성을 저해하는 요소 및 향후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대학1학년과 4학년 재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로 파악하기 어려운 교육계 및 산업계의 역할과 지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자 심층면담 기법을 활용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는 교수, 기업 임원, 연구자, 인사담당자, 시민단체 책임자 등, 10명을 대상으로 각각 1~2시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한국 교육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기 위해 미래 사회를 세계화, 과학·정보통신기술 발전, 인구 구조 변화, 경제 양극화, 환경보전 문제 부각 등의 메가트렌드 중심으로 전망 하였다. 1995년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5.31 교육개혁방안)을 시초로 하여 다양한 한국의 교육비전 연구를 분석하여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미래사회를 준비할 가장 시급한 과제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경제적 관점에서 21세기 지식기반경제의 노동시장이 변화하는 추세를 파악하고자 미국과 한국노동시장의 변화와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 창의적 노동력의 수급 현황을 분석하였다. 개별 선진국의 사례와 OECD 등 국제기구의 아젠다를 조사하고 국제적 현재 한국 초·중등 공교육과 고등교육의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과 실태를 분석하여 창의적 인재 양성 개혁을 위한 뉴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이론적 탐색의 결과로 21세기 교육을 통해 형성하고자 하는 창의적 인재는 인성, 지식, 핵심 역량을 겸비하여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 자로 규정하고 창의적 인성은 호기심, 집중력․인내력, 개방성․유연성, 도전정신 등을 포함하며, 지식은 핵심 교과/전공 및 21세기 전문지식을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제도 차원의 혁신은 물론 사회, 문화적 환경의 조성이 요청되는데, 교육제도는 교육목표 설정 및 평가방법,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교원 양성 및 연수를 포함하였다. 초․중등에서부터 고등교육 및 성인교육에 이르기까지 일관성 있게 혁신되어야 하며, 교육제도를 둘러싼 교육 환경은 물론 창의성을 촉진, 지원하고 창의적 인재를 존중할 수 있는 사회, 문화적 환경 및 노동시장 수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현재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단계에서 지식 전달을 위주로 하는 일방적 강의식 수업과 객관식 시험으로 인하여 학생 참여 방식의 토론식 수업과 종합적 능력을 측정하는 평가 방식을 경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 시간의 많은 시간동안 사교육에 참여하고 TV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과 같은 소모적인 시간을 보내기에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후 대학교에 진학해서는 고등학교 때 보다 나아졌지만, 여전히 대단위 규모의 수업이 일반적이어서 창의적 역량 개발을 위한 여건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들은 지식 위주의 습득보다는 보다 도전적인 과제 수행을 통하여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싶어 하나, 취업 준비를 위해 사교육에 참여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이러한 현실적 제약 요건으로 인해 학생들은 창의성 계발 환경의 관점에서는 사회적 분위기를 어둡게 보고 있으며, 스스로도 창의성 계발을 위한 노력을 충분히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창의적 인재상 및 양성 전략들을 수렴하기 위한 전문가 면담 조사 결과, 정답 위주 교육, 타율적 학습의 과잉, 실패 회피 문화, 동기 및 호기심 저하, 다양성 수용력 부족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스마트 교육: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한 기본(개론) 교육과 응용교육, 융합교육: STEAM 교육과 수행 방법, 집단 창의성과 협업 역량 제고를 위한 평가 방식의 개선, 실패 용인 교육 문화 조성, 산・학 파트너십: 기업의 참여 확대 등을 제안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미래교육 비전과 전략수립 및 정책개발의 지속성을 위해 미래교육위원회 설치를 제안하였다.초・중등교육 혁신을 위한 전략과제로는 창의중심 융합형 교육과정으로의 개편, 학생 참여형 수업방법 개발 및 적용, 지식・역량 균형 평가체제로의 개선, 스마트 창의학교 지원시스템 구축, 창의교육 파트너십 인프라 형성 등 다섯 가지가 제안되었다. 고등교육 혁신을 위한 전략과제로는 대학교육의 목표와 기능 재개편, 부가가치 창출형 대학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생 협력형 학습 패러다임으로의 혁신, 부가가치 및 협업 역량 평가 패러다임 구축,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통한 교육・연구 지원체제 개편, 창의적 고등교육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여섯 가지가 포함되었다. 그리고 교육-노동 시장 연계를 위한 전략과제는 역량중심 심층평가에 의한 인재 선발, 가치 창출형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업, 역량 강화 청년 인턴제 실시, 공공부문 인재선발 방식 개선 네 가지를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전략 과제 총 16개와 세부 정책 과제 42개를 로드맵으로 제시하였다. 세부 정책 과제를 중심으로 단기(1~4년) 및 중장기(5년 이상) 과제로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서 정책 수행의 우선순위 결정 및 전략적 판단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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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issu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core competencies which reflect social changes and the needs of the labor market? Second, what are the education reforms to cultivate the core competencies? Third, what are major factors that obstruct nurturing creativeness in current sec
Main issu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core competencies which reflect social changes and the needs of the labor market? Second, what are the education reforms to cultivate the core competencies? Third, what are major factors that obstruct nurturing creativeness in current 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 Fourth, what kind of future education strategy is required to construct 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 system to foster creative talent?
As research methods, environmental factors required for cultivating creative talent and general perspectives on creativity were extracted through analysis on the literatures related to creative talent and competencies in the 21st century, and core competencies of future talent were deduced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n the advanced studies such as research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OEC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and identify factors which inhibit fostering creative talent and core competencies required in the future society, questionnaire survey to
undergraduate students was carried out and expert group interviews were proceeded.
From the results of theoretical investigation, creative talent who is to be nurtured by the 21st century education was defined as a man of ability toproduce noble and valuable ideas or products with personality, knowledge and core competencies. In connection with this, it was also defined that creative talent includes curiosity, concentration, endurance, openness, flexibility and challenging spirit and knowledge includes core curriculum/major and expertise in the 21st century. Since creation of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 is required to cultivate creative talent, the setting of educational goals, evaluation methods, curriculums,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teacher education/training was included in the educational systems. Innovation should be made with consistency from primary, secondary education to higher education including adult education, and the importance of educational environment including an educational system, social and environmental environment to promote creativity and support creative talent and demand in the labor market was emphasized.
As a result of questionnaire survey, it turned out that first-year college students didn't have class experience of student participation and comprehensive performance assessment due to one-way lessons and multiple-choice tests during high school days. From the results of expert interviews, smart education based on platforms and applications and application training, fusion education, STEAM education and performance methods, improvement of evaluation methods for enhancement of collective creativity and ability to collaborate, creation of failure acceptance culture, industrial/ academic partnership: expansion of corporate participation were suggested to improve problems of answer-oriented education, excess of heteronomous learning, failure avoidance culture, degradation of motivation and curiosity and the lack of acceptance of diversity.
As strategic agenda for innovation of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reform toward creativity centered fusion-type curriculum, development of student participation-type teaching methods, knowledge/competency balanced assessment system, establishment of smart creative school support system and formation of creative educational partnership infrastructure were suggested. In the strategic challenges for innovation of higher education, reorganization of functions and goals of college education, re-composition of value-added college education courses, innovation toward professor and student cooperative learning paradigm, construction of paradigm for value-added and collaborative competency assessment, reform of education/research support system for construction of smart campus and construction of infrastructures for the spread of creative higher education were included. In addition, talent selection through competency centered in-depth evaluation, value creation-typ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ve project class, practical application of empowering youth internship program and improvement of talent selection methods in public sectors were suggested as strategic agenda for linkage of education and labor market.
In conclusion, a total of 16 future strategic challenges to foster creative talent and 42 detailed policy agenda were presented as a roadmap, and the detailed policy agenda were divided into short-term (1 to 4 years) and medium and long-term ( more than 5 years) projects, thereby contributing to decision of priorities of policy implementation and strategic decision-making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4
- 차 례 ... 8
- 표 차례 ... 12
- 그림 차례 ... 15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문제 및 연구 내용 ... 22
- 가. 연구 문제 ... 22
- 나. 연구의 전체 체계 및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4
- 가. 문헌 분석 ... 24
- 나. 전문가 포럼 운영 ... 25
- 다. 설문조사 ... 26
- 라. 전문가 심층 면담 ... 26
- 마. 고등교육의 질 평가 ... 28
- Ⅱ. 21세기 교육환경의 변화와 미래 사회 전망 ... 30
- 1. 21세기 미래사회 전망 ... 32
- 가. 세계화(Globalization) ... 34
- 나. 과학・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 38
- 다. 인구 구조 변화 ... 40
- 라. 경제 양극화 ... 44
- 마. 환경보전 문제 ... 45
- 바. 소결 ... 46
- 2. 21세기 지식기반경제에서의 노동시장의 변화 트렌드 ... 47
- 가. 미국과 한국노동시장의 과거 변화 ... 47
- 나. 기업들의 인재상에 반영된 창의성 요구 ... 52
- 다. 한국 노동시장 트렌드 변화에 대한 예상 ... 53
- 라. 우리 노동시장에서 창의성의 수급의 차이에 대한 인식 ... 59
- 마. 우리 대졸자 노동시장의 현실 ... 63
- 바. 소결 ... 69
- 3.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의 전략 틀 ... 70
- 가.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비전 선행 연구 검토 ... 70
- 나.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직무 역량의 변화 ... 74
- 다. 21세기 창의적 인재상과 역량 ... 76
- 라.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의 전략 틀 ... 88
- 4.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 ... 92
- 가.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교육의 방향 ... 92
- 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의 방향 ... 96
- Ⅲ.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의 국내외 동향 ... 104
- 1. 초・중등 교육의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 동향 ... 106
- 가.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 현황 ... 106
- 나.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의 특징 및 한계점 ... 115
- 2. 고등교육의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 동향 ... 121
- 가. 문민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1
- 나. 국민의 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2
- 다. 참여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4
- 라. 이명박 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5
- 3. 창의적 인재 양성 국제 동향 ... 127
- 가. 창의성 연구 방향 ... 127
- 나.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육 방향 ... 130
- 다. 창의성 교육 정책 개발 ... 133
- 라. 소결 ... 163
- Ⅳ. 창의적 인재양성 교육 현황의 진단 및 요구분석 ... 168
- 1. 대학생의 자기 진단과 중등 및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 170
- 가. 조사 도구 ... 170
- 나. 조사 방법 ... 174
- 다. 조사 결과 ... 174
- 2.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전문가 심층 면담 ... 190
- 가. 조사 도구 ... 190
- 나. 조사 방법 ... 191
- 다. 조사 결과 ... 192
- 3.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국제적 위치 진단 ... 230
- 가. 고등교육의 질 관련 요인 ... 230
- 나. 대학교육의 질적 경쟁력 지표체제 비교 분석과 한계점 ... 232
- 다. 창의성 관련 대학교육의 질적 요인 ... 236
- 라. 창의성 관련 대학교육의 질적 요인에 근거한 국제적 위치 진단 ... 237
- 마. 소결 ... 244
- Ⅴ.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 246
- 1.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체계 ... 248
- 2. 국가적 차원의 ‘미래교육위원회’(가칭) 설치 제안 ... 251
- 가. 제안 배경 ... 251
- 나. 방법 ... 251
- 3. 초・중등 교육에 있어서의 미래 전략 ... 252
- 가. 전략 기조 ... 252
- 나. 실천 과제 ... 253
- 4. 고등교육에서의 미래 전략 ... 266
- 가. 전략 기조 ... 266
- 나. 실천 과제 ... 268
- 5. 창의적 교육 확산을 위한 교육-노동시장 연계 ... 289
- 가. 정책 기조 ... 289
- 나. 실천 과제 ... 290
- Ⅵ. 결론: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로드맵 ... 304
- 참고문헌 ... 313
- ABSTRACT ... 325
- 부 록 ... 330
- [부록 1] 대학생 설문조사 설문지 ... 332
- [부록 2] 소속대학 소재지별 응답 대학생 빈도수 ... 356
- [부록 3] 설문지 조사 결과 ... 357
- 끝페이지 ...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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