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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사회‧경제영향 조사
A Study on the Socio-economic Consequences of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설재훈
참여연구자 정남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78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서론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는 2012년 기준 연간 22만 3,656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고, 국민이 평생 교통사고를 당할 확률은 32.5%, 인구 100명당 적어도 32명은 교통사고를 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교통사고가 높은 사회 경제 심리적인 비용을 유발하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며, 국내에서도 그동안의 교통사고 비용을 추정해왔다. 그러나 1년 단위의 국가 전체적인 비용 추정만으로는 교통사고가 어떤 측면에서(what), 어떤 방식과 내용(how)으로

Abstract

This study attempts to measure the long-term socio-economic consequences of traffic crash. A large number of road crash victims recover from their injuries in a short period of time and go back to their normal life before the accident. But some of them never recover fully and suffer from physical, 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3
  • 요 약 ... 17
  • 제1장 서론 ... 4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9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51
  •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 58
  • 제4절 연구의 활용방안 ... 61
  • 제2장 국내·외 문헌 고찰 및 교통사고의 사회·경제영향에 대한 개념 정립 ... 64
  • 제1절 교통사고의 증가와 그로 인한 비용 ... 64
  • 제2절 교통사고의 영향에 대한 국내·외 문헌 고찰 ... 73
  • 제3절 본연구에서 다루는교통사고의사회 경제 영향의 개념 ... 83
  • 제3장 교통사고의 사회 경제영향 조사방법 ... 87
  • 제1절 교통사고의 사회 경제영향 조사항목 및 측정방법 ... 87
  • 제2절 조사대상 선정 및 조사방법 ... 97
  • 제4장 교통사고의 사회 경제영향 조사결과 ... 106
  • 제1절 교통사고 장애인 피해실태 조사 ... 106
  • 제2절 교통사고 일반 피해자 실태 조사 ... 140
  • 제3절 교통사고 유자녀 피해실태 조사 ... 176
  • 제5장 교통사고의 사회·경제영향 감소를 위한 정책방안 ... 201
  • 제1절 교통사고 장애인 지원 개선방안 ... 201
  • 제2절 교통사고 일반 피해자 지원 개선방안 ... 209
  • 제3절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 개선방안 ... 214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224
  • 제1절 결론 ... 224
  • 제2절 정책 제언 ... 227
  • 참고문헌 ... 231
  • 부 록 ... 233
  • Abstract ... 291
  • 끝페이지 ... 295

표/그림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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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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