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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흐름관리 기반의 효율적 공역활용 방안
Efficient Airspace Utilization Schemes based on Air Traffic Flow Manag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준혁
참여연구자 안미진 , 김연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68
과제고유번호 1105007358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연구 개요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으로 인해 공역의 과밀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최근 많은 선진국이 제시한 항공교통관리(ATM)는 과거 항공관제 분야에 국한된 범위를 뛰어넘어 항행시설, 공항, 운항, 항공정보, 관제 등 항공교통의 전 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운영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위성 등 신기술과 항공전자공학 등 진일보한 항공관련 기술들을 반영하여 미래 항공교통 환경을 구축해 가고 있다. 효

Abstract

Recently, air traffic has been growing significantly resulting in airspace saturation occurring in many FIRs. To cope with increasing traffic, advanced ATM (Air Traffic Management) technologies are proposed and being continuously developed by integrating operational concepts, and capacities of infr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 약 ... 11
  • 제1장 서론 ... 29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2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 35
  • 제2장 국내 공역 체계 및 운영 현황 ... 40
  • 제1절 국내 공역 체계 현황 ... 40
  • 제2절 국내 공역 운영 현황 ... 52
  • 제3절 공역관리 현황 ... 58
  • 제4절 국내 공역 체계 및 운영상 문제점 ... 62
  • 제3장 선진 공역관리 기법 ... 67
  • 제1절 탄력적 공역관리 기법 ... 69
  • 제2절 항공교통흐름관리 기법 ... 88
  • 제3절 시사점 ... 101
  • 제4장 효율적 공역활용 방안 ... 103
  • 제1절 기술적 운영방안 ... 103
  • 제2절 정책적 운영방안 ... 124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31
  • 제1절 결론 ... 131
  • 제2절 정책 제언 ... 134
  • 참고문헌 ... 137
  • 부 록 ... 141
  • Abstract ... 147
  • 끝페이지 ...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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