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한맥이엔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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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4006 |
과제고유번호 |
1425085781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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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순항제어.방위각.코히어런트.고분해능.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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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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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신청기술은 자동차 레이더 센서 기반 지능형 순항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교통효율 및 환경성 측면에서 그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기술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 기술 요소들로 자동차 레이더 센서 부품 기술, 레이더 신호처리 모듈 및 알고리즘 기술, 실차 적용 테스트 기술들이 있다. 자동차 지능형 순항제어 시스템에 레이더 센서가 적용된 기술은 다수 존재하나, 1개의 전방차량을 대상으로 간격 유지를 수행하는 고전적인 개념의 ACC 기술들이 대부분이다. 반면, 신청기술은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신청기술은 자동차 레이더 센서 기반 지능형 순항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교통효율 및 환경성 측면에서 그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기술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 기술 요소들로 자동차 레이더 센서 부품 기술, 레이더 신호처리 모듈 및 알고리즘 기술, 실차 적용 테스트 기술들이 있다. 자동차 지능형 순항제어 시스템에 레이더 센서가 적용된 기술은 다수 존재하나, 1개의 전방차량을 대상으로 간격 유지를 수행하는 고전적인 개념의 ACC 기술들이 대부분이다. 반면, 신청기술은 복수의 전방 차량이 임의로 움직이는 경우 자차에 대한 ACC 기술로 선행기술들과 차별되는 것으로 파악되어, 향후 자체적으로 상용화 가능하며, 해당산업 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서, 기술수준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술은 신규 개발 기술로서 신청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무선 인식 기술, 센서 기술 등의 기존기술 포트폴리오와 관련성이 높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과제를 진행할 경우 동사의 기술 역량이 지속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신청업체가 보유한 다양한 지적재산권 중 신청기술과 관련된 지적재산권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여 향후 지속적인 지적재산 관리가 필요하다. 신청기술은 현재 기술수명 주기상 성장기 초기에 해당되고 있다.
2. 기술개발 전략
신청기술인 자동차 레이더 센서 기반 지능형 순항제어 시스템을 위한 요소기술을 분류하면 ① FMCW 자동차 레이더 신호의 공분산 행렬 추정 기술, ② 전방차량의 방위각 추정 기술, ③ 멀티타깃 개수 추정 및 판정 기술, ④ 실제자동차 이용 데이터 수집 및 알고리즘 성능 분석 기술, ⑤ DSP 기반 에뮬레이터 설계/제작 기술, ⑥ 테스트베드 시스템 설계/구축 및 시범 운용 기술로 나눌 수 있고, 이에 24개의 관련 세부요소 기술이 있다.
기획팀의 평가결과 본 과제의 핵심기술로 ① 서브어레이 이용 Decorrelation 방법, ② 신호 부공간 기반 추정기법 특성분석 기술, ③ 알고리즘의 성능분석 시뮬레이터 설계/제작 기술, ④ 고유값 기반 목표물 개수 추정기술, ⑤ 타깃 개수 판정부 설계 기술, ⑥ 실제 자동차 이용 신호 수집/분석 기술, ⑦ RF 송수신 IC 모듈과의 인터페이스 기술, ⑧ 알고리즘 포팅 및 코드최적화 기술, ⑨ 실측데이터 획득용 테스트베드 구축 기술이 선정되었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에 대한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핵심기술의 포지셔닝을 통해 영역별로 기술 확보 방향을 평가한 결과, 본 기획과제의 9가지 핵심기술 모두 자체개발에 적합한 분야로 포지셔닝되어, 동사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개발의 결과가 자동차용 부품, 즉 제품에 직접 적용되어, 개발조직 구성에 있어서 제품중심조직과 기술중심조직 형태를 혼합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제안되었으며, 그 외 연구개발 인력의 구성 및 운영방법, 개발공정에 따른 장비의 선정기준, 개발될 기술의 보호를 위한 지적재산 확보 전략 등이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진단 결과
동사가 개발하여 생산ㆍ판매하고자 하는 계획제품은 77 GHz 자동차 레이더 센서 기반 ACC 시스템으로 최종 수요처는 자동차 완성차 및 부품업체, 그리고 차량 운전자 등이다. 계획제품을 포함하는 자동차 반도체(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경기상황에 크게 종속되며 단품종ㆍ대량 생산, 국내외를 단일시장으로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최근 고급차 및 스마트 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차량 안전(Safety) 지원 고성능 차를 원하는 소비 성향이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기술 제품은 이에 적합한 제품으로 판단되며 현재 기존의 차량용 레이더 관련 기술 및 상용화 중에 있는 업체는 대부분 차량 출고 전 자동운항제어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고 해외 7~8개, 국내 2~3개 정도 개발 중에 있다. 따라서 동사의 계획제품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레이더시스템을 생산하는 주요 업체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자동차 산업은 약 0.2% 성장하고 있으나 반면에 자동차 반도체(부품)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고 본 기술과 관련된 차량용 레이더 시장은 2008년에는 22억 원에서 2014년에는 239억 원으로 약 CAGR 약 48.8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해외 안전지원 시스템 부문 잠재 시장 2012년 약 39억 달러에서 2017년 55억 달러로 CAGR 7.3%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사업화 초년도인 2016년에는 국내 529억 원, 해외 5조 1,437억 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고 2020년에는 전체 7조 4,721억 원의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연평균 8.13%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익성 판단지표인 NPV, IRR, ROI 등의 지표로 판단하여볼 때 기획 지원 대상 기술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무난한 기술로 평가되는 편이다.
계획제품은 관련 경쟁사(제품)은 소수 있으나 핵심 기술인 알고리즘에 대한차별성과 제품 경쟁력(가격, 품질) 확보된다면 제품에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반복거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에 고객 충성도는 비교적 높다고 볼 수 있다. 계획제품을 포함한 자동차 반도체(부품) 산업은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는 경쟁업체는 거의 없어 동 시장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으나,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에 자동차 반도체(부품)이란 점에서 계획제품의 성공을 향한 문턱이 높은 것이 현실이다.
4. 사업화 전략
기획지원 대상 기술은 기존 알고리즘의 성능저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첨단 고 분해능 방위각 추정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77 GHz 자동차 레이더 센서 기반 실차 적용 테스트베드를 설계 및 구축하여 개발 알고리즘의 성능을 분석하며, 실제 환경에서의 최종 검증을 완료한 후 시범운용 및 Demo를 실시할 계획에 있으며 개발 완료 후 차량 출고 후 사용자가 제품을 탑재하는 시장인 After Market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제품의 신뢰성이 확보되고 완성차 제조업체의 신뢰성 테스트를 통과한 후 PIO Market으로 진출할 계획에 있다. 그동안 축적된 개발력과 양호한 기술개발인력, 다수의 개발 실적 사용화, 우수한 CEO와 임지원의 마케팅 능력, 유기적인 조직 체계의 조직력 등으로 하여금 자원(인적, 물적)자원 및 인력충원, 마케팅, 재원 조달 등에 대한 사업화 전략과 사업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경쟁업체에 대한 분석 자료나 마케팅 계획이 다소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평가된다.
5. 결론
동사의 대표 최정곤은 경기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하고 반도체 및 의료기기 개발 및 유통업을 약 22년 정도의 기술 영업 관련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동사의 전신인 한맥무역상사를 개업하여 2000년 2월 법인 전환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운영 중에 있으며 사업화 추진능력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CEO를 포함한 경영진과 기술진은 다년간의 RFID 등 무선 통신 기기 분야의 기술 및 영업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개발 및 사업화 실적 등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 기술 지식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어, 신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경험 및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획 지원 대상 기술 개발에 동사의 대표가 기술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대표의 신기술 개발 의지가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 지 문 ... 2
- 제출문 ... 3
- 사 업 요 약 서 (초 록) ... 4
- 목 차 ... 9
- 표 목 차 ... 11
- 그 림 목 차 ... 14
- 제1장 서론 ... 16
- 제1절 사업의 개요 ... 16
- 제2절 R&D기획지원의 범위 및 프로세스 ... 17
- 제2장 기술분석 ... 19
- 제1절 기술개요 ... 19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25
- 제3절 선행 특허기술 분석 ... 29
- 제3장 기술성 평가 ... 36
- 제1절 기술혁신성 평가 ... 36
- 제2절 기술경쟁력 평가 ... 39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평가 ... 41
- 제4절 기술개발전략 타당성 평가 ... 43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45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45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48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62
- 제5장 시장분석 ... 69
- 제1절 시장개요 ... 69
- 제2절 시장특성 ... 79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87
- 제6장 경제성 평가 ... 100
- 제1절 사업화 계획 ... 100
- 제2절 사업화추진계획 분석 ... 106
- 제3절 수익성 분석 ... 112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26
- 제7장 사업화전략 ... 128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28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33
- 제3절 사업화추진전략 수립 ... 135
- 제8장 결론 ... 143
- 제1절 기업 현황 ... 143
- 제2절 R&D 기획지원 결과 ... 147
- 참고문헌 ... 151
- 첨부 1 신청 사업계획서 ... 152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187
- 끝페이지 ...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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