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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류 B2B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A B2B Model of Electronic Commerce for Frui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0
주관부처 농림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등록번호 TRKO201400023928
DB 구축일자 2014-11-14

초록

본 보고서는 농산물 중 과일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여러 유통 단계 중에 서 특히,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모델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별히 농산물 중 과일을 선택한 것은 과일의 전자상거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과일류는 다른 농산물에 비해 표준규지화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모델에 초점을 맞춘 것은 도매시장법인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가 농산물 직거래(B2C) 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러

Abstract

In order to construct B2B model for wholesale market, we have transformed Off-line transactions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to On-line ones. We have developed a EC business model for th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 to build a prototype. The prototype is composed of three parts of systems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9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5
  • 제 1 절 문제제기 ... 15
  •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17
  • 제 3 절 연구방법 ... 18
  • 제 2장 국내 과일류 유통환경 분석 ... 19
  • 제 1 절 개 관 ... 19
  • 제 2 절 과일류 유통규모 ... 20
  • 1. 과일류와 농가경제 ... 20
  • 2. 과일류 생산량 및 유통량 ... 20
  • 제 3 절 과일류 유통구조 ... 22
  • 1. 농산물 유통구조의 특징 ... 22
  • 2. 과일류 유통구조 ... 25
  • 3. 과일류 유통단계별 유통현황 ... 28
  • 제 4 절 도매시장 물류 실태 ... 31
  • 1. 농산물 도매시장의 물류흐름 ... 31
  • 2. 농산물 도매시장의 높은 물류비용 ... 32
  • 제5절 과일류 물류 표준화 및 코드화 ... 36
  • 1. 상품 표준규격화 ... 36
  • 2. 코드의 표준화 ... 38
  • 3. 물류의 표준화 ... 40
  • 제 6 절 요 약 ... 42
  • 제 3장 전자상거래 발전과 과일류 EC의 필요성 ... 45
  • 제 1 절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와 전자상거래의 발전 ... 45
  • 제 2 절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 48
  • 제 3 절 선진사례 연구 ... 54
  • 제 4 절 농산물 과일류 전자상거래 현황과 문제점 ... 58
  • 1. 현 황 ... 58
  • 2. 문제점 및 대책 ... 65
  • 제 5 절 과일류 전자상거래 필요성 ... 66
  • 제 4 장 과일류 EC 비즈니스 모델 분석 ... 69
  • 제 1 절 개 관 ... 69
  • 제 2 절 과일류 EC 비즈니스 모델분석 ... 70
  • 1. 유통경로별 EC 비즈니스 모델분석 ... 70
  • 2. 거래매체별 EC 비즈니스 모델분석 ... 73
  • 3. 차세대 과일류 EC 비즈니스 모델 동향 ... 76
  • 4. 과일류 도매시장 EC 비즈니스 모델의 향후 전망 ... 77
  • 제 3 절 과일류 도매시장 EC비즈니스 모델의 상세 설계 ... 79
  • 1. 업무분석 ... 79
  • 2. 사용자 요구분석 ... 79
  • 3. 업무표준화 (양식 및 코드) ... 80
  • 4. 업무별 시스템 구축내용 ... 84
  • 제 4 절 결 언 ... 88
  • 제 5 장 과일류 전자상거래 성공을 위한 기반조성 ... 91
  • 제 1 절 개 관 ... 91
  • 제 2 절 정보통신기반 구축 ... 92
  • 1. 농촌지역 정보기반 구축 ... 92
  • 2. 구매자 정보기반 구축 ... 94
  • 제 3 절 표준규격화(Standardization) ... 95
  • 1. 과일류 표준규격화 ... 95
  • 2. EDI 표준화 ... 95
  • 3.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 도입 ... 96
  • 제 4 절 품질보증 방안 : 미국의 청과물 유통사례 ... 98
  • 제 5 절 요 약 ... 100
  • 제 6 장 요약 및 결론 ... 103
  • 참고문헌 ... 107
  • 부 록 : 과일류 EDI 정보시스템 설계서 ... 109
  • 끝페이지 ...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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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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