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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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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3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400012061 |
과제고유번호 | 1415128779 |
사업명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
DB 구축일자 | 2014-07-26 |
□ IT역량지수는 IT학과 전공학생의 전공 역량에 대한 변별력을 제고하고, 대학 IT교육 개선을 통한 건전한 IT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정부에서 구성해서 운영해 온 “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을 위한 기획위원회” 주요방안으로 논의되었으며, 2011년 4월 지식경제부에서“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에서 공식적인 정부 정책과제로 발표하였음
□ 과제 후속 조치로 2011년 7월 1단계 개발 사업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주관)과 한국생산성본부(참여)에서 시작하였으며 역량모델 설계, 평가체계 수립, 시행환경 구축, 교육계
□ IT역량지수는 IT학과 전공학생의 전공 역량에 대한 변별력을 제고하고, 대학 IT교육 개선을 통한 건전한 IT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정부에서 구성해서 운영해 온 “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을 위한 기획위원회” 주요방안으로 논의되었으며, 2011년 4월 지식경제부에서“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에서 공식적인 정부 정책과제로 발표하였음
□ 과제 후속 조치로 2011년 7월 1단계 개발 사업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주관)과 한국생산성본부(참여)에서 시작하였으며 역량모델 설계, 평가체계 수립, 시행환경 구축, 교육계‧F산업계 지지, 전문가 활용을 통한 타당성 확보 등의 성과를 거두었음
□ 2012년 3월, 2단계 사업(주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참여: 한국생산성본부)을 시작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IT역량지수 정의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음
–“IT전공자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1)에서 특정 직무나 직위에 상관없이 비즈니스 요구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핵심적 지식‧F기술‧J태도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
□ 2014년 정규시행을 대비하여, 2013년도 “IT역량지수 모델 개발 및 시범 운영” 사업(주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참여: 한국생산성본부)에서는 IT역량지수를 고도화하고 홍보 및 활용·확산과 관련된 전략과제를 집중적으로 수행하였으며, IT역량지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수정함
–“IT산업종사자 및 SW개발자가 현장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측정한 지수”
□ 특히 경진대회와 후원사 및 입사특전을 증폭시켜 대학생들에게 취업혜택을 확대 제공하고 기업에는 IT역량지수로 검증된 우수인재를 공급하였으며, MOU 역시 예년 대비 3배 이상 기관과 체결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확보하였음
□ 대내적으로 IT역량지수를 고도화하고 정규시행을 위한 제반 체계 및 환경을 구축하였고, 대외적으로 산학계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였으며, 주관기관과 참여기관의 밀접한 협력체제 하에 탁월한 사업을 수행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음. 세부 성과는 아래와 같음
가. TOPCIT 활용도 제고
○ 제2회 대학생 TOPCIT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실무능력이 뛰어난 우수인재의 역량을 검증하고 IT기업의 입사특전을 통해 우수인재를 기업에 공급하였음
○ 특히 2012년 20개의 후원기관이 참여하였고 9개 기업이 입사특전을 제공하였던 것에 비해, 후원기관과 입사특전을 제공하는 기업이 2배 증가되어 학생들에게 실제적 취업 혜택을 제공하여 TOPCIT에 대한 참여동기를 증대시킴
○ 2회에 걸쳐 시행된 시범테스트에 979명의 재학생과 재직자가 참여하였음. 2012년 실시한 1,2차 시범테스트에 비해, 기업 단위 및 재직자의 참여가 증대하였고, 기업의 승진·승격 심사 등에 반영하여 TOPCIT의 기업 활용이 증대됨
○ 미래창조과학부와 37개 산·학·관이 MOU를 체결하여 IT역량지수의 공동 개발과 확산을 협력적으로 수행하기로 함. 2012년 대비 참여 기관이 3배 이상 증가하여 IT역량지수 활용에 대한 다양한 계층의 관심을 보여줌
○ 경진대회를 기점으로 51개 대학에 순회설명회(2,018명)를 개최하여 IT역량지수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독려함. 2012년에 3개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것에 비해 증폭하였으며, 릴레이특강(5회)을 함께 병행하여 융합형 인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를 향상시킴
○ 싱가폴과 일본의 인력양성 정책 및 유관사례를 벤치마킹하여 TOPCIT 플랫폼을 구축하고 보급·활용 방안을 모색하며 글로벌라이징을 위한 벤치마킹 및 상호교류 방안을 도출함
나. TOPCIT 고도화
○ 역량모델과 평가체계를 개정하여 IT역량지수를 고도화함. IT역량지수의 창의적 과제해결력을 지향하는 역량수준을 상세화하여 역량사전을 개정하여 역량사전 2.0을 산출하고 소프트웨어개발자에게 적합한 성취목표 중심의 출제기준2.0으로 개정함
○ 신규문항 출제 역시 KPI를 초과 달성하여(84%), 풍부한 문제은행을 구축하고 평가구조를 확정함
○ 신규과제 증가에 따라, IT역량지수위원회를 8개에서 9개 위원회로 확대 운영하고 20여회에 걸친 위원회, 워크숍, 세미나 등을 실시하여 산학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하에 IT역량지수 개발을 달성함
다. 대학 IT교육 변화 유도
○ 대학과 기업의 교육 기획·G운영을 안내할 수 있는 신규 교육체계서를 수립하여 배포함. 향후 지속적으로 정교화하여 교수-학습을 가이드하고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기술영역 4개 모듈 22차시, 비즈니스영역 1개 모듈 6차시, TOPCIT가이드 2차시 온라인 학습콘텐츠를 신규개발하고 운영함. 대학생과 재직자 등이 IT역량지수를 이해하고 경진대회, 시범테스트를 비롯한 관련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함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개발한 글로벌 IT기술 교육콘텐츠를 보급하여 심화학습으로 수강하고 있음
라. TOPCIT 제도 운영 기반 조성
○ 계층별·J매체별 홍보를 확대하여 정규시행에 대비하여 인지도를 제고함. 3,264건의 기사를 게재하여 언론보도를 증폭하고, 대학생용 광고 역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시함. 특히 계기별 홍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IT역량지수에 대해지속적으로 홍보하였음
○ IT역량지수 평가를 위한 CBT 및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국내 최초로 역량 평가시행 및 관리를 위한 통합관리 솔루션을 개발하였음
○ 다양한 실무형 문제를 출제할 수 있고, 신뢰로운 평가 시행 및 관리를 위해상황실 기능을 강화하여 예외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출제‧감수‧채점 현황 및 위원을 자동화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였음
마. 효율적 사업 수행
○ 주요과제와 계기별로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였음. 내부적으로는 NIPA와 KPC의 상시 보고 및 회의 체계를 중심으로, 외부적으로는 8개 위원회를 상시개최하여 의견 수렴·반영 및 후속조치·보고의 선순환체계로 사업을 수행함
○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회의록 작성‧공유 및 과제관리번호를 부여하여 사업 진행 중 부여된 과제 및 개선 요구사항을 관리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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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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