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구현 방안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ubject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양정실
참여연구자 조난심 , 박소영 , 장근주 , 은지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92
과제고유번호 110500728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본 연구는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과 이를 뒷받침할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로서, 구체적인 연구 대상 교과는 초․중학교의 국어, 도덕, 사회, 음악, 미술 교과이다. 연구진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을 모색하고,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관련자들의 요구를 면밀히 조사하며, 이에 터하여 현장 적합성 높은 실천 방안과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 추진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 및 정책협의회, 수업 관찰, 면담, 설문조사, 세미나 등을 활용하였다. 수업 관찰, 면담, 설문

Abstract

This study deals with character education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study of Korean language, ethics, social studies, music, and art.
The research focuses on the meaning and the direction of character education and seeks to find ways by which ideal adaptation and i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3
  • Ⅰ.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연구 목적 ... 29
  • 2. 연구 내용 ... 30
  • 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탐색 ... 30
  • 나.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현황 분석 ... 30
  • 다.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구안 ... 30
  • 라.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책 방안 도출 ... 31
  • 3. 연구 방법 ... 31
  • 가. 문헌 연구 ... 31
  • 나. 전문가 협의 및 정책협의회 ... 31
  • 다. 수업 관찰 및 분석 ... 32
  • 라. 면담 ... 32
  • 마. 설문 조사 ... 32
  • 바. 세미나 ... 32
  • Ⅱ.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 33
  • 1.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덕목·인성역량 ... 35
  • 가. 인성의 개념 ... 35
  • 나. 인성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덕목·인성역량 ... 39
  • 2.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최근 동향 ... 43
  • 3. 각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 49
  • 가. 국어과 ... 49
  • 나. 도덕과 ... 57
  • 다. 사회과 ... 65
  • 라. 음악과 ... 73
  • 마. 미술과 ... 79
  • Ⅲ.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 ... 85
  • 1.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 87
  • 가. 수업 관찰 및 면담 추진 개요 ... 87
  • 나. 교과별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 90
  • 2. 설문 조사 결과 ... 154
  • 가. 조사 방법 및 내용 ... 154
  • 나. 초등학교 조사 결과 ... 158
  • 다. 중학교 조사 결과 ... 197
  • 라. 종합 및 시사점 ... 235
  • Ⅳ.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 253
  • 1.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의 기본 방향 ... 255
  • 2. 교과별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 266
  • 가. 국어과 ... 266
  • 나. 도덕과 ... 309
  • 다. 사회과 ... 341
  • 라. 음악과 ... 361
  • 마. 미술과 ... 381
  • Ⅴ.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지원 방안 ... 403
  • 1. 교육과정 차원의 지원 방안 ... 405
  • 가.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의 인성교육 강화 명시 ... 405
  • 나. 인성교육을 위한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구체화 ... 407
  • 2. 교과 수업 차원의 지원 방안 ... 414
  • 가. 인성교육 친화적 교과서 개발 ... 414
  • 나. 교과별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의 개발․보급 ... 416
  • 다. 교과별 인성교육 평가 방법의 개발·보급 ... 420
  • 라. 가정·지역 사회와 연계된 교과별 활동 연계 지원 ... 421
  • 마. 교과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지원 예산의 확대 ... 424
  • 바. 인성 함양을 위한 교과 수업 환경 구축 ... 424
  • 3. 교원 역랑 강화 방안 ... 426
  • 가. 교과 인성교육 강화 방안에 대한 학교장 연수 ... 426
  • 나. 교과 인성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내실화 ... 429
  • 다.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 간 공동 연구 및 협의회 지원 ... 431
  • Ⅵ. 요약 및 제언 ... 435
  • 1. 요약 ... 437
  • 2. 정책 제언 ... 444
  • 가. 교과 교육과정 개정 단계별 인성교육 반영 방안 명시 ... 444
  • 나. 교과용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심의․검정․인정기준’의 보완 ... 446
  • 다.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의 보완 및 적용 ... 449
  • 라.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보 공유 온라인 시스템 개발 ... 450
  • 마.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추진 종합 계획의 구축 ... 452
  • 참고문헌 ... 455
  • ABSTRACT ... 467
  • 부 록: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 471
  • 1. 교사용 설문지 ... 473
  • 2. 학생용 설문지 ... 503
  • 3. 학부모용 설문지 ... 506
  • 끝페이지 ... 509

표/그림 (14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