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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일체형 승용차용 Trailing Arm 경량화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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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
한국산업단지공단 Korea Industrial Complex Corpor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6 |
과제시작년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400019549 |
과제고유번호 | 1415124862 |
사업명 |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1-29 |
키워드 | 서스펜션.일체형.경량화.Trailing Arm.Curling. |
2. 개발내용 및 결과
가. 도면 설계
2차에 걸쳐서 도면이 변경 되었는데 최초 도면은 고객사에서 일체형으로 설계하여 배포 받았으나 Curling공법을 적용하기에는 문제가 되어 설계변경을 하여 개발 진행 하였다. 진행 중 ...
2. 개발내용 및 결과
가. 도면 설계
2차에 걸쳐서 도면이 변경 되었는데 최초 도면은 고객사에서 일체형으로 설계하여 배포 받았으나 Curling공법을 적용하기에는 문제가 되어 설계변경을 하여 개발 진행 하였다. 진행 중 상대 부품 조립 부품의 형상 변경으로 설계 변경 되어 최종 도면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나. 공법 설계
3차에 걸쳐서 공법이 설계 되었으며 주된 요인은 제품 도면이 변경되어 도면이 변경됨에 따라 공법도 변경되었다.
최종 공법은 BL&PI -> Z-Bend -> Flange -> U-Bend -> 1st Curling -> 2nd Curling -> Forming -> Restrike -> 1st Cutting -> 2nd Cutting 으로 금형 공법 설계되었다.
다. 구조해석 및 성형해석
1) 구조 해석
조립되는 상대부품들이 일체형 트레일링암에 3곳으로 영향을 주고 있어 하중부위를 3곳으로 분산 하중을 주도록 설정하였고 외력은 차량무게, 탑승인원, 안전율을 고려하여 1,000kg과 3,250kg 선정하고 CATIA를 사용하여 변형량을 해석하여 보았다. 결과, 그 변형량이 제품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개발목표치(±1.0mm) 이내에 들었다
2) 성형 해석
성형해석 프로그램인 PAM-STAMP를 사용하여 성형해석을 진행 하였고 2차에 걸쳐 진행한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하여 금형 제작을 시작하였다.
라. 금형 제작 및 시제품 제작
1) 금형 제작
설계 -> 가공 -> 조립 -> 사상이란 과정을 진행하여 총 10벌의 금형을 제작
2) 시제품 제작
가) 금형 판넬 Try-Out
7차에 걸쳐 진행하였고 Curling 성형, 주름, 함몰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Curling 공정의 금형 상형 펀치 수정, Draw 공정의 금형 수정, 패드 제작으로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나) 용접
Curling 공정 후 제품의 양쪽 가장자리를 조절 할 수 있는 용접 지그를 제작하여 용접하여 제작 완료
다) 도장
탈지 -> 전해 탈지 -> 전착도장 -> 세척 -> 건조의 공정을 거처 제품에 도장.
마. 정량적 평가 및 시험분석
정량적 목표 항목을 5가지(경량화, 용접강도, 치수공차, 굽힘시험, 내부식성) 선정하였고 여기에 대한 시험을 공인인증기관에 의뢰하여 시험 분석한 결과 모든 목표 항목에 대해 합격 하였다.
참여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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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형 승용차용 Trailing Arm 경량화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 한국산업단지공단
Korea Industrial Complex Corporation
발행년월 : 2013-06
보고서 내 다른 이미지
과제명(ProjectTitle) : | 일체형 승용차용 Trailing Arm 경량화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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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김인규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2012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일체형 Trailing Arm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주)동양테크 |
연구목표(Goal) : | 부품 통합에 의한 승용차용 일체형 Trailing Arm 기술개발 |
연구내용(Abstract) : | 성형용 금형의 설계/제작 기술 개발, MIG 용접용 전용 지그개발, 용접조건과 지그 시스템 개발, 부품 통합화를 위한 설계기술 최적화, 금형 작업의 최적 조건 개발, MIG 용접 최적화를 통한 제품 조립, 고생산성과 고정밀도와 고속 작업성 |
기대효과(Effect) : | 일체형 트레이닝 암은 부품이 통합되므로 원자재비, 가공비, 인건비 등에서 원가 절감 효과, CO2 가스 발생량을 경감하게 되어 저탄소 녹생성장에 일익을 담당, 친환경 국제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효과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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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항목 |
관리번호, 제목(한글), 저자명(한글), 발행일자, 전자원문, 초록(한글), 초록(영문)
관리번호, 제목(한글), 제목(영문), 저자명(한글), 저자명(영문), 주관연구기관(한글), 주관연구기관(영문), 발행일자, 총페이지수, 주관부처명, 과제시작일, 보고서번호, 과제종료일, 주제분류, 키워드(한글), 전자원문, 키워드(영문), 입수제어번호, 초록(한글), 초록(영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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