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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 주민참여형 교통안전 개선 프로그램
An Innovative Approach for Traffic Safety Improvement Based on Public Involvement via Social Network Servi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정연식
참여연구자 엄기종 , 원민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88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대중화는 불과 30여 년 정도 지났으나, 자동차 보유대수는 이미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동차 문화의 급성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 즉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에 가입한 32개국 중 교통안전지수 최하위 수준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30위,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28위) 국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교통안전 관련 단체는 이

Abstract

Since the 1990s, road safety policies have been stabilized and the numbers of traffic accidents and deaths have been steadily decreasing. That is, the traffic safety policies lead by the government regarding road and traffic conditions have been relatively consistent (i.e., top-down approach) in ter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 11
  • 제1장 서 론 ... 33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3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35
  • 제3절 연구의 추진방법 및 기대효과 ... 37
  • 제4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 41
  • 제2장 교통안전 개선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진단 ... 43
  • 제1절 교통안전 개선사업의 절차 ... 43
  • 제2절 국내 도로안전사업 대상지 선정기준 ... 47
  • 제3절 국외 도로안전사업 대상지 선정기준 ... 53
  • 제4절 기존 교통안전 개선사업의 문제점 및 대안 ... 55
  • 제3장 주민참여형 정책개선 프로그램 및 SNS 활용기술 ... 58
  • 제1절 주민참여형 정책개선 프로그램 ... 58
  • 제2절 SNS 기반 정보의 활용기술 ... 64
  • 제3절 텍스트 마이닝 기반 SNS 정보 분석기술 ... 71
  • 제4절 시사점 ... 78
  • 제4장 SNS 기반 주민참여형 교통안전 개선 프로그램 시범운영 ... 80
  • 제1절 SNS 기반 교통안전 개선 프로그램의 개요 ... 80
  • 제2절 SNS 기반 주민참여형 교통안전 개선 프로그램의 시범운영 ... 87
  • 제3절 시범운영 결과 분석 ... 92
  • 제4절 SNS 기반 주민참여형 교통안전 개선 프로그램의 운영방안 및 기대효과 ... 115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21
  • 제1절 결론 ... 121
  • 제2절 정책 제언 ... 123
  • 참고문헌 ... 129
  • 부 록 ... 133
  • 부록 1. SNS 기반 주민의견 수렴 웹페이지 구성 ... 135
  • Abstract ... 139
  • 끝페이지 ... 141

표/그림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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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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