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2 결과 보고서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alyzing PISA 2012 Results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송미영
참여연구자 임해미 , 최혁준 , 박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86
과제고유번호 1105007299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에서 주관하는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는 1998년부터 시작되어 3년 주기로 참여국의 만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읽기, 과학 소양을 평가하여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학업성취 지표를 산출하고 있다.
그 지표를 기초로 각국의 교육 정책 수립 및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산출하는 데 중요한 목적을 두고 있는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이다. PISA 2012 본검사는 지난 2012년 OECD 회원국 34개국, OECD 비회원국 31개

Abstract

The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PISA) aims to assess the extent to which students near the end of compulsory education have acquired some of the knowledge and skills that are essential for full participation in modern societies, with a focus on reading, mathematics, and sc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차례 ... 13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5
  • Ⅰ. PISA 2012 연구 개관 ... 29
  • 1. PIS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2. PISA 2012 연구 개관 ... 35
  • 가. PISA 2012 평가틀 ... 35
  • 나. PISA 2012 평가도구 구성 ... 39
  • 다. 평가도구 번역 및 검증 ... 44
  • 라. 본검사 시행 및 채점 ... 45
  • 마. 자료 검증 및 결과 분석 ... 45
  • 3. PISA 2012 주요 결과 ... 47
  • 가. PISA 2012 국제비교 결과 보고서의 주요 내용 ... 47
  • 나. PISA 2012 주요 결과 ... 48
  • Ⅱ. PISA 2012 수학 소양의 결과 및 변화 추이 ... 53
  • 1. PISA 2012 수학 평가틀 및 평가도구 ... 55
  • 가. PISA 2012 수학 평가틀 ... 55
  • 나. PISA 2012 수학 지필 평가도구 구성 ... 59
  • 다. PISA 2012 수학 컴퓨터 기반 평가도구 구성 ... 66
  • 2. PISA 2012 수학 소양 결과 분석 ... 70
  • 가. PISA 2012 수학 소양 전체 결과 및 변화 추이 ... 70
  • 나. 성취수준별 수학 소양 ... 81
  • 다. 하위 영역별 수학 소양 결과 및 변화 추이 ... 92
  • 라. 성취수준별 대표 문항 ... 114
  • 3. PISA 2012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CBAM) 결과 분석 ... 122
  • Ⅲ. PISA 2012 읽기 소양의 결과 및 변화 추이 ... 127
  • 1. PISA 2012 읽기 평가틀 및 평가도구 ... 129
  • 가. PISA 2012 읽기 평가틀 ... 129
  • 나. PISA 2012 읽기 지필 평가도구 구성 ... 133
  • 다. PISA 2012 디지털 읽기 평가도구 구성 ... 138
  • 2. PISA 2012 읽기 소양 결과 분석 ... 142
  • 가. PISA 2012 읽기 소양 전체 결과 및 변화 추이 ... 142
  • 나. 하위 영역별 읽기 소양 결과 및 변화 추이 ... 156
  • 다. 성취수준별 읽기 소양과 대표 문항 ... 163
  • 3. PISA 2012 디지털 읽기 평가(DRA) 결과 분석 ... 177
  • Ⅳ. PISA 2012 과학 소양의 결과 및 변화 추이 ... 183
  • 1. PISA 2012 과학 평가틀 및 평가도구 ... 185
  • 가. PISA 2012 과학 평가틀 ... 185
  • 나. PISA 2012 과학 지필 평가도구 구성 ... 190
  • 2. PISA 2012 과학 소양 결과 분석 ... 195
  • 가. PISA 2012 과학 소양 전체 결과 및 변화 추이 ... 195
  • 나. 하위 영역별 과학 소양 결과 및 변화 추이 ... 210
  • 다. 성취수준별 과학 소양과 대표 문항 ... 216
  • V. 교육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 ... 235
  • 1. 학습 심리 변인과 학업성취도 ... 237
  • 가. 수학 학습 동기 ... 238
  • 나. 수학에 대한 자아 신념 ... 246
  • 2. 학교 배경 변인과 학업성취도 ... 266
  • 가. 학교의 학습 환경 ... 267
  • 나. 학교 운영 체제 ... 288
  • 다. 평가와 책무성 ... 297
  • 라. 학교 자원 ... 303
  • 3.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업성취도 ... 320
  • 가. 사회경제적 지표와 학업성취도 ... 320
  • 나. 학습 성과의 형평성 ... 331
  • 다. 학교 체제와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 ... 339
  • VI. 정책 제언 ... 347
  • 1. 수학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 349
  • 가. 평가 결과에 기반한 수학교육 연구 활성화 ... 349
  • 나. 수학 소양에 대한 성차 해소를 위한 연구 지원 및 정책 강화 ... 351
  • 다.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도출 ... 353
  • 2. 읽기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 355
  • 가. 비판적·창의적 읽기 교육을 통한 학력 향상 ... 355
  • 나. 읽기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맞춤형 보정교육 실시 ... 357
  • 다. 남·여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읽기교육 연구의 활성화 ... 360
  • 3.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 362
  • 가. 과학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 개선 ... 362
  • 나. 과학 상위수준 학생의 학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교육의 내실화 ... 364
  • 4. 학교교육의 성과 제고를 위한 제언 ... 366
  • 가. 학교 환경 개선과 책무성 강화를 통한 교육의 질 개선 ... 366
  • 나. 교육 여건과 환경이 낮은 학교와 학생 지원을 통한 형평성 제고 ... 369
  • 참고문헌 ... 373
  • ABSTRACT ... 377
  • 부 록 ... 381
  • [부록 1] 영역별 상위수준 비율 ... 383
  • [부록 2] 학력 향상 우수 국가 사례 ... 386
  • [부록 3] 성취수준별 대표 문항 ... 394
  • 끝페이지 ... 399

표/그림 (6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