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Ⅲ 데이터분석보고서 : 청소년의 인권의식과 태도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유성렬
참여연구자 김신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121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Ⅲ 데이터분석보고서 1 고등학생의 인권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인권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으며, 자신들이 처한 인권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그 실태를 살펴보고 인권 태도 및 인권 상황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3년에 실시된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 가운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개인적 특성, 청소년 인권과 관련한 제반 환경 요인 및 경험 요인을 주요 독립변수로, 청소년의 인권 상황에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kinds of attitudes high school stdudents have regarding the human rights issues for youths, and how they perceive the human rights situations which they face with, and to find ou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ose attitudes and perceptions. The data us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Ⅲ 데이터분석보고서 1 : 고등학생의 인권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3
  • 표 목차 ... 14
  • 그림 목차 ... 16
  • 제1장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 19
  •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21
  • 제2장 이론적 배경 ... 23
  • 1. 선행연구 검토 ... 25
  • 2. 청소년의 인권에 대한 태도 ... 29
  • 3. 연구문제의 설정 ... 31
  • 제3장 연구방법 ... 35
  • 1. 연구대상 ... 37
  • 2. 측정도구 ... 38
  • 3. 분석방법 ... 43
  • 제4장 분석결과 ... 45
  • 1. 고등학생의 인권 현황 ... 47
  • 2. 경험 요인 ... 56
  • 3. 인권태도 결정 요인 ... 64
  • 제5장 결론 ... 71
  •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 73
  • 2. 정책 제언 ... 77
  • 참고문헌 ... 79
  • Abstract ... 83
  •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Ⅲ 데이터분석보고서 2 : 청소년의 참여권 인식수준 결정요인 ... 85
  • 국문초록 ... 87
  • 연구요약 ... 89
  • 목차 ... 91
  • 표 목차 ... 92
  • 그림 목차 ... 93
  • 제1장 서론 ... 95
  • 제2장 이론적 배경 ... 99
  • 1. 아동·청소년 참여권 개괄 ... 101
  • 2. 선행연구 검토 ... 104
  • 제3장 분석개요 ... 105
  • 1. 연구문제의 설정 ... 107
  • 2. 분석자료 ... 108
  • 3. 측정도구 ... 108
  • 4. 분석방법 ... 110
  • 제4장 분석결과 ... 113
  • 1. 집단별 청소년 참여권 인식 수준 비교 ... 115
  • 2. 참여권 인식 수준 영향요인 분석 ... 118
  • 제5장 소결 및 함의 ... 135
  • 참고문헌 ... 139
  • Abstract ... 143
  •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145
  • 끝페이지 ... 151

표/그림 (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