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양정실
|
참여연구자 |
조난심
,
박소영
,
장근주
,
은지용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792 |
과제고유번호 |
1105007288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4-05-17
|
초록
▼
본 연구는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과 이를 뒷받침할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로서, 구체적인 연구 대상 교과는 초․중학교의 국어, 도덕, 사회, 음악, 미술 교과이다. 연구진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을 모색하고,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관련자들의 요구를 면밀히 조사하며, 이에 터하여 현장 적합성 높은 실천 방안과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 추진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 및 정책협의회, 수업 관찰, 면담, 설문조사, 세미나 등을 활용하였다. 수업 관찰, 면담, 설문
본 연구는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과 이를 뒷받침할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로서, 구체적인 연구 대상 교과는 초․중학교의 국어, 도덕, 사회, 음악, 미술 교과이다. 연구진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을 모색하고,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관련자들의 요구를 면밀히 조사하며, 이에 터하여 현장 적합성 높은 실천 방안과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 추진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 및 정책협의회, 수업 관찰, 면담, 설문조사, 세미나 등을 활용하였다. 수업 관찰, 면담, 설문조사를 통해서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지원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으며, 특히 설문조사는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국어, 도덕, 사회, 음악, 미술 교사 외에 학생과 학부모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지원 방안에 대한 각계 의견은 지원 정책 탐색을 위한 세
미나를 통해 종합되었다.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지향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추구하는 인성교육 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 요소로서 덕목과 역량이 분리되지 않아야 한다는 인식 하에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이 추구할 주요 가치덕목·인성역량으로 존중, 배려, 책임, 참여와 협동, 공감과 수용, 대화와 소통 능력, 문제와 갈등 해결 능력 그리고 정의의 8가지를 설정하였다. 이 가치덕목·인성역량은 모든 교과의 공통적인 주요 지향점이며 이 공통 가치덕목·인성역량을 각 교과의 특성에 따라 다소 수정 또는 가감하거나 의미를 재규정하여 교과별 가치덕목·인성역량을 설정하였다.
교과별 수업 관찰과 면담을 통해서 인성교육 요소와 교육과정 내용(성취기준)의 관련성이 명료해야 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삶의 맥락에서 인성 요소를 이끌어내는 수업 소재나 사례를 수업 자료로 개발해야 할 필요성, 체험․참여 및 협력 활동 등 인성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필요성,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수업 과정에서 인성 요소를 관찰 평가하며 자기 성찰적 평가, 동료 평가 그밖에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 방법을 적극 모색할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해 초․중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었다. 학부모들은 교과 수업을 통한 인성교육에 찬성한다는 응답비율이 높았으나(초등 학부모 94.9%, 중학 학부모 88.7%),교사들은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이 어려운 주요한 이유가 진도를 나가야 하기 때문, 학업을 우선시하는 학생·학부모 때문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초등 63.1%, 중학 68.1%)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교과
별 가치덕목·인성역량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부모의 동의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학생들이 교과 수업을 통한 인성교육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학생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다루어서(초등 34.0%, 중학 42.1%)이거나, 교수·학습 방법이 흥미로워서였고(초등 24.9%, 중학 17.2%), 관심이 적은 주된 이유는 인성교육 관련 내용이 재미가 없어서(초등 31.9%, 중학 22.3%)이거나, 수행평가에 반영되지 않아서(초등 16.5%, 중학 42.0%),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다루지 않아서(초등 22.0%, 중학 17.0%)임을 알 수 있었다. 설문조사에서는 이 외에도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지원 요구 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와 교사 수준의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의 공통 지침으로서 다음과 같은 6가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1. 오늘날 학교 교과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인성교육의 가치덕목·인성역량을 설정한다.
2. 각 교과교육 내용에 인성교육의 가치덕목·인성역량을 연계시키고 구체화한다.
3. 각 교과별로 학생 참여적인 협력학습을 위주로 하는 인성교육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4. 인성교육의 관점에서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다양한 인성교육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다.
5. 각 교과의 평가에서는 인성 교수·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수행평가 방법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6.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교과별 인성교육 실천 방안은 교육 내용의 구체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그리고 이러한 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인 수업 지도 사례로 보여 주는 예시안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내용의 구체화에서는 5개 교과별로 교육과정 내용(성취기준)을 관련되는 가치덕목·인성역량과 조응해 주고, 그 관련성을 교과의 활동이나 제재 등으로 구체화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교과별 특성을 반영하되 주로 협력학습과 체험·참여 중심의 방법을 제시하였고, 평가 방법으로는 교수·학습과 연계된 수행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와 시․도 교육청에서 이루어져야 할 지원 사항을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 차원의 지원 방안, 교과 수업 차원의 지원 방안, 교원 역량 강화 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1. 교육과정 차원의 지원 방안
◦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인성교육 강화를 명시한다.
◦ 인성교육에 대한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구체화한다.
2. 교과 수업 차원의 지원 방안
◦ 인성교육 친화적 교과서를 개발한다.
◦ 교과별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를 개발․보급한다.
◦ 교과별 인성교육 평가 방법을 개발․보급한다.
◦ 가정․지역 사회와 연계된 교과별 활동을 지원한다.
◦ 교과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 지원 예산을 확대한다.
◦ 인성 함양을 위한 교실 수업 환경을 구축한다.
3. 교원 역량 강화 방안
◦ 교과 인성교육 강화 방안에 대한 학교장 연수를 실시한다.
◦ 교과 인성교육 역량 제고를 위해 교사 연수를 내실화한다.
◦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 간 공동 연구 및 협의회를 지원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정착을 위한 제도적 보완 사항과 지원의 효과 제고 방안을 중심으로 5가지의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과 교육과정 개정 단계별 인성교육 반영 사항 명시이다. 교과 교육과정 개정 단계별로 인성교육 반영 사항을 명시하고, 이를 교육과정 개정 계획에 포함하도록 한다.
둘째, 교과용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심의·검정·인정기준’의 보완이다.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책이 학교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에서 인성교육 요소가 강화되어야 하는데, 교과용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심의·검정·인정기준의 보완은 이를 공고히 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이다.
셋째,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의 보완 및 적용이다.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평가 방법으로서 수행평가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수행평가의 평가 결과를 기록하는 방안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학생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에 이를 명시하고, 학생생활기록부의 평가 결과 작성 매뉴얼을 교사에게 제공하도록 한다.
넷째,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보 공유 온라인 시스템 개발․관리이다. 자료나 정보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찾아보기 힘들거나 중복 개발되는 일이 없도록 이를 전국 단위에서 체계화하며 시스템이 시․도 교육청들의 협력 하에 유지·관리되도록 한다.
다섯째,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추진 종합 계획의 구축이다. ‘인성교육 중심 수업강화’라는 국정 과제 추진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종합 계획을 기본 틀로 하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시행을 준비하고 현황을 점검하며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Abstract
▼
This study deals with character education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study of Korean language, ethics, social studies, music, and art.
The research focuses on the meaning and the direction of character education and seeks to find ways by which ideal adaptation and its
This study deals with character education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study of Korean language, ethics, social studies, music, and art.
The research focuses on the meaning and the direction of character education and seeks to find ways by which ideal adaptation and its application may be achieved. The research methods were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consultation with policy specialists, observation and analysis of teaching in classrooms, surveys, interviews with teachers, and seminars.
Given this objectiv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criteria by which character education is to be evaluated. The present study advances that character education needs to contain the following eight elements: respect, consideration, responsibility,
participation and cooperation, sympathy and acceptance, conversa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nd conflict resolution competencies, and justice. These valuable virtues and humanistic capacities cannot be separated, and
were used as the central and common points which were applied and adopted for each subject.
The key points from classroom observation and interviews are that the elements of character education must be clearly specified in the contents of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National Curriculum. Furthermore, it is suggested that teaching materials be developed based on daily life experiences and illustrations to develop students’ character using direct participation and cooperative activities, interaction between students, and between a teacher and students. As evaluation methods for character education, class observation, process evaluation, introspection evaluation and peer evaluation were recommended.
The subjects of the survey were students, parents and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of Korean language, ethics, social studies, music, and art. All the subjects expressed positive opinions about the necessity of character education in
classes. However, teachers expressed the opinion that there is a greater need to cover the content of each subject over that of character education. In addition, students found character education less important due to a lack of coverage of their personal problems, disinterest in the content of the subject, and that it does not contribute to the overall grade.
The present study presented 6 principles of character education in subject education:
1. To establish the valuable virtue and humanistic competencies of character education to be achieved through or in subject education.
2. To specify the valuable virtue and humanistic competencies of character education and to relate them with the contents of subject education.
3. To facilitate student centered cooperative learning as a method of developing student character.
4. To re-conceive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character education and to create teaching materials to this end.
5. To evaluate the process and result of character education using appropriate methods.
6. To organize and manage school curricula to achieve effective goal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ubject education.
The implications for actual education contents, teaching methods and evaluation tools for each of the 5 subjects were presented. Examples of teaching activities and methods were presented applying the valuable virtues and humanistic competencies as well. Teaching methods included student centered cooperative learning, and the experiencing and participating activities. As an example of subject convergence, ethics and music classes were integrated.
The support plans were established in three aspects: curriculum process, teaching process, and improvement of teachers’ competencies.
1. Assistance for the curriculum process.
◦ In the document of the National Curriculum, character education should be clearly emphasized.
2. Assistance for the teaching process.
◦ Reinforce the elements of character education in textbooks.
◦ Develop and distribute teaching strategies, teaching materials and evaluation.
◦ Support family and community networks for character education.
◦ Expand the school budget to facilitate character education.
◦ Build a conducive classroom environment for character education.
3. Assistance for improving teachers’ competency.
◦ Conduct seminars and workshops to develop principles’ and teachers’ competency in terms of character education.
◦ Support peer review and research on character education.
The present study provided five policy recommendations based on systemic improvement and effective support plans for sustainable character education.
First, character education should be specifically stat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to be gradually and systematically carried out through subject education.
Second, a more stringent review system of textbooks related to the character education is required.
Third, in order to establish performance evaluation as a way to assess character education, schools should create school report cards to write the result of character education.
Fourth, there is a need to create and implement an online information system of character education which would be maintained by central and local authorities.
Fifth, the comprehensive plan to strengthen classes focusing on character education must be consistently carried out when revising policies and objectiv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3
- Ⅰ.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연구 목적 ... 29
- 2. 연구 내용 ... 30
- 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탐색 ... 30
- 나.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현황 분석 ... 30
- 다.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구안 ... 30
- 라.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책 방안 도출 ... 31
- 3. 연구 방법 ... 31
- 가. 문헌 연구 ... 31
- 나. 전문가 협의 및 정책협의회 ... 31
- 다. 수업 관찰 및 분석 ... 32
- 라. 면담 ... 32
- 마. 설문 조사 ... 32
- 바. 세미나 ... 32
- Ⅱ.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 33
- 1.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덕목·인성역량 ... 35
- 가. 인성의 개념 ... 35
- 나. 인성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덕목·인성역량 ... 39
- 2.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최근 동향 ... 43
- 3. 각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 49
- 가. 국어과 ... 49
- 나. 도덕과 ... 57
- 다. 사회과 ... 65
- 라. 음악과 ... 73
- 마. 미술과 ... 79
- Ⅲ.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 ... 85
- 1.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 87
- 가. 수업 관찰 및 면담 추진 개요 ... 87
- 나. 교과별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 90
- 2. 설문 조사 결과 ... 154
- 가. 조사 방법 및 내용 ... 154
- 나. 초등학교 조사 결과 ... 158
- 다. 중학교 조사 결과 ... 197
- 라. 종합 및 시사점 ... 235
- Ⅳ.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 253
- 1.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의 기본 방향 ... 255
- 2. 교과별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 266
- 가. 국어과 ... 266
- 나. 도덕과 ... 309
- 다. 사회과 ... 341
- 라. 음악과 ... 361
- 마. 미술과 ... 381
- Ⅴ.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지원 방안 ... 403
- 1. 교육과정 차원의 지원 방안 ... 405
- 가.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의 인성교육 강화 명시 ... 405
- 나. 인성교육을 위한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구체화 ... 407
- 2. 교과 수업 차원의 지원 방안 ... 414
- 가. 인성교육 친화적 교과서 개발 ... 414
- 나. 교과별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의 개발․보급 ... 416
- 다. 교과별 인성교육 평가 방법의 개발·보급 ... 420
- 라. 가정·지역 사회와 연계된 교과별 활동 연계 지원 ... 421
- 마. 교과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지원 예산의 확대 ... 424
- 바. 인성 함양을 위한 교과 수업 환경 구축 ... 424
- 3. 교원 역랑 강화 방안 ... 426
- 가. 교과 인성교육 강화 방안에 대한 학교장 연수 ... 426
- 나. 교과 인성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내실화 ... 429
- 다.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 간 공동 연구 및 협의회 지원 ... 431
- Ⅵ. 요약 및 제언 ... 435
- 1. 요약 ... 437
- 2. 정책 제언 ... 444
- 가. 교과 교육과정 개정 단계별 인성교육 반영 방안 명시 ... 444
- 나. 교과용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심의․검정․인정기준’의 보완 ... 446
- 다.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의 보완 및 적용 ... 449
- 라.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보 공유 온라인 시스템 개발 ... 450
- 마.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추진 종합 계획의 구축 ... 452
- 참고문헌 ... 455
- ABSTRACT ... 467
- 부 록: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 471
- 1. 교사용 설문지 ... 473
- 2. 학생용 설문지 ... 503
- 3. 학부모용 설문지 ... 506
- 끝페이지 ... 5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