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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STEAM) 자료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482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란 넓게는 인간사회의 환경, 윤리, 도덕, 문화, 사회, 정치, 경제적인 측면들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며, 좁게는 가난한 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적정기술은 이를 필요로 하는 지역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를 선정하고, 해결 방안에 대한 기술 조사를 실시하여 기술을 선택하며, 선정된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에 대한 설계를 거쳐 제작 • 보급하는 과정으로 이루어

목차 Contents

  •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 1
  • Ⅰ. 서 론 ... 2
  • 1. 연구의 필요성 ... 2
  • 2. 연구의 목표 ... 2
  • 3. 용어의 정의 ... 2
  • 4. 연구의 범위 ... 3
  • Ⅱ. 이론적 배경 ... 3
  • 1. 관련 이론 탐색 ... 3
  • Ⅲ. 연구의 설계 ... 4
  • 1. 대상 및 기간 ... 4
  • 2. 연구 계획 및 일정 ... 5
  • 3. 연구 조직 및 세부 활동 내용 ... 6
  • Ⅳ. 연구의 실제 ... 7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7
  • 2. 개발 프로그램 제시 ... 11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45
  • 1. 검증 방법 및 결과 ... 45
  • 2. 설문 결과 ... 47
  • Ⅵ. 결론 및 제언 ... 49
  • 1. 결론 ... 49
  • 2. 제언 ... 49
  • Ⅶ. 참고 문헌 ... 49
  • 끝페이지 ...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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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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