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00 |
주관부처 |
농림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
등록번호 |
TRKO201400023928 |
DB 구축일자 |
201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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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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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농산물 중 과일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여러 유통 단계 중에 서 특히,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모델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별히 농산물 중 과일을 선택한 것은 과일의 전자상거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과일류는 다른 농산물에 비해 표준규지화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모델에 초점을 맞춘 것은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가 농산물 직거래(B2C) 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러
본 보고서는 농산물 중 과일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여러 유통 단계 중에 서 특히,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모델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별히 농산물 중 과일을 선택한 것은 과일의 전자상거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과일류는 다른 농산물에 비해 표준규지화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모델에 초점을 맞춘 것은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가 농산물 직거래(B2C) 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은 실제로 과일류가 대부분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는 점과 최근의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 보다 기업간 거래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대되고 있다는 현실에 입각하고 있다. 그밖에도 도매시장에 기업간 전자상거래(520)를 적용할 경우, 유통 시설 및 거래처 등이 확보되어있어 전자상거래를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되었다.과일류를 비롯한 농산물은 공산품에 비해 물류효율성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이는 농산물의 다단계 유통구조와 농산물의 물리적 특성에 기인한다. 과일류의 경우, 농협·작목반 영농조합법인 등 생산자 조직, 산지수집상이나 저장업자, 도매시장 등 다단계 유통경로를 거쳐 소비자에게 도달된다.농산물 시장의 물류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일괄운송체계(unit load system)를 구축함으로써 물류의 기계화를 추진해야 한다. 또, POS(Point of Sales),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ECR(Effective Consumer Response) 등 전자적 문서유통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이러한 전자적 문서유통방식을 도입하려면 상품의 표준화, 바코드의 표준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도매시장법인의 Off-line 거래를 On-line화 했다.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 과일류의 유통경로별 EC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설계하였으며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구현하였다. Protype은 출하예약정보관리시스템과 도매시장법인 거래내역관리시스템, 중도매인 전자거래스시템 등의 단위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매시장법인 내부 전산화를 위해 C-S(Client-Server)환경을 적용하였고, 출하예약 정보관리시스템 및 전자상거래는 웹(Web)환경을 구성하였다. 도매법인 전산시스템을 중심으로 산지, 중도매인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구성하되, 향후 확장 및 연계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한 과일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할 수 있는 기반조건을 연구하였다. 도매시장법인의 전자상거래가 성공하기 위한 기반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통참가자들이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운영주체인 도매시장법인은 물론 다양한 출하자 및 중도매인을 비롯한 유통참가자 모두가 각종 정보 및 문서를 신속히 교환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반을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농촌지역 출하자의 정보통신 기반구축이 시급하다.
둘째, 과일류의 표준규격화가 필요하다. 과일류가 산지로부터 표준규격으로 출하되기 위해서 산지유통센터를 중심으로한 표준규격출하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또한, 전자교환문서(EDI)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는 유통참가자 모두가 각종 정보 및 문서를 신속히 교환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셋째, 상품거래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전자상거래는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래될 상품 및 상품등급에 대한 구매자의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비즈니스 모델은 쉽게 활용될 수 있다. 과일류에 국한하여 Off-line 유통주체인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 Prototype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도매시장법인에서 구축・운영중인 경영자원정보시스템(MIS), 전자경매시스템 등과 상호 연동이 가능하다. 물류센터 등 관련 유통업체에서 전자상거래를 도입할 경우에도 상호연계가 가능하도록 구축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과일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목표로 하였지만, 과일 이외의 다른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도 적용 가능하리라고 믿는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비즈니스 모델을 유통구조가 유사한 농산물에 적용할 경우, 특정 농산물의 전자상거래 도입전략 방향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개발된 업무 Process 등의 prototype 구축 및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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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construct B2B model for wholesale market, we have transformed Off-line transactions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to On-line ones. We have developed a EC business model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to build a prototype. The prototype is composed of three parts of systems :
In order to construct B2B model for wholesale market, we have transformed Off-line transactions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to On-line ones. We have developed a EC business model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to build a prototype. The prototype is composed of three parts of systems : sales-reservation system, managing system of internal transaction in the corporation, and the system of electronic commerce for intermediate-wholesaler. We have constructed Client-Server circumstances for internal computerization of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and WEB circumstances in the management system of information sales-reserv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Electronic systems in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would enable participants in the transaction to share real-time information with producers and intermediate-wholesalers. The system is designed to extend and link to other electronic systems in the future. In addition, applying B2B model to wholesale market, we would reduce the transaction costs for electronic commerce, because distribution channels and clients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have been already set up. The advantages of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imply that the volume of B2B electronic commerce for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is likely to increase more than the direct transaction(B2C) of agricultural products.
Several prerequisites should be satosfoed for success in fruit B2B model.
First, information infrastructure for communication should be constructed for the participants in various agricultural distribution channels. Producers and intermediate-wholesalers as well as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shoule be equipped with communication facilities to exchange information and electronic documents. Especially, it may be urgent to construct infrastucture by which traders for fruit would communicate information with each other or collectively.
Secondly, it is necessary to standardize the grades of fruit evaluating the size and the quality of it. In order to ship fruit in standardized form in the most upstream stage of selling the product, standardization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Also, it is necessary to saandardiz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system to exchange information and electronic documents.
Thirdly,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institution which is responsible for the liability to and credits for claims brought about during the transactions of graded fruit. Because electronic commerce is transacted in the cyber space, purchasers' credibility in the grades of the products should be established.
Although the model has been developed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which is largely responsible for off-line transaction in the wholesale stages, the B2B model developed in this study can also be applied to the transaction of the various items of the agricultural products. This system can also be linked to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electronic auction system by which the transaction fo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is currently operated. It may also be applied to electronic commerce for the firms such as transportation center.
Lastly, the model developed for the corporation may be useful for prescribing policy to activate electronic commerce in other areas. Applying the model to the organization dealing with products liable to standardization may reduce the cost of building the model for an electronic commerce, and may be helpful for restructuring the business process with costomiz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9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5
- 제 1 절 문제제기 ... 15
-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17
- 제 3 절 연구방법 ... 18
- 제 2장 국내 과일류 유통환경 분석 ... 19
- 제 1 절 개 관 ... 19
- 제 2 절 과일류 유통규모 ... 20
- 1. 과일류와 농가경제 ... 20
- 2. 과일류 생산량 및 유통량 ... 20
- 제 3 절 과일류 유통구조 ... 22
- 1. 농산물 유통구조의 특징 ... 22
- 2. 과일류 유통구조 ... 25
- 3. 과일류 유통단계별 유통현황 ... 28
- 제 4 절 도매시장 물류 실태 ... 31
- 1. 농산물 도매시장의 물류흐름 ... 31
- 2. 농산물 도매시장의 높은 물류비용 ... 32
- 제5절 과일류 물류 표준화 및 코드화 ... 36
- 1. 상품 표준규격화 ... 36
- 2. 코드의 표준화 ... 38
- 3. 물류의 표준화 ... 40
- 제 6 절 요 약 ... 42
- 제 3장 전자상거래 발전과 과일류 EC의 필요성 ... 45
- 제 1 절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와 전자상거래의 발전 ... 45
- 제 2 절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 48
- 제 3 절 선진사례 연구 ... 54
- 제 4 절 농산물 과일류 전자상거래 현황과 문제점 ... 58
- 1. 현 황 ... 58
- 2. 문제점 및 대책 ... 65
- 제 5 절 과일류 전자상거래 필요성 ... 66
- 제 4 장 과일류 EC 비즈니스 모델 분석 ... 69
- 제 1 절 개 관 ... 69
- 제 2 절 과일류 EC 비즈니스 모델분석 ... 70
- 1. 유통경로별 EC 비즈니스 모델분석 ... 70
- 2. 거래매체별 EC 비즈니스 모델분석 ... 73
- 3. 차세대 과일류 EC 비즈니스 모델 동향 ... 76
- 4. 과일류 도매시장 EC 비즈니스 모델의 향후 전망 ... 77
- 제 3 절 과일류 도매시장 EC비즈니스 모델의 상세 설계 ... 79
- 1. 업무분석 ... 79
- 2. 사용자 요구분석 ... 79
- 3. 업무표준화 (양식 및 코드) ... 80
- 4. 업무별 시스템 구축내용 ... 84
- 제 4 절 결 언 ... 88
- 제 5 장 과일류 전자상거래 성공을 위한 기반조성 ... 91
- 제 1 절 개 관 ... 91
- 제 2 절 정보통신기반 구축 ... 92
- 1. 농촌지역 정보기반 구축 ... 92
- 2. 구매자 정보기반 구축 ... 94
- 제 3 절 표준규격화(Standardization) ... 95
- 1. 과일류 표준규격화 ... 95
- 2. EDI 표준화 ... 95
- 3.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 도입 ... 96
- 제 4 절 품질보증 방안 : 미국의 청과물 유통사례 ... 98
- 제 5 절 요 약 ... 100
- 제 6 장 요약 및 결론 ... 103
- 참고문헌 ... 107
- 부 록 : 과일류 EDI 정보시스템 설계서 ... 109
- 끝페이지 ...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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