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AM형 과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00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1. 연구 필요성
STEAM 교육이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예술의 Arts 그리고 수학의 Mathematics의 각 첫 글자를 의미한다. 즉 창의적인 과학교육을 위해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및 과학이 융합한 형태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과학예술융합교육으로 인해 선진국을 중심으로한 과학교육에서 수십 년 만에 대폭적인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기존의 각각의 학문 분야라는 틀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전체적인 입장, 즉 모든 예술과 인문사회 학문영역을

목차 Contents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1
  • 표지 ... 2
  • 목차 ... 3
  • 1. 연구 필요성 ... 4
  • 2. 연구 목표 ... 4
  • 3. 연구 내용 ... 5
  • 가. 주제 선정 ... 5
  • 나. 연구 범위 ... 5
  • 다. 협동 시스템 구축 ... 5
  • 라. 추출한 과학 요소를 이용한 STEAM 과학 지도용 수업 자료 개발 ... 5
  • 마. 개발된 수업자료 투입 및 환류 ... 5
  • 바. 수업 자료 수정 및 보완 ... 6
  • 사. 산출물 ... 6
  • 아. 연구 과정 ... 6
  • 4. 연구 실제 ... 7
  • 가. 교수학습 자료 개발 ... 7
  • 나. 프로그램 효과 검증 ... 9
  • 다. 학생 설문 조사 ... 9
  • 라. 수준별 학습을 고려한 양적, 질적 조절 ... 9
  • 마. 교수학습 자료 (부록 1 참고) ... 9
  • 5. 기대 효과 ... 9
  • 가. 학생 측면 ... 9
  • 나. 교사 측면 ... 10
  • 6. 연구 제언 ... 10
  • 7. STEAM 수업 전략 ... 11
  • 8. STEAM 수업 만족도 조사 (부록 2 참고) ... 11
  • 부록 1 [STEAM 과학 교수ㆍ학습 자료집] ... 12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Ⅰ Mistery Organism ... 12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Ⅱ Cricket 오르골의 아름다운 선율 ... 34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Ⅲ Living Color World ... 52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Ⅳ 이상한 소리의 세계 ... 68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Ⅴ 자연과 공명현상 ... 82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Ⅵ 알록달록 아름다운 빛깔의 세상 ... 98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Ⅷ Drawing Chemical Reaction! ... 114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Ⅶ 환경(먹는 물)을 보존하는 무인로봇 만들기 ... 126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Ⅸ 나뭇잎의 생존 비밀 ... 140
  • STEAM 교수•학습 자료 Ⅹ 아름다운 건축물 ... 152
  • 부록 2 [STEAM 과학 교수ㆍ학습 설문] ... 164
  • 1. 수업 설문 조사 ... 164
  • 2. 학습 자료의 융합과학으로써의 적합성 조사(수업전후) ... 166
  • 3. 설문 결과분석 ... 167
  • 끝페이지 ... 16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