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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올레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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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1400007266 |
과제고유번호 | 1615006086 |
DB 구축일자 | 2014-06-07 |
키워드 | 무선충전,급전인프라,시범사업,전기안전,전자파 안전WPT(Wireless Power Transfer),Electric Power Infrastructure,Demo-Business,Electric Safety,EMC Safety |
1. 시범사업 급전인프라 현장 구축
1-1 급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시공계획서(최종보고서 255쪽)
- 구미시 시범사업 구간에 급전인프라 구축 시공계획서 작성
1-2 급전을 위한 수전 설치(부록1_46쪽)
- 시범사업 구간에 총 5개소의 수전 설치 및 공사실시보고서 작성
1-3 급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도로 굴착 및 구성요소 성치(최종보고서 271쪽)
- 급전인프라 설치를 위한 도로 굴착 및 프리캐스트 양중장치 설치
1-4 급전인프라 구축된 도로 표층 포장 시공(시제품은 사진으로 대체)
- 급
1. 시범사업 급전인프라 현장 구축
1-1 급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시공계획서(최종보고서 255쪽)
- 구미시 시범사업 구간에 급전인프라 구축 시공계획서 작성
1-2 급전을 위한 수전 설치(부록1_46쪽)
- 시범사업 구간에 총 5개소의 수전 설치 및 공사실시보고서 작성
1-3 급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도로 굴착 및 구성요소 성치(최종보고서 271쪽)
- 급전인프라 설치를 위한 도로 굴착 및 프리캐스트 양중장치 설치
1-4 급전인프라 구축된 도로 표층 포장 시공(시제품은 사진으로 대체)
- 급전인프라 구축 도로 노면의 총 208m 도로 표층 포장 시공 수행
1-5 급전인프라 콘크리트 성능 개선(최종보고서 295쪽 및 부록 1 11쪽)
- 압축강도 40㎫ 및 휨강도 5㎫ 이상 만족하는 아니론 섬유 0.05% 혼입된 콘크리트를 급전인프라 콘크리트에 도입 적용
1-6 전기안전, 전자파안전, 도로안전에 대한 공인 성적서(최종보고서 86쪽)
- 전기안전 공인 성적서 :
급전케이블 및 급전인버터에 대한 성적서 확보
(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인증센터에서 발행)
- 전자파 공인 성적서 :
차량 전자파 공인 성적서(자동차안전연구원 발행)
EMF[전자파인체보호기준] 공인 성적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발행)
급전인버터 성적서 (국립전파연구원 발행: 실용화시험국 허가증 발행)
- 도로안전 공인 성적서 :
포장가속(윤하증)시험 (한양대 서영찬 교수 시험 결과를 통해 한국도로학회에 보고서 작성 후 KCL 성적서 발행)
압축강도/휨강도 등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발행)
2. 무선충전 전기버스
2-1 무선충전식 전기버스 제작 (최소 2대)(최종보고서 102~106쪽)
- 한국화이바에서 2대의 무선충전 전기버스 제작하여 시범사업 현장 운행
- 구미시에 차량 도안 3건 제안 후 구미시 최종 선정 및 적용 완료
- 차량 제작 비용 저감 : 1차년도 7억/대 → 2차년도 5.4억/대
3. 차량/인프라 통합 연계 시스템 구축
3-1 차량/인프라 최적 배치 SW실행코드 및 MIB(부록 9 전체)
- 차량 CAN 신호, 급전인버터, 도로센서를 WiFi망 연동으로 로컬망 구축
http://143.248.176.158(ID: Admin, PW: 0)
- OLEV 로컬망과 교통관제 광역망 연동은 구현 체계의 SW 실행코드 및 프로그램 MIB 구조 구축은 완료 되었으나, 구미시 자체가 교통관제 광역망이 존재하지 않아 연동이 되지 않음
4. OLEV 관련 법/제도(안) 제출
4-1 전기안전 및 전자파 관련 기술기준(안)제출(최종보고서 138쪽 및 부록10)
- 전기안전 기술기준(안) 전기협회 제출 및 내부 기준위원회 개최 진행
- 전자파 기수기준(안) 국립전파연구원 제출 및 EMC기준전문위원회 개최
5. 전력공급 인프라 최적설계 기법 개발
5-1 설계 변수 및 설계기준 정립(최종보고서 203쪽 및 부록1 전체)
- 배터리 용량, 최소 전기버스 충전율, 충전효율, 운행 에너지 소비율, 경사에 따른 에너지 변화율을 고려한 최적 설계기준 보고서 확보
5-2 설계 지침 작성(최종보고서 208쪽)
- 기준 차량, 설계 구간, 설계 속도, 차량 충전 효율, 종단 선형 등을 고려하여 살계 지침 보고서 작성 및 확보
5-3 시범구축사업 설계서(최종보고서 244~253쪽)
- 기본 설계서: 1차년도 KATRI 설계서를 기준으로 기본 설계서 확보
- 실시 설계서: 구미시의 로도 인프라 구조 및 설계지침을 기준으로 실시 설계서 작성 및 설계서에 따른 구축 완료
6. 전력공급 인프라 구성요소의 성능보완 및 성능평가
6-1 성능보완 수립(최종보고서 365~367쪽)
-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급전인프라 및 구미 시범사업의 현장 추적조사 수행
- 성능 보완 건수 : 급전도로 시방서의 내용 중 보완 건수 3건
6-2 급전인프라 구성요소에 대한 품질 및 성능시험(부록3 전체)
- 자재 품질시험성적서 및 보고서 5건 이상 확보 완료
- 품질 관리 방안 : 급전인프라의 품질관리 방안 보고서 작성
- 성능시험 : 품질관리 지표에 대한 성능 시험 및 시험보고서 확보
6-3 급전인프라 구축 완료 후 성능평가(부록4 전체)
- 구조안전성 시험: 급전인프라에 대한 구조안전성 시험 보고서 확보
- 시공안전성: 구미 급전인프라 구축 후 시공 안전성 평가 보고서 확보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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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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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keyword)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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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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