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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체공 무인 항공기용 초경량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ultra-light PEM fuel cell system for long endurance UAV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400012212
과제고유번호 1711005591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0.5)
DB 구축일자 2014-07-26
키워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탄소 복합재료 분리판.샌드위치 엔드플레이트.경량.무인기 동력원.PEM fuel cell.carbon composite bipolar plate.Sandwich end plate.light weight.Power source of UAV.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2212

초록

◦ 연료전지 부품을 새로운 Carbon 복합재료로 개발하기 위한 스택 설계 및 제조
◦ 초경량 샌드위치 구조 엔드플레이트 개발
◦ 초경량 탄소복합재료 분리판 연구 개발
◦ 기존 vehicle의 개조를 최소화하여 적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 연구 개발
◦ 기존의 연료전지 가동을 위해 필요하던 보조설비 (가습기 및 산소 공급기) 없이 구동 가능한 연료전지 시스템 연구개발

Abstract

Ⅳ. Research Outcomes
(1) Development of ultra light weight sandwich structure end plate
(2) Development of light weight carbon composite bipolar plate
(3) Weight reduction of PEMFC system with the gasketless stack development
(4) Development of PEMFC system without Balance of plate
(5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9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0
  • 제 2 절 연구개발의 범위 ... 1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 제 1 절 국내외 연료전지 관련 기술개발 현황 ... 13
  • 제 2 절 국내외 항공기 동력원용 연료전지 기술개발 현황 ... 15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7
  • 제 1 절 탄소 복합재료 분리판 개발 ... 17
  • 제 2 절 200 W 초경량 연료전지 스택 개발 ... 21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8
  • 1. 계획대비 달성도 ... 28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9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0
  • 제 1 절 대구 세계 에너지 총회 참가 ... 30
  • 제 2 절 KAIST-DTU Fuel cell 분야 MOU 체결 ... 32
  • 제 3 절 Invited speaker for 2013년 Danish Korean PEM fuel cell workshop ... 32
  • 제 7 장 연구시설.장비현황 ... 33
  • 1. 사용 연구시설 및 장비 현황 ... 33
  • 제 8 장 참고문헌 ... 34
  • 끝페이지 ...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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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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