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교 양성평등교육 활성화 방안

Strategies for Enhancing Education on Gender Equality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정해숙
참여연구자 마경희 , 최윤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9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3127
과제고유번호 1105007997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6-07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과의 관계를 이론적 논의를 통해 정리하는 한편, 기존에 교육부가 추진해온 양성평등교육 중점 추진사항을 중심으로 학교 교육현장에 내재한 성차별적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점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2. 연구내용
□ 초·중등학교에서의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과 양성평등교육의 개념 및 범위를 정립
□ 교육정책 추진과정 및 학교 현장에서 빚어지고 있는 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과의 관계 정

Abstract

This study aims to comprehensively analyze and inspect problems of gender inequality embedded in educational practices in schools with a focus on previous major plans for education for gender equality implemented by Ministry of Education, analyzing systematically the relation between education for 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초.중등학교 양성평등교육 활성화 방안 ... 2
  • 발간사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부표목차 ... 17
  • I. 서 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0
  • 나. 연구의 목적 ... 21
  • 2. 연구내용 ... 21
  • 3. 연구방법 ... 21
  • II. 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검토 ... 24
  • 1. 학교에서의 성불평등과 양성평등교육 ... 26
  • 가. 학교에서의 성불평등 ... 26
  • 나. 양성평등교육의 정의 ... 28
  • 다. 양성평등교육의 내용 ... 30
  • 2. 국제 성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32
  • 가. 금욕중심 성교육의 지배와 비판 ... 32
  • 나. 포괄적 성교육의 정의와 내용 ... 33
  • 3. 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의 관계 ... 36
  • III. 젠더관점에서의 초.중등교육의 현황과 과제 ... 40
  • 1. 양성평등교육과 교과교육 ... 42
  • 가. 양성평등교육 운영의 실제 ... 42
  • 나. 교육과정 운영과 젠더 ... 48
  • 2. 학교문화와 젠더 ... 52
  • 가. 학교에서의 성역할 배분 ... 52
  • 나. 교사의 양성평등의식 ... 63
  • 3. 성교육.성폭력 예방 교육 ... 67
  • 가. 성교육.성폭력 예방 교육의 방향 ... 67
  • 나. 교육 운영 ... 74
  • 다. 교육 내용 ... 81
  • 4. 양성평등관련 교사연수 ... 90
  • 가. 교육연수원에서의 양성평등 연수 ... 90
  • 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교원연수 ... 93
  • 5. 양성평등교육정책 추진체계 ... 104
  • 가. 담당부서 ... 104
  • 나. 사업내용 ... 108
  • 6. 소결 ... 119
  • IV. 정책 제언 ... 124
  • 1. 명시적 교육과정을 통한 양성평등교육 강화 ... 126
  • 2. 성교육 패러다임의 전환과 성인지적 관점 도입 ... 127
  • 3. 양성평등교육 추진체계 강화 ... 132
  • 4. 교원대상 양성평등관련 연수 강화 ... 135
  • 참고문헌 ... 138
  • Abstract ... 142
  • 부록 ... 146
  • 끝페이지 ... 162

표/그림 (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