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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연구

Education Strategy to Foster Creative Talent for the 21st Century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상덕
참여연구자 김진영 , 반상진 , 이강주 , 이수정 , 최현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884
과제고유번호 110500484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창의적 인재상.미래 인재상.핵심 역량.21세기 역량.미래교육 전략.학습 사회.Creativity.Creative Talent.Core Competencies.21st century skills.Character Building.Collaboration.

초록

지식정보화에 기반한 혁신 주도적 경제발전은 물론 세계 교육개혁의 흐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21세기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 사회 전략의 수립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체제가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적 연계 구축과 교육과정 및 전공과 연계된 핵심 역량 표준(standards)의 개발, 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제도, 혁신적 리더십 및 미래학교/대학에 적합한 교육시설․환경 조성을 포괄하는 통합적 교육개혁 전략

Abstract

Main issu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core competencies which reflect social changes and the needs of the labor market? Second, what are the education reforms to cultivate the core competencies? Third, what are major factors that obstruct nurturing creativeness in current se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4
  • 차 례 ... 8
  • 표 차례 ... 12
  • 그림 차례 ... 15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문제 및 연구 내용 ... 22
  • 가. 연구 문제 ... 22
  • 나. 연구의 전체 체계 및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4
  • 가. 문헌 분석 ... 24
  • 나. 전문가 포럼 운영 ... 25
  • 다. 설문조사 ... 26
  • 라. 전문가 심층 면담 ... 26
  • 마. 고등교육의 질 평가 ... 28
  • Ⅱ. 21세기 교육환경의 변화와 미래 사회 전망 ... 30
  • 1. 21세기 미래사회 전망 ... 32
  • 가. 세계화(Globalization) ... 34
  • 나. 과학・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 38
  • 다. 인구 구조 변화 ... 40
  • 라. 경제 양극화 ... 44
  • 마. 환경보전 문제 ... 45
  • 바. 소결 ... 46
  • 2. 21세기 지식기반경제에서의 노동시장의 변화 트렌드 ... 47
  • 가. 미국과 한국노동시장의 과거 변화 ... 47
  • 나. 기업들의 인재상에 반영된 창의성 요구 ... 52
  • 다. 한국 노동시장 트렌드 변화에 대한 예상 ... 53
  • 라. 우리 노동시장에서 창의성의 수급의 차이에 대한 인식 ... 59
  • 마. 우리 대졸자 노동시장의 현실 ... 63
  • 바. 소결 ... 69
  • 3.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의 전략 틀 ... 70
  • 가.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비전 선행 연구 검토 ... 70
  • 나.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직무 역량의 변화 ... 74
  • 다. 21세기 창의적 인재상과 역량 ... 76
  • 라.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의 전략 틀 ... 88
  • 4.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 ... 92
  • 가.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교육의 방향 ... 92
  • 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의 방향 ... 96
  • Ⅲ.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의 국내외 동향 ... 104
  • 1. 초・중등 교육의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 동향 ... 106
  • 가.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 현황 ... 106
  • 나.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의 특징 및 한계점 ... 115
  • 2. 고등교육의 창의적 인재 양성 정책 동향 ... 121
  • 가. 문민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1
  • 나. 국민의 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2
  • 다. 참여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4
  • 라. 이명박 정부에서의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고등교육 정책 현황과 문제점 ... 125
  • 3. 창의적 인재 양성 국제 동향 ... 127
  • 가. 창의성 연구 방향 ... 127
  • 나.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육 방향 ... 130
  • 다. 창의성 교육 정책 개발 ... 133
  • 라. 소결 ... 163
  • Ⅳ. 창의적 인재양성 교육 현황의 진단 및 요구분석 ... 168
  • 1. 대학생의 자기 진단과 중등 및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 170
  • 가. 조사 도구 ... 170
  • 나. 조사 방법 ... 174
  • 다. 조사 결과 ... 174
  • 2. 창의적 인재 양성 관련 전문가 심층 면담 ... 190
  • 가. 조사 도구 ... 190
  • 나. 조사 방법 ... 191
  • 다. 조사 결과 ... 192
  • 3.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국제적 위치 진단 ... 230
  • 가. 고등교육의 질 관련 요인 ... 230
  • 나. 대학교육의 질적 경쟁력 지표체제 비교 분석과 한계점 ... 232
  • 다. 창의성 관련 대학교육의 질적 요인 ... 236
  • 라. 창의성 관련 대학교육의 질적 요인에 근거한 국제적 위치 진단 ... 237
  • 마. 소결 ... 244
  • Ⅴ.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 246
  • 1.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체계 ... 248
  • 2. 국가적 차원의 ‘미래교육위원회’(가칭) 설치 제안 ... 251
  • 가. 제안 배경 ... 251
  • 나. 방법 ... 251
  • 3. 초・중등 교육에 있어서의 미래 전략 ... 252
  • 가. 전략 기조 ... 252
  • 나. 실천 과제 ... 253
  • 4. 고등교육에서의 미래 전략 ... 266
  • 가. 전략 기조 ... 266
  • 나. 실천 과제 ... 268
  • 5. 창의적 교육 확산을 위한 교육-노동시장 연계 ... 289
  • 가. 정책 기조 ... 289
  • 나. 실천 과제 ... 290
  • Ⅵ. 결론: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로드맵 ... 304
  • 참고문헌 ... 313
  • ABSTRACT ... 325
  • 부 록 ... 330
  • [부록 1] 대학생 설문조사 설문지 ... 332
  • [부록 2] 소속대학 소재지별 응답 대학생 빈도수 ... 356
  • [부록 3] 설문지 조사 결과 ... 357
  • 끝페이지 ...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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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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