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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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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3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400012063 |
과제고유번호 | 1415123219 |
사업명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
DB 구축일자 | 2014-07-26 |
□ IT역량지수는 IT학과 전공학생의 전공 역량에 대한 변별력을 제고하고, 대학 IT교육 개선을 통한 건전한 IT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정부에서 구성해서 운영해 온 “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을 위한 기획위원회” 주요 방안으로 논의되었으며, 2011년 4월 지식경제부에서“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에서 공식적인 정부 정책과제로 발표하였음
□ 과제 후속 조치로 2010년 7월 1단계 개발 사업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주관)과 한국생산성본부(참여)에서 시작하였으며 역량모델 설계, 평가체계 수립, 시행환경 구축, 교육
□ IT역량지수는 IT학과 전공학생의 전공 역량에 대한 변별력을 제고하고, 대학 IT교육 개선을 통한 건전한 IT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정부에서 구성해서 운영해 온 “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을 위한 기획위원회” 주요 방안으로 논의되었으며, 2011년 4월 지식경제부에서“대학 IT교육 개선 방안”에서 공식적인 정부 정책과제로 발표하였음
□ 과제 후속 조치로 2010년 7월 1단계 개발 사업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주관)과 한국생산성본부(참여)에서 시작하였으며 역량모델 설계, 평가체계 수립, 시행환경 구축, 교육계‧산업계 지지, 전문가 활용을 통한 타당성 확보 등의 성과를 거두었음
□ 2011년 3월, 2단계 사업(주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참여: 한국생산성본부)을 시작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IT역량지수 정의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음
– “IT전공자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1)에서 특정 직무나 직위에 상관없이 비즈니스 요구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핵심적 지식, 기술, 태도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
□ 2012년도 “IT역량지수 개발 및 시범 운영” 사업에서는 상기 정의된 IT역량지수를 고도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하여, 산학협력을 통한 모델 고도화, 지지 확보를 위한 노력, 국제협력 및 기반 조성 과제와 그에 따른 세부 과제를 시행하였음
□ 특히 시범테스트 및 경진대회에 대학 및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는 등 IT역량지수 개선 및 시행환경 구축, 다각적인 IT역량지수 타당성 확보, 협력 체제에 기초한 탁월한 사업 수행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사업의 세부 성과는 아래와 같음
가. 지지확보를 위한 노력
○ 제 1회 TOPCIT 경진대회를 실시하여 우수학생에게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동기를 부여하고 기업 후원을 통해 참여를 제고하며, IT역량지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켰음
○ 2회 시범테스트를 시행하여 800명의 재학생과 재직자가 참여하였고, 평가결과와 전문가‧사용자 의견을 토대로 IT역량지수를 개선하였음. 대학교에서부터 공공기관에 이르기까지 참여층이 확산되었고,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모델 및 평가체계를 개선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공신력 있는 제도를 수립하였음
○ IT역량지수의 활용을 가속화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지식경제부와 11개 기업 간MOU를 체결하였음. MOU를 체결한 일부 기업에서 경진대회수상자에게 입사특전을 부여하였음. 또한 기업간담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향후 IT역량지수의 성공적 정착방안을 논의하였음
○ IT비즈니스 및 테크니컬커뮤니케이션 교육콘텐츠(이러닝과정)을 개발‧제공하여 현장중심 학습을 촉진하고 기업교육 및 재직자 역량 향상을 유도하였음. 대학교 및 기업에서 활발하게 수강 중이며, 지속적 개선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있음
○ 이와 함께 유관사업에서 개발한 글로벌 IT기술 교육콘텐츠를 보급하여 다양한 계층에서 수강하고 있음
나. 산학협력을 통한 모델 고도화
○ IT역량모델 및 평가체계를 개선하여 현장요구 수용을 강화하고 활용도를 향상시켰음. IT역량모델 고도화와 관련하여, 창의적 과제 해결력을 지향하는 수행수준(5lv.)을 포함한 역량사전 1.5, 소프트웨어개발자에게 적합한 출제기준 1.5를 개정하였음. 평가체계 고도화와 관련하여, 출제구조를 개선하고 신규문항 출제 및 문항 고도화를 달성하였으며, IT역량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음
○ 전문가 의견수렴 및 활용 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여 공동참여를 유도함. 상시 위원회를 운영하고 의견 수렴으로 발전 방안을 신속하게 모색하였으며, 교육계‧산업계의 밀접한 소통 및 협력으로 두 계층의 요구접점을 충족하였음
다. 국제협력 및 기반 조성
○ 공학교육인증제도와 IT역량지수를 연계함으로써 대학교육 개선과 관련된 유관제도 간 협력을 도모하여 IT역량지수 활성화에 기여하였음. 한국공학교육인증원과의 협의 및 상호연계 전략에 따른 과제를 수행하여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학습성과 측정지표로서 활용성을 강화하였음
○ 호주의 선진 자격체계 탐방 및 조사를 통해 IT역량지수의 국제화 토대를 위한 글로벌 협력 방안을 모색하였음. IT자격 구축‧시행 기관, 고등교육 기관, 직업훈련기관 등을 방문하여 표준화된 IT자격 체계 운영사례를 탐구하고 IT역량지수를 홍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음
○ IT역량지수 평가를 위한 CBT 및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국내 최초로 역량 평가 시행 및 관리를 위한 통합관리 솔루션을 개발하였음
○ 다양한 실무형 문제를 출제할 수 있고, 신뢰로운 평가 시행 및 관리를 위해 상황실 기능을 강화하여 예외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출제‧감수‧채점 현황 및 위원을 자동화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였음
○ IT역량지수를 전략적으로 홍보함으로써 TOPCIT 사전 인지기반을 마련하여 기대감을 조성하고 주요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하였음. 주요 언론 및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계층별 맞춤형 홍보를 실시하고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켰음
라. 효율적 사업 수행
○ 시기별로 성과관리를 위해 업무를 전략적으로 관리하였음
○ 주요 사항에 대해서는 회의록 작성‧공유 및 과제관리번호를 부여하여 사업 진행중 부여된 과제 및 개선 요구사항을 관리하였음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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